연합뉴스
▲ 연합뉴스
[폴리뉴스=이나희 기자] 일본 제국주의 시대 산업 시설들이 대거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에 등재될 가능성이 커졌다.

유네스코 세계유산위원회 산하 민간자문기구인 국제기념물유적협의회(ICOMOS)는 메이지(明治) 일본 산업혁명 유산 23곳을 세계 문화유산으로 등록하도록 유네스코에 권고했다고 교도통신과 NHK 등 일본 언론이 4일 보도했다.

ICOMOS는 23곳이 세계 문화유산으로서 ‘적합하다’는 판단을 내리면서 “서양기술을 적극적으로 개량해 일본의 필요와 전통에 적합하게 만들어, 불과 50년 만에 본격적인 산업화를 달성했다”고 의미를 평가했다고 교도가 전했다.

이로써 일제 강점기 조선인 강제징용의 한이 서린 장소들이 세계문화유산으로 미화되는 셈이어서 대일 외교전 실패 논란이 일 것으로도 보인다.

앞서 일본 정부는 지난 2014년 1월, 후쿠오카(福岡)현 기타큐슈(北九州)의 야하타(八幡)제철소, 나가사키(長崎)현의 나가사키 조선소(미쓰비시 중공업) 등 현재 가동 중인 시설과 미쓰비시 해저 탄광이 있던 하시마(端島.일명 '군함도') 등 8개 현에 걸친 총 23개 시설을 세계 문화유산으로 등재 신청했다.

이 가운데 일제 강점기에 죽기 전에는 나오지 못한다고 해서 ‘지옥섬’으로 불렸던 하시마도 포함돼 있는데 이 섬 지하 1,000m 탄광에서 강제 징용된 조선인 노동자 800명은 일본 패전 때까지 굶주림과 가혹 행위에 시달렸다.

또, 하시마에서 5km 거리에 있는 다카시마도 조선인 3,500명이 가혹한 노동에 시달리다 상당수가 숨졌다.

하지만 일본에서는 이곳이 서양식 탄광 채굴을 최초로 도입한 근대화의 상징으로 포장돼 일본이 메이지 산업혁명 유산으로 보존하겠다며 유네스코에 세계문화유산 등재를 신청한 곳이다.

최종 결정은 다음 달부터 열리는 유네스코 세계유산위원회에서 이뤄지지만 최종 단계에서 뒤집힌 전례가 없기 때문에 등재는 거의 확실해 보인다.

정부는 지난 3월 강제 징용시설의 전방위 등재 추진 움직임이 알려진 후 인류 보편적 가치에 어긋난다는 점을 들어 총력을 다해 저지하겠다고 강조했지만, 승부처인 국제기념물유적협의회의 권고를 막지 못하면서 대일 외교전 실패 논란과 함께 한일관계에 추가 악재로 작용할 여지도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