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리뉴스 이명식 편집주간 / 동영상 이은재 기자] 김 : 9월 24일 시사정담 3인3색을 시작한다. 박근혜 대통령의 지난 7일 대구 방문 이후 친박근혜계가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 불가론으로 오픈프라이머리를 흔들기 시작하면서 차기 총선을 앞두고 당청 주도권 싸움이 무르익고 있는 것 같다. 야권도 문재인 새정치연합 대표의 재신임 국면을 넘어섰지만 마지막으로 혁신위원회가 인적쇄신의 화약고에 불을 붙였다. 분열의 기로에 서느냐 통합으로 다시 가느냐의 분기점에 서게 됐다. 이 두 사안에 논의하고 여기에 선거구획정위의 선거구수 확정에 대해서도 짚어보자. 

① 당청 주도권 싸움과 청와대와 김무성 대표의 행보는?

새누리당에서 오픈프라이머리(완전국민경선)이 플랜A로 보면 당내 친박계와 비박계 모두가 플랜B 출구전략을 얘기한다. 그런데 이 플랜B가 서로 다른 것 같다. 

정 : 친박계 플랜B는 오픈프라이머리와는 완전히 다른 청와대의 공천지분을 인정하면서 물갈이, 전략공천까지 수용된 것을 말하는 것 같고 비박계의 플랜B는 오픈프라이머리가 안되면 ‘전략공천 없는 100% 여론조사’나 자체적인 국민경선을 치르는 방안 등을 말한다. 양쪽이 말하는 플랜B는 내용이 다르다.
 
김 : 김무성 대표나 비박계가 전략공천을 한 석도 없도록 하겠다고 하는데 전략공천이 우리 정치에서 긍정적인 역할을 한 측면도 있는 것으로 보는데.
  
이 : 그렇다. 전략공천이 정치신인을 영입하는데 기여했다. 지금 오픈프라이머리가 국민에게 공천권을 돌려준다고 하지만 사실은 어떤 면에서는 지역의 정치 기득권세력에게 유리한 측면이 있기 때문에 전략공천이 전혀 없다는 것이 우리 정치를 발전시키는 데 있어 바람직한 것인가라는 것은 보기에 따라선 다를 수 있다.

정 : 정치신인에 대한 선거운동이 봉쇄된 지금 상황에서는 현역 의원에게 절대적으로 유리한 현실이다.

김 : 어제 새누리당 쪽의 정치신인을 만났는데 새정치연합은 정치신인에 대해 혁신위원회가 10% 이상의 가산점을 주고 있는데 새누리당이 전혀 없는데 대해 끝까지 투쟁하겠다고 이런 이야기를 한다. 새누리당 오픈프라이머리에는 신인이나 여성에 대한 배려는 빠져 있는 것 같다. (나중에 구체적 협상에 들어가면 보완될 가능성은 있겠지만). 문재인 대표가 얼마 전에 오픈프라이머리를 수용할 수 있다고 해 마지막 협상의 여지도 있다는 예상이 나오고 있다. 오늘도 양당 대표가 만날 것이란 말도 나왔다. 아직은 물 건너 간 것으로 볼 수만은 없을 것으로 보이는데? 

이 : 양당 대표가 오픈프라이머리를 가지고 절충점을 찾는다 하더라도 여러 가지 요소들이 있기 때문에 쉽지 않는 것 같다. 새정치연합 혁신위는 여성이나 정치신인에 배려가 당헌당규 개정으로 확정이 된 상황이기 때문에 김무성 대표가 주장하는 전 지역에 대한 오픈프라이머리 적용하는 방식으로는 합의가 어렵고 다만 실시하는 지역에서만 가능한 면은 있지만 이를 법제화하는 것은 여의치 않다. 특히 정치신인의 활동이 묶인 불리한 상황이다. 따라서 지금 시점에서 오픈프라이머리 실시는 현실성이 떨어질 것으로 본다. 

오픈프라이머리 두고 당청 간 막판 타협 가능성은

김 : 청와대와 김무성 대표 간의 오픈프라이머리를 두고 막판 타협 가능성도 일각에서 제기되고 있는데 

정 :  오픈프라이머리는 김무성 대표 쪽의 카드가 아니냔 시각이 있기 때문이다. 청와대의 공천개입을 줄여보겠다는 김 대표의 정치적 카드이기 때문에 김 대표가 최대한 버티다가 막판에 타협할 것이란 전망이다. 아무리 여당 대표라 할지라도 현직 대통령의 공천지분을 인정하지 않을 방법이 없을 것으로 보기 때문이다.  

김 : 제 기억에는 여당이 공천 개혁을 부르짖는 선거에서는 당 대표가 불출마하는 상황으로 이어지기도 했다. 최병렬 전 대표, 강재섭 전 대표가 그랬는데 김무성 대표도 그 전철을 밟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든다.

이 : 범보수진영에서는 당청 간의 이해관계 대립으로 영남의 범보수연합이 깨질 가능성이 있다고 우려하고 있다고 본다. 따라서 막판 타협 가능성은 범보수연합이 깨지지 않도록 서로가 조금씩 물러나 조정해야 한다는 뜻이다. 그러나 그동안 대통령이 보인 성향이나 김무성 대표 입장에서는 여기서 밀리면 끝이기 때문에 이는 좀 더 지켜봐야 될 것 같다.

청와대의 정국장악력이 당청주도권 싸움의 향배 

김 : 결국 당청주도권 싸움은 청와대의 정국장악력이 관건일 것 같다. 청와대는 한미정상회담 등 외치와 국내 정치이벤트 등을 통해 지금의 50%대 박 대통령 지지율이 올 연말과 내년 초까지 계속 높여나가겠다는 쪽으로 갈 것 같은데? 

정 : 청와대는 그런 방향으로 가고 있는 것 같다. 추석에는 유엔방문 10월 한미정상회담, 이어 한중일 정상회의 이런 외치 현안들이 굵직굵직하게 있다. 여기에 남북 이산가족 상봉, 북한의 로켓발사 등의 현안들이 있다. 청와대는 이러한 국면들을 타고 넘어가려 할 것이다. 여기에 지난 3월에 부패와의 전쟁을 선언하고 검찰 등이 상당한 정도의 수사를 진행했는데 올 연말 즈음에 정국 기획이벤트가 나오지 않을까하는 전망도 있다. 

이 : 그러나 외치(外治)에 승부를 거는 것은 한편으로는 위험성도 있다. 그 이면에는 일본 아베정부가 안보법안을 강행처리했는데 여기에 중국이 강력하게 반발하고 있다. 이 상황에서 한중일정상회의가 매끄럽게 성사될지 주목된다. 또 북한이 10월 10일 로켓발사와 핵실험까지 예고했다. 이 경우 국제사회는 북한에 대한 제재를 강화할 수밖에 없고 남북관계는 8.25합의 자체가 일회성 이벤트로 끝나고 다시 냉각기로 돌아갈 수 있다. 이 경우 전체적으로 청와대의 정국운영이 꼬일 수 있기 때문에 양 측면을 함께 봐야 할 것이다.  

김 : 반면에 김무성 대표 수비에 치중할 수밖에 없을 것으로 보인다. 어쨌든 호흡조절을 하면서 로우키로 갈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다만 측근들은 간간이 박 대통령 레임덕을 언급하면서 반발하고 있는데 김 대표가 이를 누르고 있는 상황인 것 같다.

정 : 현재권력이 아직은 집권 중반기이다. 거기에 맞선다는 탈당을 의미하는 것이다. 정면으로 반기를 드는 것은 현실적으로 어렵기 때문에 낮은 자세로 갈 것으로 본다. 다만 지난해 말 정윤회 문건 사건 때 김 대표가 ‘K-Y’ 핸드폰 메시지를 은연 중 보여주는 것처럼 청와대가 국정장악에 실패하면 ‘역습’할 가능성은 있다.  

김 : 결국 당청 주도권과 친박-비박 간의 승부는 박 대통령의 정국장악력, 지지율에 달린 것으로 전망된다. 

② 인적쇄신 화약고에 불붙인 새정치연합, 분열의 기로에 서 

김 : 새정치연합 김상곤 혁신위원회가 인적쇄신의 화약고에 불붙였다. 이명식 주간께서 문재인, 안철수 등 당을 대표하는 인물들이 취약지역에 도전해야 한다고 주장했던 바를 김상곤 위원장이 얘기했다.

이 : 같은 내용인지는 모르겠지만 취약지역으로 가서 당을 위해 희생하라는 것은 원칙적으로는 옳다고 본다. 당의 책임이 큰 사람일수록 모범을 보여야 한다는 것은 맞다고 본다. 다만 주전선이 부산이 돼야 하느냐, 아니면 아직은 수도권이냐를 두고는 논쟁적인 차이는 있을 수 있다. 이러한 논란이 본격화되는 것은 새정치연합에 나쁘지는 않을 것이다. 한편으로는 내분을 추스르면서 또 한편으로는 차기총선의 전략을 놓고 입장차를 드러내 격렬하게 논쟁하는 것은 바람직한 측면이 있다. 

김 : 혁신위의 인적쇄신 권고가 주류, 비주류 등 전방위에 걸쳐져 있다. 전선을 너무 넓게 잡은 것이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정 : 전직 대표들은 자기희생들을 요구받았다. 그러나 혁신위는 권고사항으로 향후 당 지도부의 실천과제로 넘겼다. 나중에 공평위를 통해서 진행해야 한다. 문제는 문재인 대표가 명분은 쥐었으나 실제로 이를 행할 리더십이 있느냐가 관건이다. 다들 승복하고 가도록 할 힘이 있느냐이다. 조금이라도 어긋나면 당의 단합이나 통합이 어그러지는 상황이 될 수 있다. 과거 김대중 총재는 강력한 리더십이 있어 쇄신이 가능했으나 문재인 대표는 이러한 리더십이 뒷받침되지 않고 있다. 이는 또 다른 시험대로 볼 수 있다.

김 : 문재인 대표에게 부산 영도에서 김무성 대표와 붙어라고 했다. 이는 문 대표에게 나쁘지 않다고 본다. 당 대표 리더십과 관련 곤란에 처한 문 대표가 당청주도권 싸움으로 어려운 상황인 김무성 대표와 한 전장에서 양당 대표가 맞붙는 것은 야당의 대표주자로서 입지를 가질 수 있다. 그런데 조경태 의원은 찍혔고 박지원 의원 등은 반발하고 있다. 천정배 의원 쪽에선 조경태 의원과 영호남에서 함께 깃발을 들자는 반응도 나왔다. 따라서 문재인 대표가 이러한 반발을 수습하지 못할 경우 신당 추진세력이 세를 얻는 기회가 될 수도 있을 것으로도 보이는데?

이 : 천정배 의원 쪽 일각에서 그런 소리가 나왔다가 조 의원에 대한 여론을 잘 알고 있기 때문에 잘못하면 신당의 명분이 어그러질 수 있다는 판단으로 천 의원이 영입이 논의된 바 없다고 다시 철회했다. 그만큼 신당 추진세력이 국민들에게 보여주고자 하는 그림, 그리고 화제의 중심에 서고자 하는 욕구가 있지만 구체적인 인물로 가면 어려운 상황에 있는 것이 사실이다. 따라서 이러한 상황은 반복될 가능성이 있다. 박지원 의원 등 여러 분들이 심정적인 반발이 있을 것으로 보지만 문재인 지도부가 큰 명분을 쥐고 있기 때문에 당의 원로나 지도부에 있었던 분들이 노골적으로 불만을 제기하기는 어려울 것이다. 그 점에서 문 대표나 현직 지도부가 어떤 태도를 보이느냐에 따라 잠재울 수도 있고 증폭시킬 수 있을 것으로 본다. 현재로서는 일단 문 대표가 명분을 쥐고 할 수 있는 여지가 생긴 것으로 본다.

신당추진세력, 민심을 어느 정도 얻는가가 과제

김 : 문재인 대표를 중심으로 한 주류들은 재신임 파동을 넘어서고 인적쇄신의 명분도 쥔 형국이다. 반면 비주류는 지난 과정에서 리더십도 없었고 조직력도 없다는 것이 드러났다고 본다. 과연 비주류가 출구전략으로 신당 움직임으로 갈지 아니면 이 속에서 통합으로 귀결될 지는 추석 민심을 지켜봐야 할 것으로 전망된다. 신당추진세력들이 추석 이후 과연 인물난을 극복할 지가 관건이다. 문재인 대표는 ‘창당돼야 창당되는 것이 아니냐’며 회의적으로 보고 있다. 창당 선언할 때 너무 면면들이 없다보니 그런 평가를 받는 것 같아. 과연 신당세력이 어느 정도 민심을 얻는가가 과제인 것 같다.
 
이 : 최근 광주에 출마 준비하는 분과 인터뷰를 하면서 광주 민심에 대해 들어봤다. 4.29보궐선거 국면 이후 문재인 대표나 새정치연합에 대한 실망감 내지 분노감이 엄청나게 증폭돼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그 이후 신당 움직임을 보이는 데 대해서도 흔쾌하게 따라가는 모습은 아니라고 한다. 정치적 민도가 높은 호남의 회초리와 호통이 과연 누구에게 어떻게 작용할 지는 아직은 지켜봐야 한다고 전했다. 또 한 가지 더 강조한다면 과거 김대중 대통령이 야당은 당내는 단결하고 범야는 연합하라는 주문을 호남이 기억하고 있다. 평소에는 어떻든 간에 선거국면으로 갈수록 그런 지향이 있기 때문에 그 점이 작용해 결국 한 쪽으로 몰아갈 것이란 예상도 내놓았다.  

김 : 호남 민심의 새정치연합에 대한 실망감이 지난 4.29보궐선거의 문제 제기라면 그 해법은 분당이나 신당이 아닐 수도 있다는 말로 해석된다. 어쨌든 신당세력이 현재로서는 기대 밖으로 힘차고 새로운 모습을 못 보이고 있다는 지적인 것 같다.

③진통을 겪고 있는 선거구획정위의 선거구수 확정

김 : 내년 총선 지역선거구수 확정이 10월 2일에 확정되는 것으로 보도되고 있다.

정 : 원래는 오늘(24일) 확정키로 했는데 연기된 것이다. 지역구수와 비례대표수를 2일 확정하고 13일에 선거구획정까지 완성해 국회에 제출하는 것이다. 선거구수를 빨리 확정해야 선거구획정을 할 수 있는데 이를 2일로 미룬 것이다.

김 : 10일 13일에 제출되는 것은 무엇인가?
정 : 13일에 제출되는 것은 구체적인 선거지역 획정이다. 지금 숫자를 정해야 구체적은 지역을 묶거나 갈라 최종 획정안을 만들 수 있다.
 
이 : 내달 13일 제출되면 모든 절차가 완결되는 것인가?

정 : 획정위에서 넘어오면 다시 국회에서 의결을 해야 한다. 그러나 획정위가 선거구수와 비례대표수를 정해 제출하면 국회가 이것 자체는 건들지는 못할 것이다.

김 : 지금 244석~249석 범위 내에서 획정위가 정하겠다고 하는데 그쪽 분위기는 어떤가?

정 : 원래 오늘 선거구수를 정하기로 했지만 내달 2일 미룬 것은 여당 추천위원들이 오는 30일 새누리당 의총 결과를 보고 이를 반영하겠다는 뜻으로 보인다. 이날 획정위는 244~249 범위에 대해서도 정밀한 재분석을 하겠다고 했다. 따라서 244~249 범위에서 249에 가까운 쪽으로 갈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본다.

이 : 선거구수 확정을 추석 이후로 미룬 것은 연휴 중 농촌 지역의 민심을 자극해 농촌 의석이 줄어드는 것에 반발하는 힘을 좀 비축하겠다는 뜻도 내포된 것 같다.

김 : 총선룰의 기본인 선거구수 확정도 초읽기에 들어가면서 내년 총선으로 한발 한발 다가가고 있는 것 같다.

정 : 김무성 대표가 추석 연휴 중에 문재인 대표와 만나기로 했다. 여기서 선거구수 문제도 다룰 것으로 본다.

김 : 김무성 대표는 통 큰 정치를 지향하는 분이라 거기서 획기적인 결론이 나올 수도 있겠다. 추석민심이 정치룰 뿐 아니라 당청주도권 향배, 야권의 통합과 혁신의 변화를 얼마나 가져올지 주목되는 시점이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키워드

# #3인3색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