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당 공천특위, 새정치연합 조기 선대위(?), 역사 교과서 국정화와 이념전쟁

[폴리뉴스 이명식 편집주간 / 동영상 이은재 기자]김 : 10월 7일 시사정담 3인3색이다.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가 추석연휴 기간에 새정치연합의 문재인 대표와 안심번호 국민공천제로 새로운 물꼬를 트는 것인가 했는데 청와대의 강한 반발로 또 다시 후퇴를 하고 말았다. 지금은 공천 룰을 확정짓기 위한 특별기구 구성을 놓고 친박과 비박진영이 팽팽한 기 싸움을 전개 중이다. 새정치연합은 혁신안 통과 이후 한 고비를 넘어 가는가 했는데 다시 비주류 측이 문재인 불가론에 불을 지피고 있는 것 같다. 그리고 내년 총선을 앞두고 정부 여당에서 역사교과서 국정화 문제를 둘러싼 이념전쟁을 촉발하고 있는 양상이다. 국감 이후에 교육부가 방침을 밝힌다고 하니 대립이 격화될 것으로 보인다.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 어디까지 후퇴 

먼저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가 후퇴를 거듭하고 있다는 지적이 나오면서 이에 대해 정치적으로 고사(枯死)위기에 직면했다는 분석도 나오는데 이렇게까지 보아야 하나. 

정 : 오픈 프라이머리에서 안심번호에 의한 국민공천제로의 후퇴, 그 다음이 전략공천 없는 100% 여론조사 공천에서 우선공천제를 받고 그 다음은 당원 50% 여론조사 50% 방식도 받아들이는 것으로 갔으니까 거의 사실상 원점으로 돌아온 것이다. 

김 : 공천제가 원점으로 돌아왔다는 것인가? 

정 : 그렇다. 이런 상황으로 인해 비박계는 그 동안 김무성 대표를 믿고 왔는데 지금은 당혹스러운 상황이고 이제 중심이 사실상 와해된 것으로 보인다. 물론 친박계의 공세가 주효한 것이겠지만 비박계 입장에서도 대표가 도대체 무엇을 하자는 것이냐는 불만들이 나오면서 정치적으로 입지가 상당히 좁아진 것으로 보인다. 

김 : 그 와중에 청와대에서는 민경욱 대변인과 박종준 경호실 차장이 내년 총선 출마를 위해 사퇴한다고 발표하면서 더 이상 내년 총선 출마자는 없다고 일단 선을 그었다. 청와대 출신인사들의 전략공천이 핵심적인 논란이 되었는데 청와대 측에서 일단 거두어들인 것 아니냐, 그렇다면 그것은 성과라고 보는 시각도 있다.  

이제는 공천특별기구 구성이 관건 

이 ; 아직까지 거두어들였다고 보기에는 이른 것 같다. 제가 보기에는 너무 조기에 양측이 전면전으로 가는 것에 대해 부담을 느끼고 서로 한발씩 물러선 것이 아니냐고 보고 있다. 오늘 유승민 전 원내대표가 그동안 입을 다물고 있었는데 오늘 강하게 자기 입장을 밝혔다. 최근 김무성 대표가 유승민 의원에게 도움을 요청했다는 기사도 나왔는데 비박진영도 다시 전열을 정비하면서 차후를 대비하고 있는 것으로 볼 수도 있을 것 같다. 어째든 공천특별기구를 만드는 문제에 대해서는 친박진영이 아무리 힘이 강하다고 하더라도 의원총회나 당의 공식기구를 거치는 과정에서는 명분에서 밀릴 수밖에 없다. 의원총회에서 결정된 사안을 받아서 최고위에서 집행을 해야 하는데 친박이 발목을 잡는 모양새가 되기 때문에 이것이 지나칠 경우 다시 내부 갈등이 재연되는 양상으로 갈 것으로 보인다. 공천특별기구의 위원장 선임문제에 있어서는 김무성 대표가 물러서게 되면 그때는 비박이 더 이상 김무성 대표에 기대할 것이 없다고 볼 것이고 그러면 완전히 와해될 수 있기 때문에 쉽게 물러서기 어려울 것이다. 

김 : 이 와중에서 원유철 원내대표의 행보가 상당히 주목을 받은 것 같다. 

정 : 그렇다. '신박'이라 불린다.  

김 : 권력에 따라 옮겨 다니는 사람으로 비친 것 같다. 

정 : 현 시점에서 김무성 대표가 갑갑한 상황인 것이 최고위원 구성 자체에서 완전히 고립된 혼자인 상황이다. 그렇다 보니 일정하게 자기주장을 펼치면 반복해서 좋지 않은 모양새가 연출될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그리고 한편으로는 비박계에서 그동안 당신을 믿고 밀어주었는데 왜 계속 이 모양이냐는 실망감이 나오는 것을 추슬러야 하는데 그것도 쉽지가 않은 상황이다. 추석 때 유승민 대표에게 도움을 요청했다고 하는 것도 같은 맥락에서 나온 것으로 보이는데 최근 정병국 의원 같은 경우는 김무성 대표에게 책임을 지라는 말까지 했다고 한다. 이런 상황들을 김무성 대표가 어느 정도 수습을 해내느냐는 것도 앞으로 지켜보아야 할 대목이다. 

김 : 새누리당은 공천특별기구의 위원장을 누가 맡느냐는 문제가 초미의 관심사인 것 같다. 김태호 최고위원이 내년 총선 불출마 선언을 했는데 친박은 김태호 최고위원에게 맡기자고 하고 있고 기존의 관례에 따라 황진하 사무총장이 맡느냐는 문제이다. 김무성 대표는 저번에 여의도 연구원장 임명 때도 물러선 바 있다. 지난 전당대회에서 2위로 선출된 친박계 좌장이라는 서청원 최고위원이 김무성 대표에게 최고위원회의에서 너무 심하게 공격을 해서 보기에 딱할 정도였는데 특별한 이유가 있나.  

정 : 김무성 대표가 4일날 중앙일보와 인터뷰에서 우선공천제를 받고 당원 50%, 여론조사 50%를 받는다고 언급을 했다. 물론 그 직전에는 측근들에게 전면전을 언급하는 내용을 언론에 흘리기도 했다. 김무성 대표로서는 이미 후퇴를 했는데 오히려 친박이 더 더욱 자신을 몰아가는 모양새라 상당히 당혹했을 것이다. 이것은 공천특별기구를 만드는데 있어서 주도권을 친박이 행사하겠다는 의도라고 볼 수밖에 없다. 

김 ; 최고위원회에 나타나는 세력으로서는 친박이 강한 것 같지만 국민 여론이나 의원총회의 분포 등을 본다면 꼭 그렇지도 않다고 생각되는데. 

이 ; 그렇다. 오늘 유승민 전 원내대표 발언을 눈여겨 볼 필요가 있다. "대구의 현역 7명이  모두 훌륭하고 이들이 재선되는 것이 대구발전에 도움이 된다", "나와 뜻을 같이 했다는 이유로 부당한 압력이나 처벌을 받는 일이 있다면 가만히 있지 않겠다" 고 했다. 그것은 현역들에 대한 공천보장 문제가 걸려 있고 이 문제에 있어서는 현역들은 김무성 대표 입장을 지지할 것이다. 우선공천을 거론하는 부분이 현역을 자른다는 것을 전제하기 때문에 현역들은 민감할 수밖에 없다. 청와대와 김무성 대표로 본다면 김무성 대표가 외롭고 힘든 싸움이 될 수밖에 없지만 앞으로 선거시기가 다가오면서 공천 룰을 최종확정해야 하는 시기가 다가오면 현역들의 요구나 반발도 만만치 않을 것이기 때문에 그런 변수가 갈려 있다고 본다. 그런 측면을 고려해서 청와대도 한 발 뺀 것이 아닌가 한다. 

정 : 청와대가 TK 물갈이론에서 한 발을 뺀 것은 지난 9월 한 달 내내 언론에서 이 문제를 언급했는데 그 당시에는 이를 즐긴 측면이 있다. 그런데 결과적으로 이것이 TK 전체를 적으로 돌리는 우를 범하는 현상이 빚어지면서 10월 5일 더 이상 TK 물갈이는 없다는 식으로 물러선 것이다. 유승민 의원이나 몇 명을 찍어서 고립시키고 물갈이 하면 되는데 TK 전체를 불안하게 하면서 오히려 전선을 너무 넓힌 것이다.  

김 : 그 과정에서 청와대 홍보수석이 나서서 안심번호 국민공천제 5대 불가론을 이야기 하고 하는 것을 보면서 지금 대통령이 당 총재를 겸임하는 제왕적 대통령 시대도 아닌데 도대체 대통령이 강조하던 3권분립과도 전혀 맞지 않는 행태를 보인 것 아닌가 생각이 된다.    당의 공천문제에 대해서 그렇게까지 말한 것은 청와대가 너무 많이 나간 것 같다. 대구 민심도 그렇게 좋은 것만은 아니어서 수습을 하려고 하니까 TK 물갈이론을 일단 거둬들인 것 같다. 유승민 의원이 대구시당 위원장을 하면서 상당한 리더십과 카리스마를 보였다고 하는데 그래서 대구 지역구 출신 의원들이 원내대표 시절에 부대표로 돕고 했다고 한다. 아무튼 여기저기서 적신호가 들어오면서 청와대는 일단은 한 발을 뺀 것 같다. 그 대신 친박이 더욱 공세적으로 나오고 있다. 아직도 일주일간 위원장을 뽑지 못하고 있지만 조만간 공천특별기구 구성문제가 결론이 날 것으로 보인다. 지켜보기로 하자. 

새정치연합에서는 일각에서 통합전당대회가 거론이 되다가 최근에는 조기 선대위 구성이 거론이 되고 있다. 비주류나 중도에서 방향을 좀 잡은 것으로 보아야 하나. 

새정치연합, 조기 선대위 구성으로 가닥 잡힐까?

이 : 박영선 의원이 움직이면서 통합행동이란 기구를 구성을 했고 그 자리에서 통합전대를 거론했다고 하는데 전체의 동의는 얻지를 못했다고 한다. 더군다나 탈당했던 분들도 냉소적인 반응을 보였다고 한다. 그러면서 일단 통합전대 논의는 실현가능성이 없다는 것으로 정리된 것 같다. 그러면서 조기에 선대위를 구성해서 문재인 대표의 역할을 좀 줄이자는 이야기가 나왔다. 이에 대해 박지원 의원은 최근 문재인 대표가 당의 원로들을 만난 자라에서 고민하는 모습을 보였다고 하면서 검토가 가능한 것 아니냐 보는 것 같았다. 반면에 주류 측의 최재성 총무위원장은 다시 문 대표를 흔들겠다는 것이냐고 강하게 반발을 했다. 선대위 구성 문제는 너무 서두를 수도 없지만 마냥 늦출 수도 없기 때문에 절충점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아마 선거구 획정 문제가 매듭이 되면 곧바로 이 문제가 검토되지 않겠나 보고 있다. 

김 : 당내의 주류든 비주류든 많은 분들이 문재인만으로도 안되지만 문재인이 없어서도 안 되는 과제와 호남만으로는 안 되지만 호남을 빼고는 생각할 수조차 없는 이 딜레마를 해결하기 위해 고민들을 하고 있다고 한다. 아마 문재인 당 대표 체제를 유지하면서 선대위를 구성해서 선거에 관한 실질적인 권한을 부여하는 방식으로 절충점을 찾을 수도 있겠다. 양쪽을 살리는 방식으로 타협할 수도 있겠다. 

이 : 그런 방식을 통해서 문 대표는 야권의 유력한 대권주자이기 때문에 지나치게 계파의 수장으로 갇히기 보다는 이를 뛰어 넘는 것이 당을 위해서나 본인을 위해서도 바람직하다고 보기 때문에 절충점을 찾을 수도 있을 것이다. 

정 : 박근혜 대통령과 김무성 대표가 싸움을 하다가도 마지막에 아슬아슬하게 비켜가는 것은 여권 분열에 대한 우려 때문이라 볼 수 있다. 문재인 대표의 경우에도 범야권이 분열하지 않고 어떻게 통합을 해갈 것인지를 고민하는 상황이라고 본다. 이 문제는 역시 공천문제를 문재인 대표 손으로 해결하느냐 아니면 문 대표는 통합적 위치에 서고 여러 세력들이 다른 방식을 통해서 해결하느냐는 문제에 걸려 있다고 본다. 

김 : 그러면 조기 선대위라고 했는데 이것이 어떤 모습으로 구성할 지도 궁금하다. 정세균 전 대표는 연석회의 연장선상인지 계파 수장 급이나 당 대표를 지낸 분들로 구성하자는 것인지, 아니면 새로운 인물들이 등장해서 하자는 것인지 여러 이야기가 나오는데 궁금하다. 

현역 20% 컷오프 문제도 핵심적인 쟁점사항 될듯

이 : 선대위 구성도 중요하지만 선거로 가는 과정에서 현역 20%를 컷오프를 하는 위원회를 구성하는 것이 대단히 중요하다. 야당은 혁신위을 거쳐서 확정된 안이기 때문에 그대로 갈 것으로 보인다. 그렇게 해서 20% 전략공천도 해야 한다. 그런데 문제는 이 컷오프나 전략공천하는 것을 문 대표나 주류 측 인사들이 좌지우지하느냐 아니면 객관적인 단위에서 할 수 있느냐가 관건이 될 것이다. 만약 대체적으로 동의할 수 있는 인물들로 구성이 된다면 통합을 유지하면서 총선으로 갈 수 있겠지만 다시 문제가 불거지면 계파 갈등이 재연될 수지도 있다. 그 만큼 어려운 고차방정식이 될 것이다. 선대위 구성은 계파수장들이 다시 등장하는 방식보다는 새로운 비전이나 희망을 보여줄 수 있는 인물들이 나서는 방식으로 갈 가능성도 있다고 본다. 

정 : 문제는 선거를 직접 지휘해야 하는 선대위는 대단히 수직적인 성격을 가져야 한다. 의사결정이 빠르고 리더십을 가져야 한다. 그런데 현재 비주류 측이 말하는 선대위는 대단히 수평적인 구성을 요구하고 있어서 주류 측이나 문 대표가 받기가 어려운 측면이 있다. 

이 : 지난 대선 당시 문재인 대선 캠프가 너무 수평적인 구조로 원심력이 강해서 순발력이 떨어지고 대처능력을 발휘를 못해다는 지적이 있었다. 이번 총선도 마찬가지이기 때문에 이런 측면들을 고려해서 구성해야 할 것이다.  

김 ; 지난 19대 총선 때 새누리당이 현역 25% 컷오프를 했는데 당시 컷오프 당한 의원들이 산정 기준을 밝히라고 하니까 공심위가 끝까지 제시하지 못했다고 한다. 이에 비해 새정치연합은 혁신위에서 이미 컷 오프의 기준은 발표를 했다. 그래서 그대로 공정하고 투명하게 한다면 정치발전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인데 사실 구체적인 적용과정은 쉽지 않을 수도 있다.

정 : 사실 어려운 문제이다. 교체지수라고 하는 것이 지역별로 상대적이고 편차가 있는데 이것을 전국적으로 일률적인 기준을 만드는 것이 쉽지는 않을 것이다. 과연 얼마나 객관적으로 할 수 있을지 쉽지가 않고 어떻게 하더라도 반발이 나올 수밖에 없을 것이다. 

이 : 그런 부분은 드러난 결과가 국민들이 납득할 수 있는 수준이냐가 관건이 될 수 있을 것이다. 탈락한 개개인들은 반발할 수밖에 없을 것이지만 누가 탈락했는지에 대해 전체적인 그림이 납득할 수 있는 수준이라면 큰 범주에서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농어촌 특별구 도입으로 현 지역구 살리나 

김 : 이번 주에는 국정감사도 끝나게 되고 선거구 획정위가 10월 13일까지 결과를 내놓아야 한다. 오늘 국회에서 논의되는 분위기는 농어촌 특별구를 만들어서 농어촌 지역구를 살리고 그 대신 인구 상한선을 올려서 수도권에서 분구되는 지역을 줄이는 방향으로 절충점을 찾는 것 같았다. 그러면 현행 지역구 수를 유지하는 선에서 절충점을 찾는 것으로 보인다. 

이 : 상식적으로 인구 상한선을 올리면 오히려 농어촌 지역구가 더 줄어야 하는 것이 맞는 것 아닌가?

김 : 세종시의 경우처럼 인구가 부족하더라도 특별구로 인정하겠다는 것이다. 그렇게 되면 수도권에서 분구되는 지역을 줄이는 것이 문제가 되기 때문에 인구 상한선을 올린다는 것이다. 이 방안에 대해 획정위원들도 반대를 했는데 위원장이 주장을 한다고 한다. 다음 주에 선거구 획정위 발표를 둘러싼 논란이 뜨거울 것 같다. 

이번 주 인터넷 검색 순위에 가장 많이 오른 인물이 고영주 방문진 이사장이다. 국회에서 고 노무현 대통령이 변형된 공산주의자이고 그가 가진 이념을 알았다면 대통령이 될 수 없었을 것이란 말까지 했다. 여권이 총선을 앞두고 본격적인 이념전쟁에 돌입한 것이 아닌가 하는 시각이 있다. 

고영주 자진 사퇴가 대통령 부담 줄일 것 

이 : 고영주란 개인이 평소에 그런 생각을 가지고 있었다는 것은 조금은 알려진 사실이었다. 문제는 이 사람이 공영방송의 관리감독 하는 책임을 맡는 방문진 이사장 자격으로 국회에 출석해서 야당 대표가 공산주의자라고 확신하고 전직 대통령도 변형된 공산주의자라고 이런 이념공세를 퍼붓는 것은 도가 지나쳐도 너무 상식을 넘어선 것이 아닌가 생각한다. 이 사람이 관리 감독하는 MBC가 아무리 자신들은 공영방송이고 한쪽에 치우친 것이 아니라고  강변을 하더라도 저런 사람이 방문진 이사장으로 있는 이상 공정성 자체가 도마에 오를 수밖에 없고 이런 상태로 총선과 대선이 다시 치러진다면 언론의 공정성에 대한 시비가 불가피할 것이고 원천적인 부정선거 논란에 휩싸일 소지가 다분하다고 볼 수밖에 없다. 지금이라도 이 사람이 그 자리에서 물러나서 그런 주장을 한다고 하면 그것은 큰 문제가 될 것이 없다고 보기 때문에 빨리 물러나는 것이 자신을 위해서도 그렇고 언론을 위해서도 좋을 것 같다. 임명권자인 박근혜 대통령도 이런 편협하고 한쪽으로 치우친 인사를 등용해서 초래된 부담을 덜기 위해서도 스스로 물러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한다. 

김 : 역사 교과서 국정화는 북한과 베트남 정도 이외에는 없다고 한다. 조금 뜬금없어 보이지만 사실 보수 세력은 오래 전부터 이 문제를 준비해 온 것 같다. 고영주씨는 역사학자 90%가 좌편향이라는 엄청난 이야기까지 하는 등 본격적으로 이념전쟁을 시작하려는 것으로 보인다. 

정 : 박근혜 대통령이 취임을 하면 이념전쟁이 있지 않겠느냐 예상을 해 왔는데 이번에 역사 교과서 국정화를 가지고 전선을 그리는 것으로 보인다. 김무성 대표나 원유철 원내대표가 연일 이 문제에 대해 대한민국 역사를 부정적으로 인식시키고 있고 연일 거론하고 있지만 사실은 이 문제는 청와대가 주도를 하고 있다고 보아야 한다. 이런 상황은 결국 이념전쟁으로 가는 것으로 보아야 한다. 새정치연합 문재인 대표가 유신시대로 회귀하려는 것이라고 규정하며 크게 반발하고 있고 결국 여당이 다시 여념문제로 총선을 치르려는 것 아니냐고 보는 것이다. 더욱이 이런 상황에서 고영주씨 발언까지 나오니까 야당은 더 크게 반발할 수밖에 없는 것이다.    

역사교과서 국정화 퇴행으로 볼 수밖에 없어
 
이 ; 이런 상황에서 답답하고 안타까운 것이 지금 역사 교과서나 역사 교육에 대해 문제를 제기하는 사람들이 과연 우리 한국 현대사에 대해 얼마나 팩트라도 정확하게 알고 이야기 하는 것인지 모르겠다는 점이다. 오늘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가 발언한 것을 보면 해방 이후 북한에서 스탈린의 지령으로 먼저 국가가 만들어졌고 그렇기 때문에 남한에서도 이승만 정부를 세웠다고 했다. 그런데 사실은 이승만 정부는 1948년 5월 총선을 거쳐 8.15에 대한민국 정부가 수립되었고 그 후 1948년 9월 9일 북한에 국가가 만들어졌다. 이런 기본적인 상식이나 팩트도 모르면서 역사 교육에 대해 지적하고 교과서 문제를 거론하는 것을 보면 한심하다. 정치권이 정치적 논란이나 정쟁의 범주로 끌어들일 부분이 있고 최소한 지켜주어야 할 부분이 있다고 생각하는데 제발 교육 분야나 역사 등 학문의 영역은 전문가들에게 맡기는 것이 옳다고 생각한다. 과거에도 그런 시도가 있었지만 그것이 시대착오적이고 문제가 많다고 해서 이렇게 바뀌어 왔는데 이제와서 다시 이런 논란을 벌이는 것은 이해할 수 없다. 우리나라가 정치가 낙후되었지만 교육 등의 영역은 최소한 그 정도의 지적인 수준에는 와 있다고 자부해도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   

정 : 이 논란이 벌어지게 된 배경에는 뉴 라이트가 집필한 교학사 교과서가 채택율이 거의 0%에 육박하는 굴욕을 당했는데 그 후속 작업으로 벌어졌다는 점에서 더욱 한심하다는 생각이 든다. 뉴 라이트든, 아니면 극우든 자신들이 소신을 가지고 교과서를 집필할 수는 있지만 채택을 하는 것은 현장 교사들의 몫이다. 교과서를 제대로 집필해서 자신들이 선택을 받아야 할 부분인데 이것을 한 가지 교과서로 해서 자신들 것만 우겨 넣겠다는 것이니 그런 부분은 논란이 될 수밖에 없고 용납될 수 없는 것이다. 

김 : 한 나라의 지성을 대표하는 분들은 역시 대학의 교수들, 학자들, 전문가들일 것이다. 그런데 전국의 역사학자들이 모두 들고 일어나서 교과서 국정화에 대해서는 단호히 반대하는 목소리를 내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이 대목에서는 학계에서는 진보든 보수든 거의 한 목소리인 것 같다. 집권여당이나 정부도 이 문제에 대해서는 한 번 더  생각을 해야 하는 것 아닌가 생각된다. 조금 전 지적대로 현대사에 대해 팩트도 잘 모르면서 자신들에게 불리한 부분들, 예를 들면 박정희 독재에 대한 기술 등이 있다고 해서 이것을 감추기 위해 국정화하겠다고 하는 것은 시대에 뒤떨어진 방향으로 가고자 하는 것으로 결코 쉽지 않을 것이다. 우리나라가 세계에서도 유래가 없이 민주화를 이룬 나라인데 국민들이 이것을 용납하지 않을 것이다. 결국은 국정화는 어려울 것으로 본다.  

정 : 그런데 사실 현재 새누리당이 강력하게 나가면서 국민 여론은 국정화에 대해 찬성이 높다. 새정치연합이 최근 의뢰한 조사에서 47% : 42% 정도이다. 내용을 파악하고 있다고 보기보다는 대체로 정부가 추진한다고 하니 그것에 대한 찬성이 높은데 반대 여론이 빠른 속도로 늘어나고 있다. 

이 : 지금 나오는 수치는 이 문제에 대한 내용을 놓고 의사를 밝힌 것이기 보다는 당 지지도나 친여냐 친야냐로 나뉘고 대통령 국정 수행 지지도 등이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김 : 지금은 보수가 진보보다는 조금 더 높은 것 아닌가. 

이 ; 바로 그런 것이 반영된 것인데 보아진다. 그런데 우리가 교육문제나 교과서 문제를 이렇게 접근하면서 일본이 위안부 문제 등에 대해 교과서를 왜곡하는 것을 비난하는 것이 말이 되느냐는 문제를 생각하면 정부 여당이 그렇게까지 가지 않기를 바란다. 정권이 바뀌어서 할 수 있는 부분이 있고 하지 말아야 하는 부분이 있는데 이런 문제는 전문가들에게 맡기고 더 이상 무리해서 정쟁거리로 만들지 않았으면 한다. 

정 : 새누리당이 내년 총선에서 다시 이념전쟁으로 접근하는 것이 과연 현명한 선택일지 의문이다. 

이 : 이제까지 그것으로 재미를 보았다고 생각하는 것 같다. 

김 : 다음 주는 새누리당은 공천특별기구 구성이 윤곽이 드러날 것이고 새정치연합도 선대위 구성을 둘러싼 논란이 진전될 것으로 보인다. 10월 13일이 선거구 획정위에 주어진 최종 시기이기 때문에 어떤 결론이 도출될 지도 관심을 끌고 있다. 다음 주 상황을 지켜보자.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키워드

# #3인3색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