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개악 저지 위해 2차 민중총궐기에 대규모로 참석하겠다”

[폴리뉴스 정찬 기자] 민주노총은 1일 새누리당이 ‘노동시장개혁 5대 법안’을 연내에 처리하려는 것에 대해 ‘노동개악 법안 저지 1박2일 집중투쟁 및 12월 투쟁 선포’ 기자회견을 가진 자리에서 “경찰이 위원장 체포를 시도하며 조계사를 침탈할 시 총파업 및 총력투쟁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민주노총은 이날 국회 정문 앞에서 민주노총 김욱동 부위원장 등 임원 및 산별노조 대표 등이 기자회견을 갖고 “역대 최악의 노동악법이 통과되는 상황을 우리는 결코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며 지난달 27일 민주노총 중앙집행위원회가 결정한 12월 투쟁방침을 공표하면서 이같이 말했다.

민주노총은 또 국회의 노동개악 법안 논의에 맞서 “1일~2일 국회 집중투쟁에 나선다. 방식은 농성과 집회, 1인 시위, 선전전, 여야 항의방문 등”이라며 “민주노총은 노동개악 저지를 위해 5일 2차 민중총궐기에 대규모로 참석한다”고 입장도 천명했다.

아울러 “정부가 노동개악 가이드라인 발표를 가시화하거나, 12월 국회에서 노동개악 법안이 논의될 시 전면 총파업에 돌입한다”고 경고하며 “노동개악 입법 강행이 유력한 12월 21일 전에라도 여야가 노동개악 법안 처리를 논의한다면, 추가적인 대응투쟁을 마련한다”고 밝혔다.

민주노총은 자신들이 이같이 12월 투쟁에 돌입한 배경에 대해 “노동자를 희생시켜 재벌을 배불리는 정책이 노동개악이다. 그것이 경쟁력이고 청년고용정책이라고 우기는 박근혜 정권”이라며 “민주노총에 대한 공안탄압 역시 노동개악에 저항하는 구심을 와해시키는데 목적이 있다. 그런 박근혜 정권이 12월 임시국회에서 노동개악 법안 통과를 노릴 것”이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노동시장개혁 5대 법안’에 대한 논의가 국회 환경노동위원회에서 사실상 중단된 것과 관련해 “이제 한 고비를 넘겼을 뿐이다. 새누리당은 다시 당력을 집중해 연내처리에 나설 것이다. 우리는 이를 좌시하지 않고자 오늘부터 ‘1박2일 집중투쟁’에 나서며, ‘12월 투쟁을 선포’하고자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들 5대 법안에 대해 “대기업들이 민원을 넣고 청와대가 국정목표로 세워 밀어붙이고 있는 게 노동개악이다. 비정규직 노동자 당사자와 민주노총이 거세게 저항하고, 심지어 한국노총조차 반칙법안이라고 규정한 것이 새누리당의 노동개악”이라며 “이를 비정규직 고용안정대책처럼 호도하는 짓은 너무도 신물 난다”고 비난했다.

또 노동법안이 여야 지도부 협상으로 넘어가는 상황에 대해 “만에 하나라도 여야 지도부가 당리당략에 따라 주고받는 거래를 할 가능성을 경계한다”며 “지난 11월 29일 조계사를 방문한 새정치연합 문재인 대표 역시 ‘노동개악 입법 처리에 명확히 반대’하는 것이 당의 입장이라고 밝힌 점”을 지적하면서 야당에게 노동개악을 막으라고 주문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