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시마섬 / 연합뉴스
▲ 하시마섬 / 연합뉴스
[폴리뉴스=이나희 기자] 독일 언론이 하시마 섬 등 일본 정부의 일제 강제징용 시설 세계유산 등재 추진과 관련해 일본의 우경화와 역사수정주의를 비판했다.

18일 독일 일간지 프랑크푸르르 알게마이네 차이퉁은 ‘공포의 섬’이라는 제하의 기사를 통해 조선인 수만 명이 강제 노동한 7곳이 문화유산 대상에 포함된 데 대해 “일본 정부는 메이지 시대 산업혁명 증거물이라고 설명하지만, 한국 등 동아시아 국가들엔 전혀 다른 상징적 의미를 지닌다”고 지적했다.

이어 “2차 세계대전 당시 일본은 이들 시설에 한국과 중국인 노동자들을 강제로 데려와 끔찍한 환경에서 노역을 시켰고, 많은 사람이 숨졌다”면서 한국 정부가 이들 시설의 등재를 반대하는 이유를 설명했다.

또 매체는 “이번 사건은 단순히 역사학자들의 학술적 논쟁이 아니며, 이면에는 아베 정권 출범 이후 일본 내에서 더욱 심해지고 있는 우경화 성향과 역사수정주의, 그리고 과거 일본의 지배를 받은 국가들의 경계심이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과거 일본이 유럽 제국주의의 경로를 따라 타국을 합병하며 영향권을 확대해 왔으면서도 지금은 다른 부분들을 숨긴 채 자국 근대화 역사의 일부분만을 이야기하려 한다”고 지적했다.

한편, 앞서 지난 4일 국제기념물유적협의회는 일본 정부가 추천한 23개 산업시설에 대해 세계 문화유산 등록을 유네스코에 권고했는데 이 중에는 일본인 강제 징용시설 7곳이 포함돼 논란이 일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