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두관-김혁규-한명숙, “공정하게 경쟁할 상대일 뿐”

유시민 보건복지부 장관의 사의표명 후 정치권에서 그의 정계복귀가 점쳐지는 가운데, 舊범여권진영과 함께 친노그룹에서 조차 싸늘한 냉기류가 흐르고 있다.

우선 ‘비노-반한나라당’ 기조의 대통합정당 건설이란 지상과제를 완수해야할 舊범여진영에서는 대표적인 ‘당사수파’인 그의 정계복귀가 탐탁지 않았던 것이 당연했다. 유 장관이 ‘친노’이자 ‘분열적 개혁주의자’란 이유에서다.

그렇지만 친노그룹인 참여정치실천연대(참정연)에서도 “(유 장관이) 대권출마해도 조직적 지원은 없다”란 반응을 보이고 있어 향후 유 장관의 정계복귀에 암초로 작용할 전망이다.

참정연 ‘유시민 장관직 계속 수행해야’

유 장관의 정치적 기반인 참정연은 ‘장관직을 계속 수행하라’(이광철 참정연 의원)고 주문하고 있다. 아직 국민연금법 개정 등 주요현안이 마무리되지 않았다는 것이 그 이유다.

김형주 참정연 대표는 10일 기자와 통화에서 “유시민 장관이 사퇴하는 것에 반대한다”며 “국민연금법 개정 등 주요 현안을 마무리하고 사퇴하면 몰라도, 그런 임무를 수행할 때까지는 장관직을 계속 유지해야한다”고 피력했다.

김 대표는 이어 “참정연의 대선전략에 대해 다양한 토론을 벌이고 있는데, 기존의 ‘세몰이’는 있을 수 없다”며 “대권후보에 대한 지지여부는 의원 및 회원 각각의 의사에 맡기는 것이 합당하다. 유 장관이 향후 대권출마를 해도 조직차원의 지원은 절대 없을 것”이라고 밝혔다. 참정연내 유 장관의 정치적 입지가 축소됐음을 의미하는 대목이다.

柳, 분열적 이미지 강해

이 같은 참정연의 주장은 현재 舊범여진영이 어떻게 정치인 ‘유시민’을 바라보느냐의 시각에 맞닿아있다.

舊범여진영에서는 유 장관의 역할에 대해 제 2의 노사모를 방불케 하는 네티즌의 지지를 받고 있는 점을 들어 유력한 대권 잠룡 중 한명으로 보고 있다.

또 2005년 한나라당과 대연정을 노 대통령이 제안했을 때 많은 비판에도 불구하고 청와대를 옹호한 전력으로 비춰, 노 대통령의 임기 말 지원자 및 향후 총선에서의 영남독자신당의 수장으로도 정가에서는 점치고 있다.

이런 유 장관의 강점에도 불구하고 ‘분열적’ 성향이라는 약점도 상존한다.

지난 2005년 4.2 전대에서 유 장관은 ‘당원 중심 정당’을 내걸고 집요하게 타 후보를 공격해 386 의원들의 집단적 비난에 직면하기도 했다. 특히 전대에 출마했던 송영길 의원은 당시 “개혁세력은 분열해서 망한다”며 유 장관을 직공하기도 했다.

이와 관련 김 대표는 “유 장관의 복귀는 현재 다양한 관점에서 해석되고 있다고 생각한다. 참정연의 시각과 타 정파의 시각이 다르다”며 “지금은 당 중심, 전체적 대통합의 관점이 우세해 유 장관의 정계복귀가 당으로선 부담스러울 수 있다”고 말했다.

그렇지만 인물 중심으로 흐를 공산이 큰 대권정국에서 유 장관은 범여권의 필요한 인물이란 점도 김 대표는 덧붙였다.

김두관, ‘거리두기’ 전략

그렇다면, 친노그룹의 대권예비주자들은 유 장관의 정계복귀를 어떻게 바라보고 있을까.

우선 참정연의 공동멤버로 유 장관과 정치적 노선을 같이해왔던 김두관 전 열린우리당 최고위원은 ‘함께하기와 거리두기’를 병행할 눈치다.

김두관 캠프 공보담당관은 10일 기자와의 통화에서 “유 장관의 정계복귀는 정치인 자신의 선택”이라며 “정치적 노선이 비슷한 측면이 있기 때문에 대권과 관련해 조만간 두 사람(김두관-유시민)이 만나지 않겠느냐”고 연대의 가능성을 열어 놨다.

다만 이 관계자는 “대권주자의 덕목은 본선 경쟁력과 정치권 영역 전체를 아우를 수 있는 포용력”이라고 말해, 유 장관의 ‘분열적’ 이미지를 꼬집기도 했다. 포용력을 대권주자의 자질로 김 최고위원이 들고 나온다면 유 장관이 자연스레 견제될 수도 있는 것이다.

청와대의 ‘암묵적 지지’를 받는 것으로 알려진 김혁규 의원의 경우, 공정한 경선을 통한 경쟁을 강조했다.

김혁규 의원 보좌관은 이날 기자와의 통화에서 “대권출마나 정치복귀 여부는 개인의 선택이고, 지역성, 이념성, 전문성 등을 갖춘 인물들이 경선을 통해 진검승부를 벌여야 한다”며 “유 장관은 다른 여권의 경쟁후보들 중 한명일 뿐”이라고 유 장관의 정치력을 저평가했다.

아울러 친노파의 대선주자로 분류되는 한명숙 전 총리 측은 ‘답변할게 없다’는 냉랭한 반응이다.

이처럼 친노그룹에서 조차 유 장관의 정계복귀를 적극 지지하지 않는 추세와 맞물려 향후 그의 거취에 세간의 이목이 집중된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