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리뉴스 이나희 기자] 알바생 절반가량이 근로계약서 작성 없이 위험을 안고 근무하는 것으로 나타나 이에 대한 대안이 절실히 필요한 상황이다.
 
알바천국이 알바생 1,345명과 사업주 232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근로계약서 인식 현황' 설문조사 결과 알바생 둘 중 한 명(47.3%)만이 근무하기 전 근로계약서를 작성했으며, 작성하지 않은 가장 큰 이유는 ‘고용주의 근로계약서 작성에 대한 언급이 없었기 때문’(55.2%)인 것으로 밝혀졌다.
 
근무 전 근로계약서 작성 유무를 묻는 질문에 알바생 절반 이상인52.7%가 ‘작성하지 않았다’ 응답한 가운데, 알바 업종 및 기간에 따라 더 큰 차이를 보여 주목을 끌었다.
 
먼저 알바 업종에 따라서는 편의점, PC방, 마트 등 ‘매장관리’ 업종에서 일하는 알바생의 근로계약서 작성 비율이 45.3%로 가장 낮았으며, 이어 주유세차, 배달, 물류창고 등 ‘생산기능’ 업종 역시 작성비율이 46.4%로 근로계약서 작성 없이 일하는 경우가 많았다.
 
또한 아르바이트 기간이 짧은 단기근로자일수록 근로계약서 미 작성 비율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알바 기간이 ‘1개월 미만’인 알바생의 경우 30.6%만이 근로계약서를 작성했다 응답, 가장 작성비율이 낮았다.

이어 △‘1개월~3개월 미만’(37.9%), △‘3개월~6개월 미만’(53.3%), △‘6개월~1년 미만’(57.8%), △‘1년 이상’(65.6%)순으로 근무기간이 길어질수록 근로계약서 작성 비율은 높아졌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