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위 성공 여부 부정적…문재인 리더십이 당에 일체감을 줘야”

<폴리뉴스></div>와 <월간 폴리피플>은 지난 25일 정치 전문가 좌담회를 개최했다. 사진 좌측부터 황장수 미래경영연구소 소장, 김만흠 한국정치아카데미 원장, 이명식 본지 논설주간, 유창선 정치학 박사, 김능구 본지 대표. <사진=이은재 기자>
▲ <폴리뉴스>와 <월간 폴리피플>은 지난 25일 정치 전문가 좌담회를 개최했다. 사진 좌측부터 황장수 미래경영연구소 소장, 김만흠 한국정치아카데미 원장, 이명식 본지 논설주간, 유창선 정치학 박사, 김능구 본지 대표. <사진=이은재 기자>

[폴리뉴스 안병용 기자] <폴리뉴스>와 <월간 폴리피플>은 지난 25일 정치 전문가 좌담회를 개최했다.

<폴리뉴스> 본사에서 열린 이날 좌담회에는 이명식 본지 논설주간의 사회로 김능구 본지 대표, 정치평론가 유창선 정치학 박사, 황장수 미래경영연구소 소장, 김만흠 한국정치아카데미 원장이 토론자로 참여했다.

이날 좌담회에서는 최근 주춤한 양상을 보이는 야권 신당 논의가 앞으로 어떻게 전개될 것인지에 대해서 논의했다.

최근 야권의 분당 가능성이나, 신당 창당 움직임은 크게 탄력을 받지 못하고 있는 모습이다. 새정치연합은 주승용 최고위원이 최고위원회에 복귀한 상태고, 신당 창당의 근원지로 꼽히는 무소속 천정배 의원은 별다른 움직임을 보이지 않고 있다.

이에 대해 이명식 본지 논설주간은 “밖에서 새로운 신당을 염두에 두는 사람은 많은 것 같은데 아직까지 구체적인 힘으로 모아지지는 못하고 있는 것 아닌가 생각한다”고 말했다.

황장수 소장은 “아직 때가 좀 이르다”고 했다. 그는 “선거구제가 어떻게 될지 모르고, 야당의 혁신위 활동이 공식적으로 종료된 것도 아니다. 그러다보니 먼저 움직이면 화살을 맞게 되고 호남 민심 자체도 아직까지는 이 사태를 어떻게 바라봐야 하나 관망하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어 황 소장은 “정국 상황이 전체적으로 야권이 주도하는 것이 아니라 끌려가고 있는 상황이 지속되다 보니까 이런 상황에서는 움직이면 뜬금이 없다는 평가를 받게 된다”면서 “시간이 좀 더 걸릴 것”이라고 전망했다.

다만 그는 오는 가을쯤이면 대략적인 윤곽이 드러날 것이라 예측했다. 황 소장은 “오는 11월부터 1월 사이에 구체적으로 움직이는 사람들이 집중적으로 나타나면서 야권이 재편될 것이다. 새정치연합이라는 틀을 벗어나서 또 다른 호남의 당이 만들어지고 거기에 가면 당선 확률이 새정치연합보다 조금이라도 더 있거나 비슷하다거나, 적어도 10,20% 낮을 뿐이라고 한다면 분명히 분당이 된다”고 말했다.

이어 황 소장은 “대선에서는 하나가 되겠지만 총선까지는 호남의 정서가 야당 주류가 호남인데 푸대접을 받고 소홀히 여겨지고 있다고 얘기하면 당이 충분히 만들어질 여건이 조성된다. 지금은 물밑에서 준비를 하다가 11월쯤에 움직이는 사람이 나타나면서 총선 때 당이 형성될 것이고 대선 때는 결국 다시 하나가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유창선 박사는 “당분간은 야권의 신당 동력을 찾는 것은 쉽지 않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일단 정국의 분위기 자체가 맞지 않고 야당의 혁신위, 남북문제 등의 대형이슈들이 안팎에서 있는 가운데 아직은 당내 계파 간에 충돌, 이런 것들이 없는 가운데서 총선을 앞두고 다분히 모험적인 선택을 할 사람은 없다고 보고 결국은 총선 공천에 대한 윤곽이 잡혔을 때 계파 갈등이 불이 붙으면 그 때가서 움직임이 가시화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어 유 박사는 “또한 그런 움직임이 있더라도 호남 지역을 중심으로 개별적인 후보들의 연대 수준의 신당이 예상되고 전국적인 파괴력을 갖는 수준까지 가기에는 어려울 것이다. 왜냐하면 전국적인 구심점이 될 만한 리더십이 없는 상황이기 때문에 특정 지역에서 후보들이 출마를 하기 위한 수준에 그치지 않을까 싶다”고 했다.

그가 말하는 ‘구심점이 될 만한 리더십’은 문재인 대표를 말한다. 황 소장은 “문 대표가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서 상당히 영향을 받을 것 같은데 리더십을 발휘하면 신당 움직임을 차단하고 다 껴안고 갈 수도 있는 상황인데 아직까지 그런 것은 없는 것 같다. 가장 이상적인 것은 문 대표가 자기를 내려놓는 결단을 해서라도 신당으로 분열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나가있던 천정배나 정동영 등등을 다시 모을 수 있는 상태에서 총선을 치를 때 승리가 기약되는 것이다. 문제는 그런 의지나 가능성이 보이지 않기 때문에 거기까지 기대하는 것은 현재로서는 어렵다”고 전망했다.

김만흠 원장은 최근 당 내부에서 비주류로 이탈 가능성을 보였던 주승용, 김동철 의원 등이 복귀하자 분당 가능성이 사라지고 있다는 지적에 대해서 다른 해석을 내놨다. 그는 “신당을 만들더라도 그 사람들을 넣느냐 마느냐는 결정적인 포인트는 아니었다. 신당으로 간다고 했을 때 내부에서도 이질적인 상황이 있을 수 있다. 박지원 의원은 흐름이 있었다고 하는데 개별적으로 보면 그럴 수도 있겠지만 언제 가시화가 되어 있느냐는 문제가 있고 또 먼저 반만이라도 출범 하는 것이 맞느냐는 문제도 있다. 서로가 정리되어 있지 않는 부분이 있다는 느낌이 있다”고 말했다.

또한 김 원장은 “강력한 신당이 만들어질 경우 이미 등록해서 활동하고 있는 민주당이라는 이름을 가지고 할 가능성이 굉장히 크고 새로운 신당은 민주당이라는 이름을 가지고 태동할 것”이라 예측했다. 또 그는 “당이 극단의 위기에 빠지면 문 대표가 본인의 리더십을 포기할 변수가 생길 수 있었지만, 주승용 최고 복귀 등을 통해 조금 안일한 마음이 생겨 그럴 가능성도 낮아졌고 결론적으로 신당은 태동할 것이고, 아무런 힘이 없는 상태는 아닐 것이다. 일정 정도의 경쟁력을 가질 것이다. 다만 전국적으로 얼마만큼의 힘을 가질 것이냐는 미지수”라고 했다.

김능구 본지 대표는 “야권 신당은 필연적”이라고 전망했다. 그 이유에 대해 김 대표는 “총선에 나설 공급자들이 넘치고 있다. 안철수 의원이 신당을 준비하면서 새로운 인물들이 많이 형성됐는데 그 사람들이 지방선거를 치르면서도 다 소화되지 못했다. 향후 정치활동이 계속되면서 공급이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고 했다.

또 하나는 혁신위의 성공 여부다. 김 대표는 “야당의 혁신위가 성공하리라고 보이지 않는다. 혁신은 동전의 양면과 같다. 문 대표의 리더십이 문제다. 문 대표 체제로 내년 총선에서 승리할 수 있을 것이냐, 문 대표를 대선주자로 밀고 갈 것이냐에 대해 야권 내에서 일체감을 갖기 어렵다는 지적이다. 이런 점에서 야권 신당은 필연적이다. 신당은 전국적으로 의미 있는 정당이 될 수 있느냐, 야권 재편이 힘 있게 진행될 것인가는 부분들은 차기 대선 승리를 위해 야권의 분당과정이 필수적이라는 인식이 얼마나 넓게 공유되느냐가 중요하다. 제1야당의 창조적 파괴가 차기 대선을 위해서 필요하다는 인식이 공유된다면 위력적으로 진행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김 대표는 최근 본지와 인터뷰를 한 바 있는 박우섭 혁신위원의 인터뷰 내용을 소개했다. 그는 “박 혁신위원은 대선 승리를 위해 혁신위원으로 활동하고 있지만 혁신위의 활동이 대선승리로 이어진다면 모르겠지만 만약 그렇지 않다면 야권 신당도 의미 있게 볼 수 있다고 했다. 그것이 현재 친노 핵심을 제외한 현역 의원 다수의 정서”라고 강조했다.

SNS 기사보내기

키워드

#좌담회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