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천특별기구 5일 발족, ‘전략공천’ 두고 절충점 찾을까

[폴리뉴스 정찬 기자]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가 ‘안심번호 국민공천제’를 더 이상 거론하지 않겠다고 하면서 당청간의 차기 공천 주도권 다툼은 일단 일시적인 ‘숨고르기’에 들어갔다. 그러나 당청 갈등의 진원지인 ‘전략공천’을 두고 양쪽은 서로 물러설 수 없는 상황이라 충돌은 불가피할 전망이다.

새누리당은 지난달 30일 의총 결과에 따라 오는 5일에 공천특별기구를 발족키로 했다. 이른바 오픈 프라이머리 출구전략인 ‘플랜B’를 본격 모색하는 ‘공천특별기구’는 서로 다른 생각을 가진 친박계와 비박계 간의 갈등의 장이 될 전망이다.

황진하 사무총장은 2일 특별기구 구성에 대해 “오늘 중으로 특별기구 인선안을 정리해 5일 최고위원회에 올릴 것”이라며 “기존 국민공천제추진 태스크포스(TF)에 있는 사람들을 중심으로, 다른 생각이 있거나 전문성 있는 사람들을 추가할 생각으로 조율 중”이라고 말했다. 국민공천을 기획했던 김 대표 쪽 인사에다 국민공천에 반대한 친박계 인사들이 같이 참여하도록 구성한다는 것이다.

약 10여명으로 구성되는 특별기구는 차기 공천룰을 사실상 확정하는 장으로서 ▲안심번호 국민공천제 ▲전략공천 ▲컷오프 등을 집중적으로 다룰 예정이다. 따라서 특별기구는 안심번호 국민공천제가 사실상 물 건너 간 상황에서 ‘전략공천’을 유지할 지 여부를 두고 친박-비박이 한바탕 대립할 가능성이 큰 상황이다.

당청은 이를 염두에 둔 듯 ‘기 싸움’에 돌입했다.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는 이날 백범김구기념관에서 열린 제19회 노인의 날 기념식 참석 직후 기자들의 내년 총선 전략공천에 대한 입장을 묻는 질문에 “전략공천은 옳지 못한 제도다. 더 이상 이에 대해 논하지 않겠다”며 “당헌당규상 전략공천 제도는 없다”고 단언했다.

또 김무성 대표는 전날인 1일 김영우, 김성태, 박민식 의원 등 측근들과의 만찬 자리에서 청와대의 휴전을 한 배경을 설명한 뒤 “청와대가 강하게 하면 나도 강하게 하고, 화해하자면 화해하겠지만 절대로 전략공천만큼은 허용할 수 없다”는 발언을 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날 만찬 분위기에 대해 한 측근은 “김 대표는 만약 청와대와 친박계가 공천 룰 논의 과정에서 ‘국민공천제 한다’, ‘전략공천 없다’는 두 가지 원칙을 건드린다면 끝까지 싸우겠다는 생각”이라고 김 대표의 결의도 전했다. ‘안심번호 국민공천제’ 여야 대표 합의에서는 밀렸지만 ‘전략공천’을 두고는 결코 밀리지 않겠다는 김 대표의 의지는 분명해 보인다.

그러나 친박계는 김 대표의 ‘전략공천은 없다’는 입장을 거둬들이게 하려는 노력을 경주할 것으로 보인다. 친박계는 당헌당규가 상향식 공천을 원칙으로 하지만 우선추천지역을 두는 조항을 들며 전략공천의 근거로 내세우고 있다.

그러면서 친박계는 ‘안심번호 국민공천제’에 대해선 김 대표의 체면을 세우는 쪽으로 가닥을 잡은 것으로 보인다. 친박계 홍문종 의원은 이날 <한수진의 SBS 전망대>와의 인터뷰에서 “안심번호 제도 자체를 반대하는 건 아니다”며 “당원 50%, 일반 50%로 해서 일반 여론 조사를 안심번호 방식으로 공천하는 것은 반대하지 않는다”고 했다.

당내경선에서 당원비율과 안심번호 공천방식의 비율을 어떻게 가져가느냐는 협상을 통해 정하면 될 문제로 바라본다는 것이다. 다만 김 대표의 ‘100% 안심번호 국민공천제’가 아니고 당원 비율이 일정 포함되면 친박계로서도 문제될 것이 없다는 뜻으로 읽혀진다.

청와대 몫 전략공천 유지 여부가 당청갈등 진원지, 절충점 못 찾으면 여권 분열

그러나 문제는 ‘전략공천’이다. 지금까지는 오픈 프라이머리를 두고 당청 간의 전선을 형성했지만 이제 그 전선이 ‘전략공천 유지 여부’로 옮겨졌다. 김 대표가 지금 날을 세우고 지점도 여기에 있다. 홍문종 의원은 전략공천의 필요성에 대해 지난 지방선거에서 승리한 남경필 경기지사, 유정복 인천시장, 원희룡 제주지사의 사례가 ‘전략공천제’의 의미를 포함한다면서 ‘전략공천’의 필요성을 우회적으로 강조했다.

청와대는 더 하다. 현재의 비박 우위의 당내 세력구도를 변화시켜야만 레임덕을 막을 수 있다고 보고 있다. ‘박근혜 키즈’ 박아넣기를 위한 ‘전략공천’에 뜻을 두고 이번 ‘안심번호 국민공천제’ 합의에 반대했다는 것이 정가의 분석이다.

따라서 청와대는 향후 발족될 ‘공천특별기구’에서 ‘전략공천’을 확보하기 위해 전력을 기울일 것으로 예상된다. 이 과정에 김 대표의 ‘무 전략공천 원칙’이 현역 기득권을 보호하는 것으로 정치개혁의 본질에 어긋난다는 명분을 내걸고 김 대표를 압박할 것으로 보인다.

2일 <문화일보>에 따르면 청와대 관계자는 박 대통령이 안심번호 국민공천제를 무늬만 국민공천제일 뿐이고, 사실상 현역의원 기득권 유지제와 다를 바 없다는 인식을 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 관계자는 박 대통령의 생각에 대해 “국민들의 정치불신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기존의 낡은 정치를 청산하는 새로운 시도와 방안이 필요하다는 것이 박 대통령의 생각”이라고 했다.

일시적인 당청 간의 숨고르기는 ‘전략공천’을 두고 다시 타오를 수밖에 없다는 얘기다. 청와대는 집요하게 ‘박근혜 키즈’를 등용하기 위한 ‘물갈이 공천지분’을 요구할 것이고 김 대표는 이에 맞서는 형국이 될 것이기 때문이다. 이 과정에서 양쪽이 서로가 서로를 인정하는 절충점을 찾을 가능성도 있지만 그렇지 못할 경우 여권분열의 가능성도 점쳐지는 상황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