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당 심상정 대표를 비롯한 소속 의원들과 당직자들이 7일 오전 국회 본청 앞에서 '비례대표 축소저지 결의대회'를 열어 구호를 외치고 있다.
▲ 정의당 심상정 대표를 비롯한 소속 의원들과 당직자들이 7일 오전 국회 본청 앞에서 '비례대표 축소저지 결의대회'를 열어 구호를 외치고 있다.

[폴리뉴스 안병용 기자] 정의당이 ‘비례대표 축소 절대 불가’를 외치고 있다.

심상정 정의당 대표는 9일 새정치민주연합이 새누리당의 비례대표 축소 입장에 결국 동의할 경우 내년 총선에서 야권연대는 없을 것이라는 강경한 입장을 밝혔다. 문재인 새정치연합 대표는 20대 총선에서 야권의 승리를 위해서는 야권연대 및 통합이 필수라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심 대표는 이날 오전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 “새정치연합은 ‘절대 비례대표 축소는 없다’고 말하고 있지만, 지금까지 새누리당이 더 센데 어떻게 하냐는 식으로 밀려온 적이 있다”면서 “또 내부 정치 논리에 빠져서 (비례대표 축소 반대를) 후퇴시킨다면 민주개혁세력이란 명찰을 떼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심 대표는 “정책연대든 선거연대든 모든 (야권) 연대도 함께할 수 없다는 정도로 강경한 것인가”라는 질문에 “그런 정도의 무게감을 갖고 새정치연합이 이 문제를 대하고 있으리라 생각한다”고 답했다.

심 대표는 또 “선거제도 개혁을 가지고 야권이 강력하게 공조할 때 비로소 내년 총선의 의회 권력 교체, 더 나가 정권교체가 가능하다”며 선거연대도 비례대표 문제와 연결되느냐는 사회자의 질문에 “직결돼 있다”고 분명한 입장을 밝혔다.

심 대표는 이어 “새정치연합이 비례대표 (축소의) 손을 들게 되는 상황이 되면 그땐 선거연대 할 수 있는 신뢰 자체가 무너진다는 말인가”란 질문에 “그런 일이 없도록 하기 위해서 지금 농성 중”이라면서 “새정치연합도 야당 간에 협력하고 또 시민사회까지 힘을 합쳐서 국민들을 설득해 나가자 이렇게 제안을 거듭하고 있는 중”이라고 설명했다.

정의당은 지난 7일부터 국회 본관 계단 앞에서 ‘비례대표 축소 결사 저지’ 농성을 벌이고 있다.

여야는 국회의원 정수를 늘리지 않는 것에는 동의했지만 문제는 지역 대표성이다. 헌법재판소의 결정에 따라 한 지역구 당 농촌의 인구수와 도시의 인구수 편차를 1:2로 맞추면 농촌 선거구는 크게 줄어들게 된다. 여야 원내지도부는 지난 5일 회동을 통해 농촌 선거구 축소를 최소화하기로 잠정 합의 한 바 있다.

선거구 획정 법정시한은 오는 13일까지다. 선거구 획정위는 지난 2일과 8일, 전체회의를 열었지만 아무런 소득도 얻지 못했다. 획정위는 오는 10일과 11일 다시 전체회의를 열고 최종 결론을 위한 논의에 들어간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