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02.20 (수)

  • 맑음동두천 0.6℃
  • 맑음강릉 3.6℃
  • 맑음서울 1.9℃
  • 맑음대전 1.5℃
  • 흐림대구 3.9℃
  • 구름조금울산 4.0℃
  • 흐림광주 3.1℃
  • 구름조금부산 6.2℃
  • 구름조금고창 1.4℃
  • 흐림제주 6.8℃
  • 맑음강화 1.5℃
  • 맑음보은 -0.1℃
  • 맑음금산 -0.2℃
  • 흐림강진군 3.4℃
  • 구름조금경주시 3.7℃
  • 맑음거제 4.7℃
기상청 제공

경제

[100년 기업] LG

68년 성과 기반 위에 100년 넘어서는 위대한 기업 만든다

[폴리뉴스 박효길 기자] LG그룹은 구인회 창업회장의 이름을 딴 ‘구인회상점’으로 시작해 국내 최초 화학산업과 전자산업을 개척하는 등 국가 산업 및 경제 발전은 물론 국민 생활 문화의 향상에 기여해오고 있다.

현재 LG그룹은 친환경 자동차부품, 에너지솔루션 등을 신성장동력으로 삼아 미래 산업을 선도하고 있다.

1947년 포목을 취급하는 구인회상점에서 운수와 무역으로 사업영역을 넓혀 ‘주식회사 구인상회’로 성장했다. 이후 같은해 1월 ‘락희화학공업사(현 LG화학) 설립해 럭키크림을 생산하게 된다. 이듬해인 1948년 4월 대구에 최초 지방연락소를 설치하고 락희화학, 서울 창신동에 최초의 화장품연구실을 설치한다.

화학·전자기업 신기원 열다

LG는 1951년 1월 조선아마이트공업사를 인수하고 같은 해 10월 미국에 플라스틱 사출성형기 1대를 발주한다. 이듬해인 1952년 4월 동양전기화학공업사를 설립한 LG는 락희화학, 부산 범일동 공장을 준공한다. 같은해 8월 락희화학은 제1호 성형사출기 도착 및 설치하고 국내 최초 플라스틱 일용품을 ‘오리엔탈’ 상표로 빗과 비누갑을 생산하게 된다.

1953년 10월 동양전기화학공업사를 락희화학으로 통합하고 락희화학은 부산 부저동공장을 준공해 칫솔, 플라스틱 식기류 등 생산제품 다양화를 꾀한다. 같은해 11월 락희산업(주)(현 LG상사)이 설립된다. 1954년 락희화학은 국내 최초 치약을 개발 및 생산한다. 1956년 락희화학공업사는 국내 최초 PVC 파이프를 생산하게 된다.

1958년 부산시 연지동에 금성사(현 LG전자)가 설립된다. 1959년 금성사에서 국내 최초 진공관 5구 라디오가 생산된다. 이어 1961년 7월 금성사에서 국내 최초로 자동전화기가 생산된다.

1967년 금성사는 국내 최초 FM‧AM 라디오를 생산한다. 1969년 2월 금성사는 국내 최초 엘리베이터, 에스컬레이터를 개발한다. 같은해 3월 금성사는 국내 최초 펌프 개발 생산하게 된다. 이어 금성사는 같은해 5월 국내 최초 세탁기를 개발 생산한다.

내실 성장과 사업영역 확대 꾀하다

1970년 구인회 회장에 이어 구자경 회장이 2대 회장으로 취임하면서 LG는 새로운 전환점을 맞이한다. 같은해 3월 금성사는 전자업계 최초 기업공개를 실시한다.

1976년 2월 금성정밀공업(주)(현 LG이노텍)이 설립된다. 같은해 9월 럭키는 플라스틱 사업부 국내 최초로 플라스틱 창호 ‘하이샤시’를 생산하게 된다.

1977년 금성사는 국내 최초 19인치 컬러 TV를 양산한다. 1981년 5월 금성사는 국내 최초 전자식 VCR을 개발한다. 1983년 그룹명칭이 럭키에서 럭키금성으로 바뀐다.

21세기 향한 대혁신, 화학/에너지·전자/정보·통신·금융 중심 초유량 LG 지향

1995년 1월 그룹명칭을 LG로 변경하고 기업이미지(CI) 선포식을 열었다. 같은 해 2월 제3대 회장에 구본무 회장이 취임하며 LG는 새로운 도약을 시작하게 된다.

1996년 LG텔레콤이 설립된다. 1997년 LG는 창립 50주년을 맞는다. 1999년 LG 필립스 LCD(현 LG디스플레이)가 설립된다.

2000년 12월 LG전자는 IMT-2000용 유기EL을 세계 최초로 개발한다. 2001년 LG화학은 LGCI, LG화학, LG생활건강 3개 사로 분할한다.

2004년 6월 LG전자는 비즈니스위크 선정 ‘세계 최고 IT기업’에 선정되기도 한다. 같은해 7월 LG CNS는 서울시 신교통카드시스템을 개발한다. 2006년 LG이노텍은 세계 최소형 지상파 DMB 모듈 2종을 개발한다.

2010년 3월 LG전자는 국내 최초 3D TV를 해외로 수출한다. 같은해 7월 LG화학은 미국 전기차 배터리 공장을 기공하고 포드 사에 전기차 배터리를 단독 공급하게 된다. 거기에 9월 LG CNS는 국내 IT 최초 금융시스템을 일본에 수출하는 성과를 올린다.

2011년 7월 LG유플러스는 4G LTE 상용 서비스를 시작한다. 2012년 2월 LG화학은 세계 최고 전기차 배터리 기업에 선정된다. 같은해 5월 구인회 LG창업회장은 미국 소비자가전협회(CEA) 선정 ‘소비자가전 명예의 전당’에 헌액한다.

2013년 5월 LG CNS는 국내 최대 규모 ‘LG CNS 부산 글로벌 클라우드 데이터센터’를 개관한다. 같은해 7월 LG전자는 자동차부품 R&D(연구개발) 기지 ‘LG전자 인천캠퍼스’를 준공한다. 또한 같은해 10월 LG화학은 미래형 배터리 스텝드 배터리, 커브드 배터리, 케이블 배터리 3종을 세계 최초로 개발한다. 2014년 LG유플러스는 풀 광대역 LTE 서비스 상용화를 하게 된다.

LG, 신성장동력 전장부품‧에너지솔루션 시장선도 박차

현재 LG는 미래 신성장동력으로 친환경 자동차부품과 에너지솔루션 집중 육성한다는 전략이다.

친환경 자동차부품은 LG화학 전기차 배터리, LG전자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부품, LG이노텍 자동차용 LED와 센서 등 각 계열사의 세계 최고 기술력 결집해 통합 솔루션 제공하고 있다.

LG의 기존 주력사업인 스마트폰과 스마트 TV 등의 IT 역량을 자동차 전장부품에 적용해 차별화된 가치를 제공하고 있다. 폭스바겐 미래 스마트카, 구글 무인카, GM 커넥티드 카에 부품기술 협력하고 있다.

에너지솔루션 부문 성장을 위해 LG는 친환경 에너지의 생산(태양광 모듈)에서부터 저장(ESS), 효율적 관리(EMS)에 이르는 완결형 벨류 체인이 가능한 유일한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다.

LG화학이 미국 최대 전력 제품 유통업체 젝스프로 등 3개 사와 협력 양해각서(MOU) 체결하는 등 세계 ESS(에너지 저장 시스템)분야 경쟁력 1위를 차지하고 있다. 

LG전자, 경쟁사 제품 대비 고출력 태양광 모듈 제조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다. LG CNS, 스마트그리드 솔루션 기술로 국내·해외 최대 사업을 수주했다. 지난 5월 제주도와 ‘글로벌 에코 플랫폼 제주’ MOU 체결하며 LG의 통합 에너지솔루션 기술을 대내외에 선보였다.













[이슈] 1주일 앞둔 2차 북미회담, 빨라지는 남·북·미 행보
베트남 하노이 2차 북미정상회담이 일주일 앞으로 다가왔다. 정상회담 성사 자체가 비핵화 협상의 진전을 의미함에도 북미는 그 구체적인 내용은 꼭꼭 숨겨놓고 27~28일 정상회담까지 끌어가는 상황이다. 분명한 것은 남·북·미 당사자들의 움직임이 ‘회담의 결론’을 인지하고 움직이고 있다는 점이다. 남·북·미 정권 모두 이번 2차 정상회담에 자신의 정치적 운명을 건 듯 행보도 빨라지고 있다. 또 정상회담에서 도출될 결과를 예단하고 국내적 정치적 효과와 영향을 염두에 둔 행보다. 즉 2차 북미정상회담의 핵심 쟁점인 북한의 비핵화 조치와 미국의 상응조치 간 양자 거래에 대한 합의 틀이 일정 마련됐음을 의미한다. 한국과 문재인 대통령의 움직임을 보면 2차 북미정상회담 개최가 확실해진 후 이에 대한 공개적 언급을 가급적 절제해왔다. 2차 북미정상회담에 대한 기대감을 보이면서도 북미 간의 협상이기에 우리가 가타부타 얘기할 사안이 아니라고 입장을 여러 차례 나타냈다. 말을 더하는 것 자체를 꺼려했다. 이러한 상황에서 문 대통령은 19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의 전화통화에서 “북한의 비핵화 조치를 견인하기 위한 상응조치로서 한국의 역할을 활용해 달라”며 “남북 사이의 철도


[김능구의 정국진단] 설훈② “한국당 우경화 넘어서 극우 상태, 미래 안보여“
더불어민주당 설훈 최고위원(4선, 경기 부천시원미구을)은 최근 자유한국당이 5·18민주화운동 망언 파문과 2·27전당대회 등을 통해 우경화를 넘어서 극우적 상태를 보이고 있다며 “한국당의 미래가 안보인다”고 비판을 가했다. 설 최고위원은 지난 19일 오후 국회 의원회관에서 ‘폴리뉴스’ 김능구 대표와 가진 ‘정국진단’ 인터뷰에서 이같은 입장을 피력했다. 설 최고위원은 “지금 한국당이 우경화 정도를 넘어서서 극우적 상태를 보이고 있는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며 “이게 과연 한국당에 이로운 것이냐. 저는 절대 그렇게 보지 않는다”고 밝혔다. 설 최고위원은 “지금 한국당의 전당대회는 거의 태극기부대가 점령한 것 아닌가 이런 느낌이 들 정도다”며 “이것은 한국당에게는 지극히 불행한 일이라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문제는 한국당 일부 인사들이 여기에 영합하면서 함께하고 있는 형국이기 때문에 이렇게 가면 정말 수습이 안되는 상황 아닌가 이런 걱정까지 있다”고 강한 우려를 나타냈다. 설 최고위원은 “한국당이 군사독재정권의 정체성을 찾아가려고 애를 쓰는 것 같다”며 “나경원 원내대표도 그렇고 한국당에 당 대표가 되겠다는 사람이라면 태극기부대가 설치고 있는 것에 대해서

[카드뉴스] 대단지 모델하우스 오픈···기지개 켜는 분양시장

[폴리뉴스 윤중현 기자] 분양 시장이 본격적으로 기지개를 켭니다. 18일 부동산 전문 리서치업체 리얼투데이에 따르면 이번주 서울 서대문구 홍제3주택재개발구역에 들어서는 홍제역 해링턴 플레이스와 비산2구역 주택재건축 단지인 평촌 래미안 푸르지오, 충남 아산탕정지구에 공급되는 탕정지구 지웰시티 푸르지오 등 1000가구 이상 대단지 아파트들이 견본주택 문을 엽니다. 이들 단지 외에도 이달 전국에서는 1만4680가구 중 1만2394가구(84%)가 일반분양을 마쳤거나 분양을 앞두고 있습니다. 1000가구 이상 대단지 아파트 분양이 많아 분양수는 4년 평균보다 많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효성중공업과 진흥기업은 22일 서울 홍제3동 일대에 홍제역 해링턴 플레이스 견본주택을 연다. 단지는 지하 3층∼지상 20층, 18개 동, 전용면적 39∼114㎡ 1116가구 중 419가구가 일반 분양된다. 단지에서 도보 거리에 지하철 3호선 홍제역이 있으며 내부순환도로 홍제IC, 홍은IC도 인접해 있다. 인왕초·중, 서대문도서관이 가까우며 단지 뒤로 인왕산 등산로가 인접해 있어 주거 여건이 쾌적하다. 대우건설과 삼성물산도 같은 날 경기 안양 동안구 비산2동에 평촌 래미안 푸르지오 견본주택

[카드뉴스] 혁신기업 육성하는 금융권 7개 핀테크랩

[폴리뉴스 강민혜 기자] 최근 국내 은행과 금융권에서는 핀테크랩 운영이 한창이다. 핀테크(금융에 IT 기술 접목) 스타트업에 무료 업무공간을 제공하고 투자자를 연계하는 등의 지원은 물론 디지털 금융 서비스도 함께 개발한다. 현재 금융권에는 7개의 핀테크랩이 존재한다. KB금융그룹의 ‘KB이노베이션허브’ KB금융과 스타트업이 핀테크 기술과 오픈소스를 연구하고 협업하는 공간이다. 지난해 말까지 업무제휴 79건, KB금융 계열사 투자 134억 원 연계라는 성과를 냈다.KB이노베이션허브가 육성하는 핀테크 스타트업 ‘KB스타터스’도 59개사에 달한다. KB스타터스로 선정된 간편결제 스타트업 ‘페이민트’는 최근 국민은행과 업무협약을 맺고 제로페이 사업에 참여했다. KEB하나은행의 ‘원큐애자일랩’ 지난 2015년 6월 은행권 최초로 탄생한 핀테크 스타트업 멘토링 센터다. 지난해 10월까지 54개 핀테크 기업을 발굴 및 육성했다.하나은행의 AI서비스 ‘하이뱅킹’은 원큐애자일랩 4기 ‘마인즈랩’의 인공지능(AI) 자연어 처리기술을 은행 플랫폼에 적용해 대화형 금융서비스를 구현한 사례다. 우리은행의 ‘위비핀테크랩’ 지난 2016년 8월부터 17개 혁신벤처기업을 육성했다. 외부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