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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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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조광수, 동성애 시선을 거두면...‘한국영화’에 미친 남자


[폴리뉴스 오현지 기자]‘김조광수’는 이름 자체로도 센세이션(sensation)을 일으킨다. 김조광수는 동성애 결혼식을 올려 온갖 관심을 받았다. 그렇다면 동성애를 뺀 김조광수는 어떤 인물일까. 김조광수를 만난 후의 느낌은 ‘영화에 미친’ 남자였다. 

-인터뷰를 준비하며 사전 조사를 했는데, ‘영화인’ 김조광수 이야기가 상대적으로 드문 것 같았다. 

▲현재 영화제작사 ‘청년필름’ 대표를 맡고 있다. 올해 개봉한 ‘조선명탐정: 사라진 놉의 딸’과 ‘경성학교 사라진 소녀들’ 제작을 맡았다. 상업적인 영화와 예술 영화를 분배해 제작하고 있다. 

-올해 상반기에 한국영화 이슈를 돌아보자. 큰 흥행대작은 없었는데 그 원인을 분석한다면. 

▲그동안 한국영화는 새로웠고 외국영화는 뻔했다. 그러나 올해 정반대의 양상이 두드러지게 나타났다. 한국영화가 뻔해졌다. 이는 일시적인 현상 같다. 다시 한국영화 흥행을 이끌 대작 영화 ‘암살’ ‘베테랑’ 등이 나왔다. 잠시 한국영화가 관객들에게 매력적으로 다가가지 못했던 것 같다. 

-두 번째 한국영화 이슈로 뒤늦게 개봉한 영화 ‘소수의견’과 ‘연평해전’이 있다. 영화제작사 입장에서 한국영화의 개봉 연기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이명박 정권과 박근혜 정권 때 정치적 소재를 한 영화, 사회적 이슈를 소재로 한 작품에 대한 생각이다. 이런 영화들이 여러 가지 이유로 개봉이 미뤄졌다. 보수, 진보를 떠나 영화는 영화로 봐야 한다. 영화 ‘소수의견’의 경우, 대단히 정치적인 영화가 아닌데도 ‘그 정도 표현도 못 한다는 것’은 큰 문제다. 영화를 만든 사람들은 얼마나 애가 탔을까. 영화 배급을 어렵게 만든다면 심각한 것이다. 



-그렇다면 1990년대 후반부터 2000년대 초반까지 한국영화 경향은 어떠한가.

▲영화 ‘8월의 크리스마스’(1998)과 ‘웰컴투 동막골’(2005) 등이 사랑받았다. 정치적으로 안정을 준 시기가 아니었을까. 

-그러고 보니 요즘 ‘때려 부수는’ 영화가 큰 사랑을 받았다. 지난해 ‘트랜스포머: 사라진 시대’가 529만 관객이 들었다. 올해 ‘어벤저스: 에이지 오브 울트론’이 천만 관객을 동원했다. 그 외에도 외국영화 중 전쟁 소재 영화가 큰 사랑을 받았다.

▲대한민국 국민의 정신상태라고 생각한다. 누군가 나와서 갈겨대고 부숴야 하는 영화를 좋아하는 국민이 참 안쓰럽다. 영화 안에서라도 세상을 뒤집고 싶은 감정을 품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청년필름’ 대표로서 영화 제작 이슈에 대해 관심이 많을 것 같다. 

▲영화의 다양성이 보장되길 바란다. 상업영화가 아닌 영화를 제작하기 어렵다. 투자가 안 되니까 예산을 적게 들여 개봉하고, 극장을 많이 못 잡아서 관객을 많이 못 만난다. 이런 악순환이 계속되고 있다. 그러다 보니 대중적인 고려를 해야 하고 새로운 시도를 할 수 없다. 
하지만 역으로 보면 새로운 시도를 자꾸 해야 관객들을 붙잡을 수 있다. 누군가는 예술영화로 새로운 시도를 해야 한국영화가 균형이 생긴다. 일본만 봐도 예술영화 시장이 우리보다 훨씬 크다. ‘예술영화 시장이 좁다’는 것이 문제다. 정부의 지원이 절실한 대목이다. 신자유주의 정책 때문에 상업적인 평가로 영화를 지원하고 있다. 투자사가 많아 지원이 필요 없는 곳인데도, 지원하고 있으니 문제다. 

-영화의 다양성에 큰 의미를 부여하는 것 같다.

▲맞다. 관객이 다양하기 때문에 다양한 영화가 필요하다. 소수의 취향을 가진 영화가 있는데, 소수 관객이 본다고 해서 무시하면 안 된다. 대다수가 즐기는 영화와 소수의 영화를 함께 만들어줘야 문화를 살찌울 수 있다. 문학도 마찬가지 아닌가. 소설이 잘 팔린다고 모든 출판사가 소설만 찍어낸다면, 문학의 균형이 무너질 것이다. 시집도 찍어내야 한다. 
아무래도 소수의 사람이 좋아하는 영화는 투자 대비 수익이 많지 않을 것이다. 이런 부분에서 국가의 지원이 있어야 한다. 이것이 국가와 영화진흥위원회가 해야 할 일이라고 생각한다. 

-‘청년필름’ 대표로 독특한 취향의 영화를 준비 중인가. 

▲한국판 ‘트와일라잇’이라고 지칭하고 싶은 작품을 준비 중이다. ‘한국적인 뱀파이어 영화’라고 말하고 싶다. (하하) 키 크고 잘생긴 꽃미남 배우가 ‘뱀파이어의 한국화’에 동참해주면 좋겠다. 영화 장르는 ‘미스터리 액션 사극’이라고 보면 된다. 직접 메가폰을 잡을 예정이다. 많이 기대해 달라.







[김능구와 이강윤의 여론조사 대해부⑨-2-10월] “국민의힘 4강 스타트, 홍준표 VS 윤석열”
김능구: 국민의힘의 대선경선 4강 발표가 났습니다. ‘마지막 한 자리 누가 될까’가 관심이었는데, 이소장님은 어땠습니까? 이강윤: 저는 솔직히 내년 대선 결과 맞추기보다 이번에 4위 맞추기가 더 힘들었습니다. 결국 원희룡 후보가 되었습니다만, 어느 언론이 물었을 때 저는 답변을 거부했습니다. 왜냐하면 0.1%p차이로 4, 5, 6위였는데, 1,000명 샘플에 0.1%는 1명입니다. 1명 응답자가 누구를 말하느냐에 따라서 올라가고 내려가고 하는 상황이었습니다. 김능구: 여론조사 수치로 봤을 때 이 소장님이 답을 안 한게 맞는 거라고 봅니다. 저는 그 전에 TV토론을 봤어요. 워낙 무미건조하게 서로 공방전만 벌이기에 잘 안보는데, 그때 한 번 본 것도 여전히 후보 간의 공방전은 계속되는 가운데, 원희룡 후보가 오징어게임을 가지고 대장동 의혹을 설명했는데 나름 주목할만 했습니다. 원희룡 하면 정치판에서 상당히 오랫동안 보수 내 개혁세력의 역할을 해왔고, 특히 학력고사 수석 사법고시 수석으로 알려져왔는데, 제가 개인적으로도 잘 아는 후배인데 아주 총명합니다. 그런데 이 친구가 정책으로 승부를 보겠다는 쪽으로 좀 답답한 캠페인을 벌여오면서 지지도가 1%대에서 벗어나지

[이슈] 정의당 결선투표, 심상정 ‘본선 경쟁력’ vs 이정미 ‘새 변화 플레이어’
[폴리뉴스 김유경 기자] 지난 6일 정의당 대선후보를 뽑는 경선에서 과반 득표자가 나오지 않아 심상정 후보와 이정미 후보를 대상으로 결선투표를 시행하게 됐다. 심 후보는 높은 인지도와 토론능력으로 ‘본선 경쟁력’을 결선투표 전략으로 내세우고 있고, 이 후보는 진보정당의 세대교체가 필요하다며 변화의 동력을 결과로 만들어내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결선투표는 7일 시행돼 오는 12일 결과가 발표된다. <폴리뉴스>는 7일 심상정 캠프 정호진 공보실장과 이정미 캠프 조혜민 공보실장과전화인터뷰해 선거에 임하는 전략과 핵심 공약, 정의당의 변화 방향에 대해 물었다. 정의당 대선후보 선출 결과에 따르면 심상정 의원이 46.42%, 이정미 전 대표가 37.90%의 득표율을 기록했다. 진보정당의 간판 정치인으로 높은 인지도를 가지며 이번이 네 번째 대권 도전인 심 후보가 예상 외로 과반을 확보하지 못한 반면, 당내 최대 계파인 ‘인천연합’의 지지와 세대교체에 대한 기대를 받는 이 후보가 선전했다는 평가가 나온다. 코로나 시국으로 선거 유세에 제약이 있는 가운데, TV토론을 실시할지는 아직 정해지지 않았다. 정의당 경선은 전 당원 투표로 진행되는 만큼, 두 후보는 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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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폴리뉴스 이우호 기자]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15일 '대장동 게이트' 사태에 대해 "내가 성남시장을 계속했으면 이렇게까지는 되지 않았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재명 지사는 이날 오전 국회 민주당 의원총회 후 기자들과 만나 "제가 권한이 없으니 국민이 가지는 상실감과 박탈감에 대해서 정치인의 한 사람으로서 안타깝다"며 "제가 성남시장을 계속했으면 인허가조건 변경 혹은 최종 분양가 통제를 해 이렇게까지 되지는 않았을 것이다"라고 했다. 이는 현재 더불어민주당 은수미 성남시장에 책임을 돌린 것으로 해석된다. 그는 "결과론적으로 부동산값이 많이 올랐으니 그것까지 예상해서 하는 것이 나았다고 국민이 책임을 물을 수 있다는 것을 인정한다"라고 말했다. 다만 "합리적 판단해야 하는 영역에서 보면 그때 당시 기준으로 해야지, 부동산 가격이 폭락했다면 업자들 손해 보게 너무 많이 갈취했다고 비난했을 것 아니냐"고 반박했다. '성남도시개발공사 결재를 직접 했다는 점과 대장동 주민에게 돌아가야 할 돈을 지역 선거에 활용하지 않았느냐'는 질문에 대해서는 "대장동 원주민에게 돌아갈 돈이 아니고 토건 비리·투기 세력이 가져갈 돈을 제가 회수한 것"이라며 "원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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