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리뉴스 이나희 기자] 불법 외국인 강사 254명이 무더기로 적발됐다.

법무부는 지난 8월 20일부터 9월 18일까지 한 달간 전국 출입국관리사무소를 통해 원어민의 불법 회화지도 활동을 집중 단속해 SNS를 통한 개인과외 및 알선 행위자 유치원, 예체능학원 종사 외국인강사, 기업체 등 불법 출강자 등 불법 외국인강사 254명을 적발했다고 7일 밝혔다.

조사 결과 이들은 무자격 원어민 강사이거나, 자격을 갖추었더라도 출입국관리법상 지정된 장소를 벗어나거나 인터넷을 통해 수강자를 모집해 불법으로 활동했다.

불법 외국인 강사들은 15개 국가 출신으로 영어강사가 132명, 중국어강사가 120명이며, 그 중 중국인과 미국인이 각각 120명, 64명으로 전체의 72%를 차지했고, 최근 중국어에 대한 높은 관심으로 불법 중국인 강사가 급증했다.

적발된 불법 유형별로는 학원에서의 무자격 원어민 강사는 13명으로 감소 추세이나 불법 회화 개인과외 원어민은 231명으로 대부분을 차지했는데 이번 집중단속 기간에 인터넷 사이트를 개설하고 외국인강사 및 학생들을 모집하여 개인과외를 알선하고 수억 원의 수수료를 챙긴 알선업체도 2곳이 적발됐다.

법무부는 적발된 외국인들에 대해서는 위반 정도에 따라 범칙금을 부과하거나 출국조치를 하고 조직적으로 불법과외를 알선한 업체 2곳에 대해서는 검찰에 사건을 송치할 예정이다.

한편 법무부는 원어민의 불법 회화지도 등 무자격 원어민 강사에 대해 지속적으로 단속을 실시할 예정이며 특히, 원어민의 회화지도 개인과외는 국내법상 허용하고 있지 않으므로 이에 대한 주의를 당부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