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대통령 지시사항인가? 강행하면 중대 결심” 황 “쭉 논의해 온 것. 친일 미화‧독재 찬양 아냐”

새정치민주연합 이종걸 원내대표(왼쪽)가 8일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에서 진행된 국정감사에서 황우여 교육부 장관에게 '역사교과서 국정화' 논란과 자료제출 등에 대해 항의하고 있다.
▲ 새정치민주연합 이종걸 원내대표(왼쪽)가 8일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에서 진행된 국정감사에서 황우여 교육부 장관에게 '역사교과서 국정화' 논란과 자료제출 등에 대해 항의하고 있다.

[폴리뉴스 안병용 기자] 지난 8일 국회에서 열린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국정감사에서 황우여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과 이종걸 새정치민주연합 원내대표가 설전을 벌였다. 이 원내대표는 정부의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 시도에 대한 항의 차원으로 국감장에서 황 부총리를 만났다.

두 사람은 국감 도중 정회 시간에 만났다. 이 원내대표는 황 부총리와 인사를 나누자마자 “국민들은 국정화 교과서를 친일미화, 독재미화 교과서라고 믿고 있다”면서 “오는 13일 예정돼있다는 고시는 대통령의 지시사항인가”라고 물었다.

이에 황 부총리는 “(대통령으로부터) 업무보고 때 균형 잡힌 올바른 교과서를 만들라는 명제만 공식적으로 받았다”고 답했다. 이 원내대표가 “그것이 사실상 국정화 지시를 한 게 아닌가”라고 재차 질문을 하자 황 부총리는 고개를 저으며 “아니다. 국정화는 지금까지 쭉 논의해온 것”이라고 부인했다.

이 원내대표가 “장관님의 원래 소신은 그것(국정화)에 반대였지 않나? 소신이 아니라는 입장을 밝혀 달라”는 요구를 하자, 황 부총리는 “교과서를 검증해봤는데 문제가 많다. 자라나는 미래세대를 가르치는 교과서인데 지금 너무 어지럽다. 거기서 문제가 발생 한다”고 부정적인 입장을 보였다.

이 원내대표는 “만약 알려진 대로 13일 고시가 이뤄진다면 야당도 물러설 수 없다”면서 “중대한 결심을 할 것”이라는 강경한 입장을 밝혔다. 이어 “국정화든 통합이든 단일화든 정부 주도로 교과서를 만들려고 하는 것은 그동안 우리 근대사회의 친일 독재를 미화하려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에 황 부총리는 “무엇이든 간에 친일을 미화하고 독재를 찬양하는 교과서를 정부가 어떻게 만들겠냐”고 반박하면서도 “어떡하면 올바른 교과서를 만드나 여러 시도를 해봤는데 문제가 많으니까 나름대로 또 한 번 변화를 겪고…”라며 말끝을 흐렸다. 이 대화를 마지막으로 두 사람은 결국 의견의 차이를 좁히지 못했다.

이 원내대표는 국감장을 나서 기자들과 만나 “대통령의 지시에 따른 고시로 인한 국사 교과서 국정화가 이뤄지는 순간 과거시대 역사가 왜곡되고 파행되는 그런 시대를 맞게 된다”면서 “친일 미화 교과서가 나오면 우리 젊은이들이 더 이상 한 발짝도 미래로 나갈 수 없다”고 주장했다.

이어 “(국정화 시도를) 방어하기 위한 어떤 방법이라도 강구해야 한다. 그런 중대한 결심을 할 수 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방어를 위한 결심에는 예산안과 연계한 것도 고려될 수 있는가’라는 질문에 대해서는 “원인을 제공한 것은 정부와 청와대라는 사실을 깊이 생각해야 한다”고 답했다. 사실상 국회 보이콧 가능성을 시사한 것이다.

정부와 여당은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에 대해 오는 13일 국무회의에서 공식화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