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 혁명시대 성장동력산업 육성 추진

27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상생과통일 포럼’과 ‘폴리뉴스’가 ‘한국경제! 미래를 연다!’는 주제로 공동 주최한 제4차 경제포럼에서 강성천 산업통상자원부 산업정책국장이 ‘산업경쟁력 강화 정책방향’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이은재 기자></div>
▲ 27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상생과통일 포럼’과 ‘폴리뉴스’가 ‘한국경제! 미래를 연다!’는 주제로 공동 주최한 제4차 경제포럼에서 강성천 산업통상자원부 산업정책국장이 ‘산업경쟁력 강화 정책방향’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이은재 기자>

[폴리뉴스 이주현 기자] 강성천 산업통상자원부 산업정책국장은 27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한국경제! 미래를 연다!’는 주제로 ‘상생과통일 포럼’과 ‘폴리뉴스’가 공동주최한 제4차 경제포럼에서 ‘산업경쟁력 강화 정책방향’으로 ▲제조업 혁신 3.0 전략 추진 ▲글로벌 FTA 플랫폼을 활용한 시장 확대 ▲포스트(Post)-2020 신(新)기후체제 선제적 대응을 제시했다.

이날 포럼의 주제발표자로 나선 강 국장은 “중국, 브라질, 러시아 등 신흥국들의 경기 둔화, 저유가 등으로 최근 수출이 부진한 것은 사실이지만 올해 7월까지 기준으로 세계 순위는 7위에서 6위로 1단계 올랐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강 국장은 “중국의 대규모 투자와 일본 제조업의 재도약에 따른 글로벌 경쟁 심화, 캐치-업(Catch-up) 전략의 한계, 인구고령화와 노동시장 경직으로 인한 생산성 저하 우려 등의 구조적 한계가 있다”고 짚었다.

강 국장은 구조적 한계를 극복하려면 ‘제조업 3.0’으로 바뀌는 패러다임 변화에 대응해야 한다며 “스마트 혁명에 맞춰 제조업과 서비스업, 나아가 모든 산업을 연결시키려 노력 중”이라고 밝혔다. 그는 스마트 혁명 시대 산업정책의 핵심으로 ‘민간의 혁신역량 제고’를 꼽았다.

국내 산업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정책으로 강 국장은 ▲제조업 혁신 3.0 전략 추진 ▲글로벌 FTA 플랫폼을 통한 시장 확대 ▲포스트-2020 신기후체제 선제적 대응 3가지를 꼽았다.

강 국장이 발표한 제조업 혁신 3.0 전략은 스마트공장 확산, 스마트 융합제품 조기 가시화, 주력산업 구조 고도화다. 강 국장에 따르면 산업부는 국내 스마트공장 수를 올해 1000개 수준에서 2017년 4000개, 2020년 1만 개까지 늘린다는 목표다. 이를 위해 기업 맞춤형 구축 지원, 스마트공장 기술 고도화, 민간 자율적 확산기반 조성 등을 추진한다. 

또 스마트 융합 신제품을 확대하기 위해 2023년까지 정부가 3조5000억 원을 투자하는 등 총력 지원체계를 구축할 방침이다. 구체적으론 민간 주도의 속도감 있는 연구개발(R&D)과 사업화를 추진하고 융합신제품 규제시스템을 개선할 계획이다.

강성천 산업통상자원부 산업정책국장은 정부가 제조업 체질개선을 뒷받침하는 4대 구조개혁의 차질없는 추진을 통해 산업체질 강화, 글로벌시장 확대, 미래 환경변화 대응 등 3가지 목표를 완수해 제조업 경쟁력 강화를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사진=산업통상자원부 제공></div>
▲ 강성천 산업통상자원부 산업정책국장은 정부가 제조업 체질개선을 뒷받침하는 4대 구조개혁의 차질없는 추진을 통해 산업체질 강화, 글로벌시장 확대, 미래 환경변화 대응 등 3가지 목표를 완수해 제조업 경쟁력 강화를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사진=산업통상자원부 제공>

주력산업 구조 고도화 방안은 민간의 선제적 투자 촉진 지원과 대형화·전문화를 위한 자발적 사업재편 지원이다. 지난 5월 삼성전자가 반도체 라인 증설에 필요한 송전선로 조기 구축에 15조6000억 원 투자 계획을 발표하자 정부는 ‘일대일 전담 지원관’을 지정해 투자 걸림돌 해소에 나섰다. 사업재편 논의는 지난 8월 24일 발족한 석유화학 주요기업 최고경영자(CEO) 협의체처럼 업종별 민간협의체를 활용한다.   

글로벌 FTA 플랫폼을 통한 시장 확대와 관련해 강 국장은 한-중 FTA는 우리 경제가 다시 도약할 수 있는 기회여서 연내 발효될 필요가 있으며, 메가 FTA에 적극 대응하기 위해 TPP 참여 10개국과는 이미 양자 FTA 체결 및 관세 철폐를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또 정상외교 등을 통해 신흥시장과 통상협력을 강화하면서 중소·중견기업의 FTA 활용률을 높일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강 국장은 또 기후변화에 대응한 국제사회의 노력으로 출범할 예정인 ‘포스트-2020 신기후체제’를 “우리 산업의 새로운 성장 기회로 활용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강 국장은 지난 2013년 바르샤뱌 총회에서 제출하기로 합의한 온실가스 감축 공약이 오는 11월 열리는 파리 총회에서 타결돼 신기후체제가 출범할 가능성이 크다고 진단했다.

강 국장은 신기후체제를 우리 산업계 전반의 에너지 효율 향상과 신산업 창출 계기로 삼아야 한다며 수요자원거래시장, 발전소온배수열활용, 전기자동차, 친환경에너지타운 등 8대 에너지산업을 육성 중이라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