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재성 사무총장 인선, 계파 문제가 아닌 공천이 본질”

박수현 새정치연합 원내대변인은 지난 26일 본지와 인터뷰를 갖고 최근 갈등설이 빚어진 문재인 대표와 이종걸 원내대표의 사이에는 문제가 없다고 말했다. <사진=이은재 기자></div>
▲ 박수현 새정치연합 원내대변인은 지난 26일 본지와 인터뷰를 갖고 최근 갈등설이 빚어진 문재인 대표와 이종걸 원내대표의 사이에는 문제가 없다고 말했다. <사진=이은재 기자>

[폴리뉴스 안병용 기자] 박수현(초선, 충남 공주)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이 최근 최재성 신임 사무총장 인선을 놓고 갈등설이 불거진 문재인 대표와 이종걸 원내대표에 사이에 대해 지난 26일 “문제는 없다”며 일축했다.

새정치연합 원내대변인을 맡고 있는 박 의원은 이날 국회의원회관에서 <폴리뉴스> 김능구 대표와 ‘정국진단’ 인터뷰를 갖고“두 분이 기본적으로 생각이나 배려하는 인품과 인격이 같기 때문에 정치적으로 충돌하는 일은 없을 것이라 생각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박 의원은 원내대변인만 두 번째로, 당 대변인도 거쳤다. 당내에서 ‘소통의 아이콘’으로 불린다. 당 지도부로부터는 높은 신뢰를 받는다. 누구보다 당의 상황을 잘 아는 그가 ‘투톱’ 문재인‧이종걸 두 사람의 사이는 문제가 없다고 밝힌 것이다.

그는 “서로 격려하고 응원하는 모습이 있다. 성향도 비슷하다”면서 “너무 착해서 탈인 두 사람”이라고 설명했다. 박 의원은 이 원내대표에 대해서는 문 대표의 이야기를 잘 들어주고 수용해주는 편이라고 설명했고 문 대표에 대해서는 국회법 개정안 거부권 정국을 언급하며 혼자 농성 투쟁 하는 원내대표를 지원하기 위해 의원들이 함께 하자고 이야기 하는 등 힘을 보태주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한다고 했다. 그런 그들이 신임 사무총장 인선에서는 왜 갈등을 빚었을까.

박 의원은 당규가 변경됐음을 이유로 들었다. 의결을 거쳐야 하는 문제가 아니었던 인선 문제가 민주적 인선으로 바꾸다보니 혼란이 생겼다는 것이다. 그는 사무총장 인선은 당 대표의 권한이기 때문에 인사권에 대해서는 존중해줘야 한다고 말했다.

최근 일각에서는 범친노계에 속하는 최 사무총장 인선으로 친노‧비노의 갈등이 본격화되는 것이 아니냐는 지적이 있었다. 이에 대해 박 의원은 갈등보다는 공천 문제가 본질이라고 말했다. 공천을 받지 못하게 되면 당 밖으로 밀려나게 되는 상황에 직면 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이 원내대표가 최 사무총장 인선에 강력하게 반대했던 이유에 대해서는 사적인 감정보다는 개인적인 경험에 따른 행동일 것이라고 분석했다. 15년 정치 경험에 비춰 누가 더 적절할지에 대한 고민의 결과물인 것으로 보여진다.

▲ 문재인 대표가 이종걸 원내대표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신임 사무총장에 최재성 의원을 임명했다. 꼭 강행했어야 했을까.

- 당 대표로서 가장 가까이에 두어야 할 사무총장을 임명하는 것, 즉 인사권 문제는 존중되어야 한다. 당 대표의 고유 권한이기 때문이다. 당규상 사무총장이라는 자리는 과거 최고위원회의 의결을 거쳐야 하는 사항이 아니었지만 지금은 의결을 거치도록 해야 하는 것으로 변경됐다. 디테일한 규정을 만들어서 민주적으로 하려다 보니 문제가 생겼다. 당규 변경 이후 첫 인선이기 때문에 혼란이 빚어졌다.

▲ 사무총장의 인선을 놓고 친노와 비노의 갈등이 심화된 부분이 있는 것 같다.

- 누구를 사무총장으로 하느냐의 문제는 친노, 비노의 갈등 문제보다는 공천문제가 본질이다. 당의 외부에는 천정배 의원이나 정동영 전 의원 등 다른 길을 가고 있는 분들의 원심력이 작용할 수 있는 요소들이 있다. 만약 당의 혁신이나 공천 물갈이를 통해서 그 안에 포함되지 못하는 분들은 당연히 밖에 둥지를 틀고 있는 분들의 원심력이 작용될 것이다. 그런 분들의 목소리와 염려 때문에 이런 문제가 생겼다고 말하고 싶다. 친노와 비노 때문에 촉발되는 것이라고는 생각하지 않는다. 당내 의원들 대다수 역시 그렇게 생각하고 있다. 혁신위원회가 9월까지 활동을 하게 되면 대략 윤곽이 나오게 된다. 시대의 흐름은 혁신위다. 함께 하지 못하겠다고 생각하는 분들은 밖으로 밀려나게 될 것이고 그 분들이 국민의 지지를 받을 수 있을지는 의문이다. 당 혁신안이 국민의 지지를 받게 되면 결과적으로 당과 당원의 지지는 분명해진다. 국민의 눈높이에 맞는 혁신안을 만들어내는 것이 중요하지 당원의 당의 눈높이에 맞는 혁신안을 만들어내는 것은 중요한 것이 아니다.

▲ 이종걸 원내대표가 최재성 사무총장을 강력하게 반대한 이유가 사적인 감정이 들어간 것이 아니냐는 지적이 있다.

- 다선 의원들 중심으로 얘기를 들어보면 평소 이 원내대표 답지 않게 그렇게 한 이유는 개인적 경험에서 나오는 행동이 아니겠느냐라는 얘기가 있다. 비노와 친노의 문제가 아니라 정치 경험상 썩 아름답지 못한 경험이 축적 되서 나온 부분들이 있는 것이 아니냐는 이야기이다. 개인적인 부분만 해결이 된다면 오히려 더 간단하게 해결될 수 있다. 만약 계파 갈등이 축적 되서 나온 것이라면 풀어내기 힘든 구조적인 문제이지만 개인적인 문제에서 비롯된 것이라면 쉽게 해결된다.

▲ 원내대표와 당 대표가 충돌 할 때 곤혹스럽지 않나.

- 전혀 그렇지 않다. 이종걸 원내대표는 문 대표의 이야기를 잘 들어주고 수용해준다. 문 대표는 국회법 개정안 거부권 정국에 혼자 농성 투쟁 하는 원내대표를 지원하기 위해 의원 전체가 조를 짜서 같이 하든가, 아니면 의원 전체가 재부의가 이루어질 때까지 같이 하자고 이야기 하는 등 힘을 보태준다. 두 분이 서로 격려하고 응원하는 모습이 있다. 성향도 비슷하다. 의원들은 당 대표와 원내대표가 너무 착해서 탈이라는 얘기도 한다. 두 분이 기본적으로 생각이나 배려하는 인품과 인격이 같기 때문에 정치적으로 충돌하는 일은 없을 것이라 생각한다. 문제는 없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