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리뉴스 오현지 기자]‘김조광수’는 이름 자체로도 센세이션(sensation)을 일으킨다. 김조광수는 동성애 결혼식을 올려 온갖 관심을 받았다. 그렇다면 동성애를 뺀 김조광수는 어떤 인물일까. 김조광수를 만난 후의 느낌은 ‘영화에 미친’ 남자였다. 

-인터뷰를 준비하며 사전 조사를 했는데, ‘영화인’ 김조광수 이야기가 상대적으로 드문 것 같았다. 

▲현재 영화제작사 ‘청년필름’ 대표를 맡고 있다. 올해 개봉한 ‘조선명탐정: 사라진 놉의 딸’과 ‘경성학교 사라진 소녀들’ 제작을 맡았다. 상업적인 영화와 예술 영화를 분배해 제작하고 있다. 

-올해 상반기에 한국영화 이슈를 돌아보자. 큰 흥행대작은 없었는데 그 원인을 분석한다면. 

▲그동안 한국영화는 새로웠고 외국영화는 뻔했다. 그러나 올해 정반대의 양상이 두드러지게 나타났다. 한국영화가 뻔해졌다. 이는 일시적인 현상 같다. 다시 한국영화 흥행을 이끌 대작 영화 ‘암살’ ‘베테랑’ 등이 나왔다. 잠시 한국영화가 관객들에게 매력적으로 다가가지 못했던 것 같다. 

-두 번째 한국영화 이슈로 뒤늦게 개봉한 영화 ‘소수의견’과 ‘연평해전’이 있다. 영화제작사 입장에서 한국영화의 개봉 연기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이명박 정권과 박근혜 정권 때 정치적 소재를 한 영화, 사회적 이슈를 소재로 한 작품에 대한 생각이다. 이런 영화들이 여러 가지 이유로 개봉이 미뤄졌다. 보수, 진보를 떠나 영화는 영화로 봐야 한다. 영화 ‘소수의견’의 경우, 대단히 정치적인 영화가 아닌데도 ‘그 정도 표현도 못 한다는 것’은 큰 문제다. 영화를 만든 사람들은 얼마나 애가 탔을까. 영화 배급을 어렵게 만든다면 심각한 것이다. 

김조광수 청년필름 대표는 “한국영화의 다양성이 보장되기 위해 정부의 지원이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 김조광수 청년필름 대표는 “한국영화의 다양성이 보장되기 위해 정부의 지원이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그렇다면 1990년대 후반부터 2000년대 초반까지 한국영화 경향은 어떠한가.

▲영화 ‘8월의 크리스마스’(1998)과 ‘웰컴투 동막골’(2005) 등이 사랑받았다. 정치적으로 안정을 준 시기가 아니었을까. 

-그러고 보니 요즘 ‘때려 부수는’ 영화가 큰 사랑을 받았다. 지난해 ‘트랜스포머: 사라진 시대’가 529만 관객이 들었다. 올해 ‘어벤저스: 에이지 오브 울트론’이 천만 관객을 동원했다. 그 외에도 외국영화 중 전쟁 소재 영화가 큰 사랑을 받았다.

▲대한민국 국민의 정신상태라고 생각한다. 누군가 나와서 갈겨대고 부숴야 하는 영화를 좋아하는 국민이 참 안쓰럽다. 영화 안에서라도 세상을 뒤집고 싶은 감정을 품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청년필름’ 대표로서 영화 제작 이슈에 대해 관심이 많을 것 같다. 

▲영화의 다양성이 보장되길 바란다. 상업영화가 아닌 영화를 제작하기 어렵다. 투자가 안 되니까 예산을 적게 들여 개봉하고, 극장을 많이 못 잡아서 관객을 많이 못 만난다. 이런 악순환이 계속되고 있다. 그러다 보니 대중적인 고려를 해야 하고 새로운 시도를 할 수 없다. 
하지만 역으로 보면 새로운 시도를 자꾸 해야 관객들을 붙잡을 수 있다. 누군가는 예술영화로 새로운 시도를 해야 한국영화가 균형이 생긴다. 일본만 봐도 예술영화 시장이 우리보다 훨씬 크다. ‘예술영화 시장이 좁다’는 것이 문제다. 정부의 지원이 절실한 대목이다. 신자유주의 정책 때문에 상업적인 평가로 영화를 지원하고 있다. 투자사가 많아 지원이 필요 없는 곳인데도, 지원하고 있으니 문제다. 

-영화의 다양성에 큰 의미를 부여하는 것 같다.

▲맞다. 관객이 다양하기 때문에 다양한 영화가 필요하다. 소수의 취향을 가진 영화가 있는데, 소수 관객이 본다고 해서 무시하면 안 된다. 대다수가 즐기는 영화와 소수의 영화를 함께 만들어줘야 문화를 살찌울 수 있다. 문학도 마찬가지 아닌가. 소설이 잘 팔린다고 모든 출판사가 소설만 찍어낸다면, 문학의 균형이 무너질 것이다. 시집도 찍어내야 한다. 
아무래도 소수의 사람이 좋아하는 영화는 투자 대비 수익이 많지 않을 것이다. 이런 부분에서 국가의 지원이 있어야 한다. 이것이 국가와 영화진흥위원회가 해야 할 일이라고 생각한다. 

-‘청년필름’ 대표로 독특한 취향의 영화를 준비 중인가. 

▲한국판 ‘트와일라잇’이라고 지칭하고 싶은 작품을 준비 중이다. ‘한국적인 뱀파이어 영화’라고 말하고 싶다. (하하) 키 크고 잘생긴 꽃미남 배우가 ‘뱀파이어의 한국화’에 동참해주면 좋겠다. 영화 장르는 ‘미스터리 액션 사극’이라고 보면 된다. 직접 메가폰을 잡을 예정이다. 많이 기대해 달라.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