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시마섬 / 연합뉴스
▲ 하시마섬 / 연합뉴스
‘조선인 강제징용 시설 등재 추진 두고 한국-일본 단판… ‘견해 못 좁힌 듯’

[폴리뉴스=이나희 기자] 일본 근대 산업시설의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등재 추진과 관련해 정부는 “조선인 강제 징용 문제에 대한 한국 입장을 반영하라”고 일본 정부에 강하게 요구했다.

22일 오후 도쿄 일본 외무성 청사에서 세계유산 등재 문제와 관련해 최종문 외교부 유네스코 협력대표가 이끄는 한국 대표단은 신미 준 일본 외무성 국제문화교류심의관 등 일본 대표단과 이 문제를 두고 협의했다.

이 자리에서 한국 정부는 “일본이 각 산업시설에서 이뤄진 조선인 강제노동이라는 역사적 사실을 반영하는 형태로 세계유산 등재를 추진해야 한다”는 입장을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최 대표는 회의 이후 기자들에게 “한국이 감정적으로 반대하는 것이 아니다”며 “조선인 강제 징용 문제와 관련한 한국 측의 우려 사항을 일본에 전달했다”고 밝혔다.

하지만 일본 정부는 기자회견에서 ‘일본이 전시 과정에서 어두운 측면을 배려하는 제안을 할 것이냐’는 물음에 “유네스코에서 권고가 그대로 실현되기를 바란다”고 우리 정부의 의견을 부정적으로 반응했다.

한편, 양측은 이 문제를 계속 협의하기로 했으며 한•일 당국자는 등재 여부가 결정될 때까지 세계유산 위원국 등을 상대로 치열한 설득 작전을 펼치게 될 것으로 보인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