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부회장
▲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부회장
[폴리뉴스 홍석경 기자] 정의선 현대자동차 부회장의 안정적인 경영권 승계를 위해 현대차 그룹의 지배구조 변화가 불가피하다는 의견이 나왔다. 더불어 이를 위해 현대글로비스의 기업가치 상승이 우선돼야 한다는 분석도 함께 제기됐다.

5일 이상헌 하이투자증권 연구원은 “현대차그룹이 지주회사로 전환하기 위해서는 현대모비스와 현대차, 기아차 3개 회사를 투자부문과 사업부문으로 인적분할 한 이후 3개 회사의 투자부문을 합병해야 한다”며 “그 다음은 합병법인에 현물출자해 지주회사인 합병법인의 지배권을 강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현대차그룹은 현대모비스→기아차→현대모비스로 이어지는 순환출자와 더불어 현대모비스와 현대차, 기아차가 대부분의 계열사 지분을 보유하고 있다. 정의선 부회장은 현대차그룹 지배권의 근간인 현대모비스 등에 대한 지분은 보유하고 있지 않다. 

이 연구원은 “정의선 현대자동차 그룹 부회장의 경우 의미있게 보유하고 있는 지분이 현대글로비스 23.3%이므로 경영권 승계를 위한 지배구조 변화가 어떤 시나리오로 진행되든 현대글로비스 지분을 반드시 활용해야 될 것”이라고 분석했다.

그는 “우선 고려할 수 있는 시나리오는 현대모비스를 투자부문과 사업부문으로 인적분할 한 이후 현대모비스 투자부문과 현대글로비스를 합병하는 것이다”며 “이같은 경우에는 지주회사로 전환할 필요가 없으면서 단계적 절차도 복잡하지 않다. 다만 순환출자는 그대로 존재한다는 단점이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서 “향후 순환출자 규제가 강화될 경우 현대차그룹은 순환출자 규모가 커서 계열사 간 지분 매각과 매입을 통해 해결될 수 없다”며 “순환출자를 해소하기 위해서는 지주회사로 전환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인 동시에 정의선 부회장의 그룹 지배권을 강화하는 효과를 가져올 것이다”라고 내다봤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