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총선을 위해 경제 장관들을 전면 개각할 수도”

 

지난 27일 <폴리뉴스></div> 본사에서 개최된 정국 좌담회에서 정치 전문가들이 토론하고 있다. <사진=이은재 기자>
▲ 지난 27일 <폴리뉴스> 본사에서 개최된 정국 좌담회에서 정치 전문가들이 토론하고 있다. <사진=이은재 기자>

[폴리뉴스 전형민 기자]<폴리뉴스><월간 폴리피플>은 지난 27일 전문가 좌담회를 개최했다.

폴리뉴스 본사에서 열린 이날 좌담회에는 이명식 본지 논설주간의 사회로 김능구 본지 발행인, 정치평론가 유창선 정치학 박사, 황장수 미래경영연구소 소장, 김만흠 한국정치아카데미 원장이 토론자로 참여했다.

이날 정치 전문가들은 6월의 정국에 대해 다양한 예측을 쏟아냈다.

황장수 소장은 “‘성완종 리스트파문의 수사가 의외로 확산될 가능성이 크다고 보고 그 시점은 황교안 총리후보자가 청문회를 통과해서 임명됐을 때 이것이 여권과 야권 전반에 성완종 사건을 수사하다가 추가로 확인된 사실이라면서 상당히 확산돼서 커질 가능성이 있다고 봤다.

이어 남북문제와 관련 이번에 북한이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을 거부했다는 것은 반 총장이 한국의 대선 후보가 될 가능성 까지도 고려해서 일종의 박근혜 대통령과 교감 있는 사람에 대한 거부다면서 전반적으로 큰 흐름은 긴장관계가 당분간 지속될 가능성이 크다고 본다고 주장했다.

김만흠 원장은 “6월 정국에서는 외생변수보다는 정국자체가 중요할 것으로 본다면서 “‘성완종 리스트파문 관련해서는 황교안 총리 후보자의 역할을 적극적으로 고려하면서 부패척결한다면 이 문제를 건드릴 수밖에 없고 안 건드린다면 그냥 상명하복에 가장 충실한 사람을 총리로 임명한 정도로 그칠 것이라고 평가했다.

더불어 구체적인 쟁점이 없다 하더라도 당청관계가 점차적으로 갈등이 돌출될 가능성이 있다고 본다. 야당 혁신위 가동 등도 진행이 되던 안 되던 야당의 문제이기 때문에 총체적인 정국은 소용돌이 칠 것이라고 말했다.

김능구 <폴리뉴스> 대표는 황교안 총리후보자의 인사청문회 의결이 14일까지로 되어있다면서 부패척결로 정치개혁을 한다는 면에서 사정정국, 공안정국을 가지고 야당이 우려하고 있는데 제가 볼 때는 그렇게 진행되지 않을 가능성이 크다고 본다고 내다봤다.

김 대표는 그 이유로 동전의 양면처럼 성완종 리스트파문 수사라는 게 부정부패가 국민들 앞에 드러난 현상인데 이걸 또 제대로 수사하려면 대선 친박 핵심들을 소환해야한다. 그러면 이것은 대선자금하고 맞물릴 수밖에 없고 만약에 그것을 면죄부식의 소환수사로 정리한다면 부패척결을 할 명분조차도 잃게 된다그래서 저는 황교안 총리후보자가 자기가 지금까지 살아왔던 길과는 다른 어떤 측면에서는 사회통합, 국민화합, 경제 살리기 부분에 진력을 다하는 그런 총리의 모습을 보일 가능성이 크다고 본다. 오히려 새로운 법무부 장관이 누가 되냐에 따라서 갈릴 것이라고 예상했다.

남북관계에 대해서도 “‘5.24조치는 청와대, 통일부, 당 등 여권의 모든 사람들이 다들 폐지해야한다는 것에 공감이 있다고 보여지고 그것을 어떤 단계를 밟아서 어느 시점에 폐지하는가를 가지고 고민 중인 게 아닌가 싶다면서 지금 보면 외교의 박근혜라고 했지만 실제로 외교에서는 이명박 정부 때보다도 더욱더 어려운 상황에 처해있다. 그래서 이 돌파구로 남북관계를 어젠다 삼아 활로를 열면서 한반도를 둘러싼 국제정세에서 외교적인 길이 생긴다는 생각으로 개선을 시도할 가능성이 크다고 예측했다.

김 대표는 경제부분에서는 집권여당에서 내년 총선을 치루기 위한 여러 가지 중에서 가장 중요한 게 경제를 어느 정도의 성장시키고 내수를 진작시키는 부분 일텐데 이 부분이 현재도 그렇지만 앞으로도 어려울 수 있다고 본다면서 이 과정에서 유 원내대표가 한 교섭단체 발언의 연장선상에서 본다면 경제장관들의 전면 개각이 예상될 수 있다6월 정국을 진단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키워드

# #좌담회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