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인 강제징용 시설인 일본 하시마섬 / 연합뉴스
▲ 조선인 강제징용 시설인 일본 하시마섬 / 연합뉴스
[폴리뉴스=이나희 기자] 조선인 강제징용 시설이 포함된 일본 산업시설의 유네스코 세계 문화유산 등재 추진을 둘러싼 한국의 문제 제기에 대해 일본 정부는 “유산으로서의 가치와는 무관하다”고 주장했다.

지난 5일 NHK에 따르면 일본 정부 기관인 내각 관방의 당국자는 “한국이 문제 삼는 것은 2차 세계대전 때 일로, 대상 연대와 역사적 자리매김이 다르다”며 유산과는 별개라는 주장론을 펼쳤다.

특히 일본 정부는 “이번에 국제기념물유적협의회가 세계 문화유산 등재를 권고한 23개 시설은 메이지 시대에 조성돼 조선을 식민지화하기 전에 조성한 시설”이라는 설명이다.

일본 정부의 이 같은 주장과는 달리 일각에선, 세계 문화유산은 시대를 초월한 보편적 가치를 인정받는 장소라는 점에서 등재 신청 때 테마로 설정한 시기에 강제노동이 이루어지지 않았다고 해서 문제가 없다는 주장은 무리라는 지적이 일고 있다.

한편, 유네스코 세계유산위원회 산하 민간자문기구인 국제기념물유적협의회(ICOMOS)는 메이지(明治) 일본 산업혁명 유산 23곳을 세계 문화유산으로 등록하도록 유네스코에 권고했다고 교도통신과 NHK 등 일본 언론이 4일 보도했다.

ICOMOS는 23곳이 세계 문화유산으로서 ‘적합하다’는 판단을 내리면서 “서양기술을 적극적으로 개량해 일본의 필요와 전통에 적합하게 만들어, 불과 50년 만에 본격적인 산업화를 달성했다”고 의미를 평가했다고 교도가 전했다.

이에 대해 한국 정부는 지난 3월 강제 징용시설의 전방위 등재 추진 움직임이 알려진 후 인류 보편적 가치에 어긋난다는 점을 들어 총력을 다해 저지하겠다고 강조했지만, 승부처인 국제기념물유적협의회의 권고를 막지 못하면서 대일 외교전 실패 논란과 함께 한일관계에 추가 악재로 작용할 여지도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이로써 일제 강점기 조선인 강제징용의 한이 서린 장소들이 세계문화유산으로 미화되는 셈이어서 대일 외교전 실패 논란이 일 것으로도 보인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