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發 안심번호 불가론에 친박계도 조직적 반기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가 30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이학재 정치개혁특위 간사의 보고가 이어지는 동안 잠시 생각에 잠겨 있다. <서울=연합뉴스></div>
▲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가 30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이학재 정치개혁특위 간사의 보고가 이어지는 동안 잠시 생각에 잠겨 있다. <서울=연합뉴스>

[폴리뉴스 고동석 기자]안심번호 도입 국민공천제를 둘러싼 새누리당 내 기류가 김무성 대표를 집중 성토하는 분위기로 흘러가고 있다. 친박-비박 간에 공천 주도권 다툼이 김무성-문재인 추석연휴 회동으로 정점으로 치닫는 양상이다.

새누리당은 30일 오후 국회에서 선거구획정기준과 안심번호 도임 국민공천제(오픈 프라이머리)를 놓고 당내 방침을 확정짓기 위해 의원총회를 열었다.

비공개로 진행 중인 의원총회에 앞서 친박 좌장격인 서청원 최고위원을 비롯해 친박 중진의원들이 여의도의 한 식당에서 긴급회의를 가진 것으로 알려졌다.

이 자리에서 친박 중진들은 김 대표가 주어진 당 대표 권한을 벗어나 문재인 새정치연합 대표와 회동 결과를 공표한 것에 노골적인 반감을 드러낸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당 최고중진연석회의를 전후로 안심번호를 도입한 국민공천제에 반기를 든 것은 조원진 원내수석부대표 외에도 이인제 최고위원과 원유철 원내대표가 가세하고 원외의 홍준표 경남도지사까지 반대 여론에 동참하는 등 들불처럼 번져하는 ‘반(反) 김무성 연대’는 청와대 발(發) 5대 불가론으로 정점을 찍으며 급제동이 걸린 형국이다.

김 대표는 안심번호 도입 자체가 기존에 활용돼 왔던 ‘일반화된 기법’이라고 반박했다가 의총에서 반대여론에 부딪힐 경우 국민공천제는 못하는 것이라고 한 발 물러섰다.

현재로서는 사면초가에 내몰린 김 대표에게 의총에서 국민공천제를 관철시킬 동력이 부족한데다 이후 대체안으로 내놓을 오픈 프라이머리 ‘플랜B’에 대한 주도권도 쥐고 가지 못할 상황에 처해 있다.

그래서 일각에서는 김무성 대표가 ‘제2의 유승민’으로 전락해 청와대와 친박에 떠밀려 나가떨어질 것이라는 관측이 제기되는 이유도 바로 이 때문이다.

돌파구 찾기가 쉽지 않는 궁지에서 김 대표의 선택은 터닝 포인트로 국민공천제를 원점에서 재논의하자는 선언 밖에 남지 않아 보인다. 조원진 원내수석부대표는 이날 오전 “국민공천제 폐지를 선언해야 한다”고 압박한 것도 이런 맥락에서다.

반면 비박 진영도 다시 고개를 들고 있다. 정두언 의원은 의총 참석 직전 기자들과 만나 “이번 공천제 논란은 우리 국회가 권력의 눈치만 보는 후진적 거수기 국회로 계속 남느냐, 국민의 눈치를 보는 선진적 민주국회로 바뀌느냐 그 갈림길에 서 있다”라고 청와대를 향해 직격탄을 날렸다.

정 의원은 지난 29일에도 “TK(대구·경북) 중심의 친박 세력이 박 대통령의 전략공천을 받아 ‘월급쟁이 거수기’ 노릇을 하고 싶은데 김 대표가 제동을 거니 못마땅한 것”이라며 “기득권을 지키려는 데는 친노 패권주의나 친박·TK 패권주의나 다를 게 없다”고 친박계를 맹비판했다. 

그의 지적대로 친박계는 청와대의 오더가 떨어진 이상 일사 분란한 모습을 연출하고 있다. 이번 의총에서 문재인 대표와의 회동 결과를 놓고 김 대표의 성토장으로 전락할 것이라는 전망 속에 친박-비박의 공천 주도권 다툼도 덩달아 수면 위로 부상하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