朴, ‘메르스 리더십’에 이은 ‘대북 리더십’ 도전

박원순 서울시장<사진=폴리뉴스DB></div>
▲ 박원순 서울시장<사진=폴리뉴스DB>
[폴리뉴스 정찬 기자]박원순 서울시장이 지난해 6.4지방선거 출마 전부터 밝힌 북한 평양 인근 남포에다 서울시가 공단을 건설하겠다는 자신의 뜻을 재차 강조했다.

박원순 시장은 20일 <연합뉴스>와의 인터뷰에서 남북문제와 관련해 “지방정부의 실용적 교류가 남북 간 신뢰 회복의 열쇠라며 시 차원에서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겠다”면서 “우선 개성공단을 모델로 남포공단 내 서울공단을 설치해 서울-평양 경제의 새 기로를 열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이러한 박 시장의 구상이 실제 구현되기 위해선 1차적으로 중앙정부가 대북정책을 주도하는 상황에선 적극적인 협조를 얻기 어렵고 2차적으론 북한의 동의가 필요한 사안이라 현실적인 가능성은 크지 않다. 그러나 박 시장의 이러한 ‘평양 인근 서울공단 건설’ 캐치프레이즈는 국민들의 관심을 끌 경우 박 시장은 서울시장을 벗어난 ‘국가 리더십’ 이미지를 구축할 수 있기 때문에 주목된다.

<연합뉴스> 인터뷰에 따르면 박 시장은 “21세기는 도시외교의 시대이고, 독일 통일의 사례가 말해주듯 구체적 콘텐츠를 통한 실용적 교류가 필요하다”며 “그러나 지금은 (천안함 피격사건을 계기로 취해진) 5·24조치로 모든 교류 통로가 막혀 제가 취임부터 제안한 경평전이나 서울시향 평양 협연도 진척이 없는 상황”이라고 박근혜 정부의 대북 리더십을 우회적으로 공격했다.

박 시장은 또 “이를테면 서울과 평양이 가진 역사도시로서의 면모를 고려해 평양 유적을 복원하고 유네스코에 등재하는 방법, 평양 관광산업을 활성화하는 방법, 도시계획 경험 교류 등을 공동 연구할 수 있다”고 서울-평양 간의 교류도 강조했다.

서울시는 중앙정부에 5·24조치 해제를 건의하는 한편 남북교류의 재개에 대비해 경제교류뿐만 아니라 역사도시 공동연구, 스포츠·문화 교류, 인도적 지원, 분단 70주년 기념 범시민적 행사를 준비할 계획이다.

박 시장의 이러한 남포에 ‘서울공단’ 추진과 같은 대북 리더십 도전은 지난해 서울시장 재선 도전 이전부터 꾸준히 밝혀왔던 사안이다. 그러나 이러한 대북사업은 중앙정부가 모든 결정권을 갖고 있어 박 시장의 업무와 역할범위를 넘어선 것으로 인식돼 왔기 때문에 관심을 끌지 못했다.

그러나 최근 메르스(중동호흡기증후군) 사태에서 박 시장이 중앙정부보다 강하고 신속한 ‘리더십’을 국민에게 보여주면서 박 시장의 이러한 ‘대북 리더십’ 도전은 새롭게 주목받을 가능성이 있다. 특히 박근혜 정부의 ‘한반도 신뢰프로세스 정책’이 사실상 실패했다는 평가까지 나오는 상황과 맞물려 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