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고한 역사관 심는 노력 않으면 다른 나라 지배 받을 수도 있다”

[폴리뉴스 정찬 기자] 박근혜 대통령은 13일 정부의 역사교과서 국정화 추진을 두고 “자라나는 세대들에게 우리가 필연적으로 해 주어야할 사명”이라고 강조했다. 역사교과서 국정화를 ‘사명(使命)’으로 인식하고 있음을 분명히 함에 따라 진영 간의 ‘역사전쟁’에 불을 댕길 것으로 전망된다.

박 대통령은 이날 오후 미국 방문길에 오르기 전 청와대에서 수석비서관회의를 열고 “역사교육은 정쟁이나 이념 대립에 대해서 국민들을 가르고 학생들을 나누어서는 안 된다. (자라나는 세대가) 대한민국 국민으로서 올바른 역사관을 가지고 가치관을 확립해 나라의 미래를 열어가도록 하는 것”이라며 이같이 주장했다.

박 대통령은 전날 교육부가 중고등학교 교과용 도서 국검인정 구분 고시를 행정예고한 데 대해 “올바른 역사교육을 통해서 우리 아이들이 우리 역사를 바르게 인식하고 올바른 대한민국 국민으로서 자긍심과 자부심을 갖고 자라나도록 가르치는 것은 국가와 국민의 미래를 위해서 매우 중요한 일”이라며 “특히 통일에 대비하기 위해서도 우리나라에 대한 올바른 역사관은 매우 중요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지금 세계의 지평은 날로 넓어지고 있고 세계가 하나가 되고 있다. 특히 동북아와 그 주변의 지형 변화가 빠르게 바뀌고 있다”며 “이런 상황에서 대한민국에 대한 확고한 역사관과 자긍심을 심어주는 노력을 우리가 하지 않으면 우리는 문화적으로도 역사적으로 다른 나라의 지배를 받을 수도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지금 나라와 국민경제가 어렵다. 나라와 국민을 위해 정치권이 불필요한 논란으로 국론 분열을 일으키기보다는 올바른 역사교육 정상화를 이루어서 국민통합의 계기가 될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해 주시면 감사하겠다”며 “앞으로 각계 의견을 잘 반영해서 올바른 역사교과서가 만들어 질 수 있도록 해 주시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박 대통령은 이 같은 입장표명으로 역사교육 정상화와 국민통합의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했지만 정치권은 보다 직접적으로 박 대통령을 겨냥한 ‘역사전쟁’의 정국 소용돌이 속으로 빠져들 전망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