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연대 “세월호 진상규명 활동 위축시켜 진실 가두려는 의도”

[폴리뉴스 정찬 기자]정의당은 17일 박래군 4.16연대 상임운영위원이 지난 4월 세월호 참사 추모집회를 주도한 혐의로 구속된데 대해 “제헌절에 자행 된 인권운동가 박래군에 대한 구속은 박근혜 정부의 법치가 ‘인권’을 꽁꽁 동여 메는 협박, 포박 정치”라고 비난했다.

문정은 정의당 대변인은 이날 박래군 위원 구속 관련 브리핑을 통해 이같이 밝히고 “이로써 박근혜 정부가 얼마나 세월호 참사를 잊고 싶어 하는지, 지우고 싶어 하는지 명명백백 밝혀졌다”고 주장했다. 이어 “박래군을 구속하고 세월호 진실이 밝혀지는 것을 탄압하면 할수록 더 많은 사람들이 세월호 참사에 대해 다시 떠올릴 것이고, 장기 기억으로, 절대 잊을 수 없는 기억으로 남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그는 정부에게 “공안탄압으로 진실의 목소리를 외면한 정권의 말로가 어땠는지 잘 알 것”이라며 “가엾은 국민들을 그만 괴롭히고, 통치자답게 잘못을 인정하고 사태를 수습해 나가는 담대하고 책임 있는 결단”을 요구했다.

참여연대도 이날 박래군 위원 구속 관련 논평을 통해 “박래군 상임운영위원의 구속은 개인의 문제로 끝나지 않고, 결국엔 세월호 참사 진상규명 활동을 위축시키려는 의도다. 박래군을 구속시키는 것은 진실을 가두는 것”이라고 반발했다.

참여연대는 “박 위원은 4.16연대의 상임운영위원으로서, 인권센터 ‘인권중심 사람’의 소장으로서 공개적으로 활동을 해온 인사로 도주의 우려가 없다. 또한, 경찰은 이미 지난 달 4.16연대 사무실을 비롯해 박래군 위원의 차량과 사무실을 압수수색 하는 등 모든 증거를 가지고 있으므로 증거인멸의 우려도 없는 상황”이라고 구속의 부당성을 지적했다.

그러면서 “지난 4월 광화문 일대에서 열린 세월호 추모집회에서 불법 행위가 있었다며, 이에 대한 책임을 물은 것이다. 하지만, 박래군 위원은 집회 주최자일 뿐, 불법행위에 대해 지시하거나 실행한 적도, 사전 기획한 적도 없다”며 “그런데도 검찰이 무리하게 사전구속영장을 청구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거꾸로 당시 경찰이 위헌 결정 난 차벽을 설치하고 유가족과 시민들에게 살상에 이를 수 있는 엄청난 양의 캡사이신과 물대포 난사 등에 대한 불법행위에 대해서는 왜 수사하지 않는지 묻고 싶다”고 사법당국에 반문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