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차 민중 총궐기 당시 모습 / 연합뉴스
▲ 1차 민중 총궐기 당시 모습 / 연합뉴스

[폴리뉴스 이나희 기자] 김현웅 법무부 장관이 민주노총과 전국농민회총연맹 등이 다음달 5일로 예고한 ‘2차 민중 총궐기’ 예고에 대한 강경 대응할 것임을 시사했다.

김현웅 법무장관은 27일 대국민 담화를 통해 “불법과 폭력의 시위 현장을 보면 법치국가의 모습은 찾아볼 수 없다”며 “불법과 타협은 없으며 이를 위해 정부는 어떤 희생을 치르더라도 잘못된 관행을 단호히 끊겠다”고 밝혔다.

또 “불법 폭력시위는 국민과 법치에 대한 중대하고 명백한 도전”이라며 “법을 무시하고 공권력을 조롱하는 행위는 반드시 응분의 대가를 치르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현재 1차 집회 이후 조계사로 피신한 민주노총 한상균 위원장에 대해 “집행을 거부한 채 종교 시설로 숨어 들어가는 것은 ‘법치 파괴’의 전형”이라며 “지금이라도 걸어 나와 재판과 수사에 성실히 응하는 것이 죄를 가볍게 할 수 있는 유일한 길”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은신한 범죄자의 도피 행각을 돕거나 또 다른 불법행위를 부추기는 자 역시 끝까지 추적해 주범과 마찬가지의 책임을 묻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김현웅 법무장관은 이른 바 ‘복면시위’에 대해 “얼굴을 가려 처벌을 면하려는 생각을 버려야 한다”면서 “익명성에 기댄 폭력 시위꾼들은 원칙적으로 실형이 선고되도록 모든 역량을 투입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현재 복면시위 금지 법안이 통과되기 전이라도 이 시각 이후부터 양형기준을 대폭 상향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