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 말만 듣는 예스맨”, “장고 끝에 방패용 총리” 비판

문재인 대표,이종걸 원내대표 등 새정치민주연합 지도부가 22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황교안 법무장관의 국무총리 내정에 대해 발언하고 있다. (사진=새정치연합 제공)
▲ 문재인 대표,이종걸 원내대표 등 새정치민주연합 지도부가 22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황교안 법무장관의 국무총리 내정에 대해 발언하고 있다. (사진=새정치연합 제공)

[폴리뉴스 서예진 기자]새정치민주연합이 22일 전날 박근혜 대통령으로부터 총리 후보자로 지명받은 황교안 법무부 장관을 연일 비판하고 나섰다.

특히 지도부들은 수첩 인사, 회전문 인사다”, “방패용 총리다”, “국민 목소리를 무시했다고 비난하고, 각종 의혹을 철저히 조사해야 한다고 밝혀 황 후보자로서는 험난한 청문회가 될 것으로 보인다.

문재인 대표는 이날 오전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국민통합형 총리를 바라던 국민의 기대가 여지없이 무너졌다국민을 두 편으로 분열시키는 두 국민 정치를 계속하겠다는 명백한 선전포고라고 힐난했다.

문 대표는 또한 황교안 내정자는 법무부 장관을 하는 내내 국민의 목소리가 아니라 대통령의 말만 들은 예스맨이었고 극심한 이념 갈등을 부추기고 공안정치로 야당과 국민을 겁박해왔다국민들은 거듭되는 인사실패를 엄중히 경고해왔다. 그 경고를 무시하고 불통과 독선의 정치를 고집한다면 결코 국민들이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종걸 원내대표도 국민의 눈높이가 아니라 대통령의 눈높이에 맞춘 인사가 또 되풀이됐다우리 당은 황 후보자의 각종 의혹을 철저히 규명하겠다. 도덕성에서부터 철학, 정책능력 등을 청와대와 대통령의 눈높이가 아닌 국민의 눈높이에서 철저히 검증하겠다고 밝혔다.

전병헌 최고위원은 박근혜 대통령이 총리인사를 돌고 돌아서 결국 수첩 회전문 공안인사를 했다. 공안총리를 통해 공안통치포고령을 선포한 셈이라며 민생 총리, 화합총리, 소통 총리를 요구한 민심에 사실상 공안 전면전을 선언한 것이라고 맹비난했다.

오영식 최고위원은 황 지명자는 과도한 전관예우 수임료 의혹, 삼성 X파일 사건 떡값 검사 봐주기, 극단적인 종교적 편향성, 용인 수지아파트 투기 의혹, 병역면제 의혹, 장남의 불법증여와 증여세 탈루 의혹, 과태료 상습 체납 의혹, 석사학위 논문 특혜 논란 등 이미 의혹으로 가득 찬 장본인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법무부 장관 시절에 국정원 대선개입 사건 훼방 놓고, 채동욱 검찰총장 찍어내기, 비선 실세 국정농단 사건 그리고 현재 진행 중인 친박 권력형 비리 게이트까지 온갖 논란을 만들어내면서 오직 정권의 안위에만 몰두해온 사람이라며 민의를 외면하고, 어려운 민생경제를 살려달라는 국민의 목소리를 철저히 무시한 인사이다. 이런 국민의 목소리가 대통령에는 그저 우이독경이고, 마이동풍이라고 비난했다.

유승희 최고위원은 박근혜 정부 2년은 말 그대로 총리 잔혹사라고 꼬집으며 박근혜 대통령이 선호하는 대독총리, 의전 총리 다음에 공안총리가 될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청문회에서 황 내정자의 민주의식에 대해 철저히 검증되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추미애 최고위원은 장고 끝에 방패용 총리를 구했나. 성완종 사건의 방패가 되어달라는 것이 담긴 뜻인가라며 앞으로 남은 임기 동안 황교안 전 장관이 보여주었던 공안통치 주특기를 살려달라는 것인가라고 반문했다.

그러면서 대통령께서는 지명자가 국정철학에 대한 이해가 깊다고 언급했지만, 결국 국민이 바라는 국무를 꿰뚫어서 대통령의 부족한 부분을 통괄할 수 있는 책임총리가 아닌 하청총리, 하명총리를 우리는 거부한다고 날을 세웠다.

김성수 대변인도 이날 오전 브리핑을 통해 검찰을 권력의 시녀로 전락시킨 책임자이고, 법의 정의를 왜곡시킨 장본인을 국무총리로 삼겠다는 대통령의 인식에 경악을 금할 수 없다고 비난했다.

그러면서 야당이 하지 말라는 일만 굳이 하려 드는 대통령의 외골수 행태를 개탄하며 이것이 대통령이 강조하는 국민 통합의 정치인지 반문하지 않을 수 없다고 꼬집었다.

박수현 원내대변인 또한 이날 오전 국민과 소통하고 민생을 책임질 국민통합형 총리를 열망하는 국민들의 기대와 바람을 무시하고 또다시 수첩 속의 얼룩진 인물인 공안통치형 총리를 내세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박 원내대변인은 박 대통령이 황 장관을 총리 후보로 지명한 것은 공안통치에 나서겠다는 노골적인 대국민 선전포고이자 대선자금수사를 원천봉쇄하려는 꼼수라며 우리당은 황교안 후보자가 국민들의 민심을 제대로 반영할 적임자인지 철저하게 검증할 것이라며 청문회에서의 철저한 검증을 예고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