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북한인권사무소 개소가 남북경색의 뇌관이 될 수도” 우려

지난 24일 <폴리뉴스> 본사에서 진행된 정국 좌담회의 모습. <사진=이은재 기자>
▲ 지난 24일 <폴리뉴스> 본사에서 진행된 정국 좌담회의 모습. <사진=이은재 기자>
[폴리뉴스 서예진 기자]<폴리뉴스>와 <월간 폴리피플>은 24일 정치 전문가 좌담회를 개최했다. 

<폴리뉴스> 본사에서 열린 이날 좌담회에는 이명식 본지 논설주간의 사회로 김능구 본지 대표, 정치평론가 유창선 정치학박사, 황장수 미래경영연구소 소장, 김만흠 한국정치아카데미 원장이 토론자로 참여했다.

이 자리에서는 향후 한일관계, 한미관계를 전망하고, 6.15 15주년인 올해 남북관계가 개선될지에 대해 논의했다. 전문가들은 남북관계에 대해서는 현재 공은 북한에 넘어가 있으며, 북한의 행동에 따라 정부도 대응책을 세울 수 있을 것이라고 예상했다. 다만 유창선 박사는 최근 서울에 UN북한인권사무소가 개소한 것을 언급하며, 이는 향후 남북관계의 뇌관이 될 것이라 우려했다.

황장수 소장은 “현재 메르스 사태와 국회법 개정 문제에 매몰되서 정권이 대외문제를 통해 돌파구를 마련하려고 할 것”이라면서 “이제 통합진보당 해산 국면도 지나갔으니 북한이 도발하지 않는다면 남북대화가 전개될 수도 있다”고 예상했다.

황 소장은 “북한이 교착상태에서 뭔가를 제안한다면 지금보다는 남북 관계를 발전할 소지가 있다”면서 “그러나 북한이 계속 서열 순위가 바뀌고, 숙청도 계속되고 있어서 예측하기 어렵다. 결국 북한의 선택에 따라 갈릴 것 같다”고 밝혔다.

김능구 대표도 “남북관계는 이미 우리 쪽에서는 충분히 5.24 조치 해제에 대해 여러 메시지를 전달했다. 오히려 공은 북한에게 넘어간 것”이라고 분석했다.

그러면서 “북한이 이번에 유니버시아드 대회 불참을 통지했지만, 올 가을 이후는 뭔가 필요한 선택을 해 나갈 수도 있다”면서 “남북관계를 주도할 때 정부가 조심을 가지고 돌아가서 국정 운영에 나서줬으면 좋겠다”고 당부했다.

반면 유창선 박사는 남북관계 경색을 우려했다. 그는 “서울에 UN북한인권사무소가 개소한 것을 두고 남북관계에 두고두고 뇌관이 될 것으로 보인다”면서 “또한 정부가 아무런 상황 변화를 고려하지 않는 분위기며 국회에서 무슨 말이 나와도 관심을 가지지 않는 것 같다. 거의 손을 놓은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고 지적했다.

한편 전문가들은 정부가 대일·대미관계를 어떻게 끌어갈 것인가에 대해서도 논의했다. 황 소장은 한일관계는 아베의 패전 70주년 담화 수준에 따라 달라질 것이라고 예상했다.

유 박사는 한일관계가 개선되려는 모습은 일본이 위안부 문제를 제대로 인식해서 이뤄지는 것이 아니라 미국의 압박과 영향을 받으며 진행된다고 평가하면서도 “이 흐름을 통해 방미까지 이어져 한미일 세 나라의 동맨관계가 강화될 것으로 보인다”고 전망했다. 

이외에도 김 박사는 메르스 정국 때문에 6월에 선거구제 관련 문제가 떠오르지 못했다면서 향후 헌법재판소의 결정이 나오고 지역구가 정리될 것이라고 밝혀 선거구제 획정 문제를 상기시켰다.

마지막으로 김 대표는 “오는 7월은 정권 3기 체제 출범을 준비하는 시기로써 당정청에 새로운 멤버들이 모습을 드러낼 것”이라며 “집권 후반기 국정운영의 프레임을 새롭게 짜고, 박근혜정부가 새로운 호흡과 비전으로 준비해나가야 한다고 본다”고 덧붙였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키워드

# #좌담회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