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유철, 당찬 집권여당 면모 잊으면, 합의추대 의미 없어진다”

김성태(재선, 서울 강서구을) 새누리당 의원이 17일 <폴리뉴스> 김능구 대표와의 '정국진단' 인터뷰에서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이은재 기자>
▲ 김성태(재선, 서울 강서구을) 새누리당 의원이 17일 <폴리뉴스> 김능구 대표와의 '정국진단' 인터뷰에서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이은재 기자>

[폴리뉴스 전형민 기자]김성태(재선, 서울 강서구을) 새누리당 의원이 17일 “앞으로 내용적으로는 당청관계가 ‘수평적인 관계’가 돼야한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이날 오후 국회 의원회관에서 김능구 <폴리뉴스> 대표와 가진 ‘정국진단’ 인터뷰에서 “집권당인 새누리당이 청와대에 가서 대통령의 입장만 받아서 당에서 뒷받침만 하는 그런 모습은 결코 ‘수평적 당청관계’라고 볼 수 없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전날 청와대에서 당청 회동이 화기애애한 분위기였던 것을 두고 ‘수평적 관계’를 주장하면서 당 대표 자리에 올랐던 김 대표가 ‘수직적 관계’를 확인한 것이 아니냐는 질문에 “구체적인 내용에 대해서는 아직까지 그런 ‘수직적 관계’로 비춰질만한 내용은 아직 없다”고 확대해석을 경계하면서 “다만 당 대표나 원내지도부가 특히 대통령께 갖추는 예의나 정성과 공을 들이는 표현들에 대해서 언론이 그렇게 판단할 수 있겠다”고 답했다.

그러면서 “당청관계가 서로 편안한 것은 관계를 유지하면서 화기애애한 분위기의 자리를 가졌다는 것은 집권당이나 대통령 입장에서 국민들께 좋은 모습”이라며 “김무성 대표와 원내지도부가 국민의 모습을 가감 없이 대통령께 전달하고 국민이 낸 목소리를 전달하는 정당으로서의 면모를 갖춰야하는데 더 노력해야한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원유철 신임 원내대표에 대해서 “당청관계의 원만한 소통이나 협의는 잘 될 것으로 본다”며 기대감을 드러냈다. 그는 “항상 우리 집권여당의 원내대표는 여야관계를 고려한 균형성이 중요한데 그런 측면에서 잘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일각에 원 원내대표가 취임 후 직전 유승민 전 원내대표의 러닝메이트로서 정책위의장을 할 때와는 정치적·정책적 입장이 조금 달라졌다며 청와대에 눌려 말랑해진 것이 아니냐는 우려에 대해서는 “비온 뒤 땅이 굳어진다”는 옛말을 거론했다.

그는 “상당히 어려웠던 당청관계였기 때문에 관계를 회복하고 정상화하는 시점에 최대한 예의를 갖추고 그런 측면에서 공을 들인 결과가 그렇게 비춰질 수 있다”면서 “원 원내대표가 경선 없이 합의추대의 장본인으로 선택받아진 것은 그만큼 유연성이 좋았기 때문이다. 자신의 이념이나 철학에 얽매이지 않고 현실적인 판단과 정치를 잘 해나갈 수 있다고 보는 시각 덕분이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김 의원은 “총선을 앞둔 집권여당 새누리당은 박근혜 대통령 국정운영 뒷받침도 잘해야겠지만 그동안의 박근혜정부의 국정운영에 대한 국민의 마음은 불편하거나 염증을 가진 국민들의 목소리도 있는데 그런 부분을 때로는 용기 있게 대통령께 청원도 드리고 당정청 협의를 통해 국민의 입장과 목소리를 적극적으로 반영하는 당찬 집권여당의 면모를 잊어서는 안 된다”고 원내지도부에 주문했다.

이어 “원 원내대표가 그런 것이 갖춰지지 않으면 합의추대한 의미가 없어진다. 말 그대로 ‘수직적 당청관계’가 된다”며 “당청 간의 ‘수평적 관계’는 견지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어제(16일) 김무성 대표와 새로운 원내지도부가 청와대를 방문해서 화기애애한 분위기 속에서 박근혜 대통령과 회동하고 당청관계 복원됐다는 평가가 나오는데 어떻게 보나?

-당청관계가 서로 편안한 것은 관계를 유지하면서 화기애애한 분위기의 자리를 가졌다는 것은 집권당이나 대통령 입장에서 국민들께 좋은 모습이다. 앞으로 내용적으로는 당청관계가 수평적인 관계가 돼야한다. 집권당인 새누리당이 청와대에 가서 대통령의 입장만 받아서 당에서 뒷받침만 하는 그런 모습은 결코 수평적 당청이라고 볼 수 없다. 그렇기 때문에 김무성 대표와 원내지도부가 국민의 모습 가감 없이 대통령께 전달하고 집권당이 국민이 낸 목소리를 전달하는 정당으로서의 면모를 갖춰야하는데 더 노력해야한다고 보고 있다.

▲김무성 대표가 당청 간 ‘수평적 관계’를 주장하면서 당 대표 자리에 올랐다. 어제 당청 회동 이후 언론들은 이제 ‘수직적 관계’를 확인했다는 기사들을 쏟아내고 있다. 어떻게 보시나?

-구체적인 내용에 대해서는 아직까지 그런 ‘수직적 관계’로 비춰질만한 내용은 아직 없다. 다만 당 대표나 원내지도부가 특히 대통령께 갖추는 예의나 정성과 공을 들이는 표현들에 대해서 언론이 그렇게 판단할 수 있겠다.

▲원유철 신임 원내대표는 직전 유승민 전 원내대표의 러닝메이트로 당시 자신의 정치적, 정책적 입장이 지금과 좀 달라졌다는 소리가 있다. 예를 들면 중부담 중복지, 증세 없는 복지 등에서 신임 원내대표로 취임한 후 입장의 변화를 보였다. 당 정책을 대표하는 투탑중 하나인 원 원내대표가 청와대에 눌려 말랑해진 것 아니냐는 우려가 있던데 어떻게 생각하나?

-비온 뒤 땅 굳어진다는 옛말이 있다. 상당히 어려웠던 당청관계였기 때문에 관계 회복하고 정상화하는 시점에 최대한 예의를 갖추고 그런 측면에서 공을 들인 결과가 그렇게 비춰질 수 있다. 
원유철 원내대표가 경선 없이 합의추대의 장본인으로 선택받아진 것은 그만큼 유연성이 좋았기 때문이다. 자신의 이념이나 철학에 얽매이지 않고 현실적인 판단과 정치를 잘 해나갈 수 있다고 보는 시각 덕분이다.

▲원유철 원내대표에 대해 기대는 가지고 있나?

-당청관계의 원만한 소통이나 협의는 잘 될 것으로 본다. 항상 원내대표는 우리가 집권여당이고 반드시 우리를 상대하는 당이 있기 때문에 그런 여야관계를 고려한 균형성이 중요한데 그런 측면에서 잘할 것이라고 본다.

▲원유철 원내대표도 수도권인데 이번 정기국회의 성과가 내년에 굉장히 중요하다고 보는데, 새누리당의 나름대로의 국민을 위한 정책은 청와대와 똑같을 순 없을텐데?

-그렇다. 총선을 앞둔 집권여당 새누리당은 박근혜 대통령 국정운영 뒷받침도 잘해야겠지만 그동안의 박근혜정부의 국정운영에 대한 국민의 마음은 불편하거나 염증을 가진 국민들의 목소리도 있다. 그런 부분을 때로는 용기 있게 대통령께 청원도 드리고 당정청 협의를 통해 국민의 입장과 목소리를 적극적으로 반영하는 당찬 집권여당의 면모를 잊어선 안 된다. 원유철 원내대표가 그런 게 갖춰지지 않으면 원 원내대표를 합의추대한 의미가 없어진다. 그러면 말 그대로 수직적 당청관계가 된다. 당청간의 수평적 관계는 견지돼야한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