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리뉴스>와 월간 <폴리피플>은 지난 11월 10일 박우섭 인천 남구청장과 인터뷰를 가졌다. 박우섭 구청장은 구정 비전으로 제시한 ‘착한 사람이 잘 사는 남구’가 되기 위해서는 신뢰와 협동의 가치가 주민들 속에서 뿌리를 내리고 꽃을 피우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남구가 외형적으로도 변화되고 발전이 되겠지만 그것보다 더 중요한 것이 주민들 사이에 신뢰와 협동의 가치가 자리 잡는 것이라 밝히면서 이를 위해 노력할 것을 다짐했다. 지방정부가 겪는 재정적인 어려움과 관련해서는 중앙정부와 지방정부의 역할분담에 대한 인식이 근본적으로 바뀔 필요가 있다고 강조하면서 지방정부가 할 수 있는 사업은 권한과 재정을 지방에 주고 책임도 질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강조하면서 자치와 분권의 가치가 종요하다는 것을 알리기 위해 최고위원 등에도 도전한 것이라 밝혔다.   
 
- 지방정부가 겪는 어려움이 크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중앙정치가 변화의 속도가 느리고 국민들 가슴을 답답하게 하면서 지방정치에서 변화되고 진척되는 것들을 오히려 중앙정치가 배울 필요가 있다는 문제의식이 제기되는 것 같다. 구청장께서는 올해 최고위원 선거에도 도전을 하셨고 당 혁신위원으로 역할도 하셨는데 성과와 아쉬운 점을 말씀해 달라.

인식의 변화가 정치권 내부에서부터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우선 중앙정부의 역할과 지방정부의 역할에 대한 확실한 역할분담이 되어야 하고 국회의원들이나 중앙정치인들이 이 문제에 대해 좀 더 확실한 인식을 가져야 하고 국민들도 이 문제에 대해 잘 판단하시기를 바란다. 지방정부에서 할 수 있는 일들은 전부 지방정부가 할 수 있도록 권한과 재정을 주고 그에 맞는 책임도 묻도록 하고 지방에서 할 수 없는 일들을 중앙정부가 하는 방향으로 되어야 한다고 본다. 그런데 아직도 모든 판단과 결정은 중앙에서 할 것이니 지방정부에서는 시키는 대로 집행만 하라는 생각을 하고 있다. 그런데 지금같이 다원화되고 다양한 시대에 중앙에서 지방의 일들에 대해 모든 것을 판단하고 결정하는 것은 능력의 문제를 떠나서 구조적으로 불가능하다. 그런데 이 생각을 아직도 버리지 않고 있다. 그래서 중앙정부와 지방정부의 역할에 대해서 그리고 중앙정치와 지방정치의 역할에 대해서도 좀 더 확실하게 역할분담을 하는 것이 대단히 중요하다고 판단하고 있다. 지방정부가 할 일에 대해서는 지방에 권한과 재정을 다 주고 그에 따른 책임을 묻는 방식으로 가야 우리나라의 미래가 있다고 본다. 그리고 혁신위 활동을 하면서 느낀 것 중의 하나는 당내에 동지들 간에 신뢰가 깨졌다는 것이다. 신뢰를 어떻게 복원시키느냐가 중요하다고 생각하게 되었다. 이 신뢰의 문제는 중앙정부와 지방정부 사이에서도 서로 신뢰를 하지 않는 문제가 있다. 중앙정부는 지방정부를 신뢰를 하지 않고 중앙정치인이 지방정치인을 신뢰를 하지 않고 있다. 그래서 신뢰를 회복하는 것이 대단히 중요한 일이라 생각한다. 이것이 쉽지가 않은 일인데 신뢰를 증진시키기 위한 사회적 합의가 필요하고 일종의 신뢰 증진 프로세스 같은 것이 있어야 한다고 본다. 그런 것들이 잘 이뤄지지 않아서 문제라고 본다. 

- 행정부의 문제만이 아니고 정치권 전체에 신뢰의 문제가 있고 새정치연합 내부 또한 이 문제에서 벗어나 있지 못하다는 지적으로 들린다. 

그렇다. 정치권 전체의 문제이다. 

- 조금 전에도 혁신위 말씀을 하셨는데 지금 새정치연합 혁신위 활동이 마감을 했지만 지지자들이나 국민들이 보기에 새정치연합이 새로운 희망과 기대를 걸만하다고 느끼는 사람이 많지가 않은 것 같다. 우선 새정치연합 당원 내부에서부터 그런 분위기인 것 같다. 앞으로  총선으로 가는 과정에서 많은 변화가 예상이 되고 변수도 있겠지만 혁신과 통합이라는 두 가지 과제가 놓여 있는 것 같은데 앞으로 어떻게 해야 한다고 보시는지?

혁신과 통합이 서로 다른 두 가지 과제가 아니라 혁신이 잘되면 통합도 잘 될 것이고 또 통합이 잘되면 혁신도 가능하다고 생각하는 쪽이다. 혁신과 통합은 동전의 양면과 같다는 것이다. 혁신위 활동과 관련해서는 어치피 총선을 앞두고 있으니 공천과 관련된 문제만 이야기 하자면 혁신위에서는 공천의 프로세스를 어떤 계파나 당 대표가 마음대로 좌지우지 할 수 없도록 시스템을 만들었고 당헌당규에 그것을 반영을 했다. 그래서 혁신위 참여했던 입장에서 생각을 하면 그 당헌당규에 따라 공천을 하면 공정하고 혁신적인 공천이 될 것이라 생각을 하고 그것이 통합을 이루는 길이라 보는 것이다. 그런데 지금 당권을 갖지 못한 쪽에서는 그 프로세스가 아무래도 자의적으로 작동을 할 것이라고 불신을 하는 것이다. 지금 당권을 쥔 쪽에서 아무리 그렇게 하지 않겠다고 하지만 설득이 되지 않는 것이다. 그래서 이 문제가 해결이 되기 위해서는 어떤 파격이 나와야 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지금 문재인 대표나 당권을 가진 쪽에서 공정하게 운영을 하겠다고 하고 있고 이 프로세스대로 하면 공정하게 될 것이라 하는데 그렇다면 이것을 누가 관리를 하더라도 이 프로세스대로 하면 되니까 다른 대안이나 체제를 만들어서 운영을 하다라도 잘 할 수 있다고 믿고 그런 제안을 하거나 할 필요도 있다고 본다. 또한 비주류의 경우에도 자기들이 들어오면 공정하게 하겠다는 의지를 보여줄 필요가 있다고 본다. 적어도 지금 혁신위가 만들어서 당헌 당규에 반영한 시스템을 유지하고 그것대로 하겠다는 것을 약속해야 한다는 것이다. 지금 안에 따르면 선출직 평가위가 만들어져서 평가 시스템을 가동해서 현역 20%를 공천에서 배제를 하겠다는 것인데 비주류 쪽은 그것이 결국 주류가 마음대로 20%를 짤라 내겠다는 것 아니냐는 것이고 주류 쪽은 비주류가 그 부분을 무화시키려 한다고 서로 불신하고 있다. 그런데 혁신위가 이런 제도를 만든 것은 그동안에도 현역 20% 이상이 공천에서 탈락을 해왔다. 그런데 그동안 탈락한 것은 당권을 가지고 있는 쪽에서 자의적으로 자신들에게 미운 사람들이나 반대세력을 탈락시키는 수단으로 이용을 했기 때문에 이번에는 점수를 매겨서 탈락을 시키겠다는 것이다. 물론 이 과정에서 점수를 매기는 것이 잘못되어서 의정활동을 잘 했는데 평가를 잘못 받는 경우가 나오는 그런 부작용도 있을 수도 있겠지만 그러나 이것이 객관적으로 이뤄졌고 권력에 의해서 자의적으로 제단된 것이 아니라는 것을 국민들에게 보여주는 것이 더 중요하다는 것이다. 적어도 선출직 공직자들이 평가에 의해서 탈락이 될 수 있구나 하는 것을 국민들에게 보여주는 것은 그만큼 당에 대한 국민들의 신뢰를 높일 수 있다고 본다. 그리고 이것을 국회의원만 하는 것이 아니고 앞으로 단체장이나 기초의원, 광역의원 등 전체 선출직으로 확대하겠다는 것이다. 이 정도는 당이 합의해서 받아들일 수 있어야 하는데 그렇게 수용이 되지 못하는 것이 안타깝다. 당을 공정하고 합리적으로 운영을 하고 그 과정에서 자신이 피해를 입더라도 대승적으로 수용을 하고 그래서 당 전체가 살고 그 속에서 자신이 살 수 있다고 생각해야 한다. 설사 이번에 내가 총선에서 공천을 받지 못하더라도 당이 대선에서 승리해서 같이 함께 간다는 인식이 있어야 하는데 그런 인식이 없는 것이 문제라고 본다. 

- 어제, 오늘 새정치민주연합에서 지방자치정책전당대회를 가진 것으로 안다. 구청장께서 조직위원장을 맡으셨던데 어떤 취지로 열린 것이고 또 어떤 성과들이 있었나? 

우리가 지방자치가 중요하다고 말하고 있지만 실제로 지방정치 특히 지방의원들의 활동과 조례의 중요성과 효과에 대한 인식이나 홍보가 부족한 것이 사실이다. 이번에 지방자치정책전당대회를 통해서 좋은 조례 경진대회를 해서 그동안 전국에서 제정된 조례 중에서 훌륭한 조례들을 발표를 하고 또 그 과정에서 전국의 지방의원들이 와서 다른 지역에서 실시 중인 조례들의 내용을 보면서 벤치마킹을 해서 지방자치의 수준도 높이고 또 지방의원들의 자존감도 높이면서 조례의 중요성과 조례가 미치는 영향을 보면서 지방자치가 얼마나 실제 주민들의 생활에 영향에 주고 효과를 거두는 지에 대해서 다시 생각하게 하는 계기로 삼았다. 

- 올해 당 최고위원 출마도 하셨고 또 혁신위원으로 활동도 하시면서 인지도가 전국적으로 많이 높아지셨다. 저번 최고위원 경선 때만 하더라도 전국적 인지도가 낮아서 연설을 가장 잘하셨다는 평을 받았지만 당선되지 못했는데 이렇게 인지도가 오르면서 내년 총선에 출마하는 것 아니냐는 추측들도 많이 나오는 것 같다. 이 점에 대해서는 어떤 입장이신지? 

지역에서도 그런 의구심을 가진 분들이 일부 있는 것 같다. 지난 번 최고위원 경선에 나설 때도 국회의원 나오지 않고 구청장 임기를 마치겠다고 공언을 했고 혁신위원을 맡을 때도 마찬가지로 공개적으로 이야기 했다. 그래서 지금은 좀 그런 의구심이 해소된 것 같다. 어째든 최고위원에 나선 것이나 혁신위원 역할을 맡은 것도 자치와 분권이라는 가치의 중요성을 이야기하고 당을 위한 희생과 자기 헌신을 강조했는데 그렇게 하고 지방정치를 버리고 중앙정치에 뛰어드는 것은 자기모순이고 자기부정이고 바르지 않다고 본다. 그리고 구청장으로서 임기를 잘 마치는 것이 주민들에 대한 도리이고 제가 중앙에서 활동하는 것을 수용하고 인정해 주신 주민들에 대한 도리라 생각한다.

- 아직 민선 6기 임기 절반에 미치지 않았지만 이번이 재선이기 때문에 민선 6기에는 주민들이 바라는 성과를 거두어야 할 것이고 주민들도 우리 남구가 이렇게 바뀌고 변화가 되었구나 느낄 수 있어야 할 것인데 어떤 포부와 구상을 가지고 계신지? 

남국의 외형적인 변화나 발전은 상당히 이뤄질 것이라 본다. 남구에 지하철 2호선도 관통을 하고 또 주거환경 개선사업도 일부 이뤄지고 있고 여러 가지 새로운 시설들도 들어올 것이라 본다. 그런데 그것보다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우리 주민들이 얼마나 신뢰와 협동의 가치를 증진시키느냐 하는 부분이라고 본다. 그것을 위해 사회적 경제, 사회연대 경제를 얼마나 자생력 있는 생태계로 만들 수 있느냐가 중요한 것이라 생각한다. 지금 우리 구에서 하고 있는 평생학습 사업이나 자원봉사 그리고 공동체사업으로서 통두레 운동과 교육혁신 등이 모두 신뢰와 협동의 가치를 높이고 주민들이나 자라나는 세대를 창의적인 인재로 키워내는 그런 것인데 이런 부분에서 얼마나 진전을 이뤄내느냐가 중요하다고 본다. 물론 이런 것이 가시적으로 보이기는 어렵고 수치화하기도 어렵겠지만 그렇게 하고자 하는 끊임없는 노력과 그렇게 해보고자 하는 주민들의 합의를 만들어서 상황을 그렇게 바꿔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본다. 덴마크가 지금 세계에서 가장 신뢰와 협동에서 가장 앞서가고 행복지수에서도 앞서가는 나라가 된 것이 100여 년 전에 그룬트비라는 교육자가 그런 방향을 세워서 왔던 것이다. 이제 우리도 신뢰와 협동이라는 가치를 전면에 내세우면서 국민들이 그것을 만들려고 하는 노력으로 가야하고 그것이 작은 지자체에서라도 성공적인 모델을 만들어서 전국적으로 확산시키는 것이 내가 가진 작은 소명이라고 생각하고 있다. 

- 올해가 자원봉사 활동 활성화의 해로 지정을 하셨던데 자원봉사에 참여하면 실제로 사람들이 변화되는 것을 볼 수 있나.

그렇다. 자원봉사 활동이 사람들에게 주는 변화가 굉장히 크다고 생각하고 있다. 평생학습이나 교육을 통해 자원봉사의 역량을 키우고 자원봉사를 통해서 실천하고 그 과정에서 변화하고 사회를 바꿔가고 하는 것들이 이뤄진다. 그런데 자원봉사도 참여하는 의지가 바르게 되어야 한다고 본다. 우리나라는 자원봉사가 실적이 필요해서 하거나 또 다른 사람에게 보여주기 위한 과정인 경우가 많은데 올해 그런 것들을 바꿔서 진정한 의미의 자원봉사에 참여하는 사람들을 늘이고 그런 참여를 통해 우리 사회를 바꿔가자는 취지에서 자원봉사 활성화의 해로 지정을 한 것이다. 
- 마지막으로 역사교과서 국정화 문제가 너무나 첨예한 사회적 갈등으로 되고 있다. 내년 총선에서도 이 문제가 이슈가 될 것으로 보이는데 어떻게 보고 계시나. 

역사교과서 국정화의 문제는 정치적인 문제이기 보다는 우리 국가의 민주주의에 대한 인식의 문제라고 본다. 역사 교과서 국정화는 박근혜 정부가 자기 무덤을 파는 것으로 본다. 오늘 국무회의 석상에서 대통령께서 지금 현재 역사 교과서로 역사를 잘못 배우면 ‘혼이 비정상이 된다’고 발언을 했다는데 지난 20여 년 동안 지금 교과서로 역사를 배워온 국민들은 혼이 비정상이라는 인식을 갖고 국민을 대한다고 하는 것은 대단히 불행한 일이라고 본다. 역사에 대해서는 다른 생각을 가질 수가 있다. 조선시대에 일어났던 일들에 대해서도 가치 판단이나 생각이 다를 수가 있는 것인데 그것을 자신과 똑 같이 생각하지 않는다고 해서 혼이 비정상이라고 하고 그런 발상에서 역사 교과서 국정화가 나왔다고 하는 것은 도저히 용납하거나 받아들일 수가 없다고 생각한다. 국민들도 받아들이지 못할 것이다. 그래서 이 문제는 현 박근혜 정부나 새누리당이 다음 총선에서 악수로 작용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다만 새정치연합이 조심할 것은 이것을 선거용으로 계산하거나 바라보는 시각을 버려야 한다는 것이다. 이것이 선거에 어떻게 유리하게 작용하도록 할 것이냐는 생각을 버리고 역사 교과서 국정화는 되지 않도록 해야 하고 그것은 계속해서 막아내야 할 문제로 있는 그대로 담담하게 대처해 가야 한다고 본다. 이것은 대표적으로 박근혜 정부의 오만으로 자기 무덤을 파는 것이라 본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