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짜 친박이라면 헌신하고 희생하려 해야” “180석 공언 할 시간에 시장 한 번 더 돌아야”

[폴리뉴스 안병용 기자] 박민식(재선‧부산 북구강서구갑) 새누리당 의원은 11월26일, 당내에서 공천룰과 관련해 친박계와 비박계간의 신경전이 벌어지고 있는 것에 대해 “당헌당규가 가장 중요한 원칙이다. 싸울 이유가 뭐가 있냐”는 반응을 보였다.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 소속인 박 의원은 이날 국회 의원회관에서 <폴리뉴스>와 인터뷰를 갖고 “과거에는 공천룰에 대해 정확하게 규정되어 있지 않아 공천학살 같은 경험도 겪었다지만 지금은 당헌당규대로 지키면 된다”며 이같이 주장했다.

박 의원은 공천을 제대로 하는 것은 정당 민주주의의 핵심으로 새누리당의 미래를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박근혜 대통령의 정치개혁 공약 첫 번째가 ‘국민에게 공천권을 돌려준다’임을 전하고, 당헌당규와 당론에도 채택되어 있는 상향식 공천을 그대로 지키면 된다고 거듭 강조했다.

친박 일각에서 주장하는 전략공천의 필요성에 대해서는 “대부분의 의원들로부터 공감을 얻고 있지 못하다”면서 “국민들에게도 거짓말을 하는 셈이다. 국민들에게 공천권을 준다고 해놓고, 물갈이 하자고 하면 어떤 기준으로 물갈이 하자는 건가”라고 반문했다.

그는 이어 “대통령 스스로도 그동안 얘기했던 소신과 일치하지 않기 때문에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면서 “컷오프나 전략공천은 당헌당규나 상향식 공천, 대통령 공약 등 근간을 훼손시키는 것이기 때문에 용납이 안 된다”고 했다.

총선을 앞두고 TK(대구‧경북) 지역에서는 물갈이론이 지속적으로 나오고 있다. TK는 박 대통령의 정치적 고향으로, 현 정부의 녹을 먹은 인사들이 ‘대통령과 정부의 성공을 위해 출마를 준비하고 있다’는 것이 골자다.

이에 대해 박 의원은 “TK에 출마하려는 정부 인사들의 행태는 대통령을 위한 것이 아닌 자기 정치를 위한 나팔 부는 격”이라고 비판했다. 그는 “진짜 친박이라고 하면 박근혜정부의 성공을 위해 헌신하고, 희생하려 해야 된다”면서 “대통령 임기가 2년 반이 넘게 남았는데 총선 출마를 위해 다 뛰쳐나가면 국민들이 개인 출마를 위해서 정권에 있었구나 생각하지 않겠나. 본말이 전도됐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물갈이론 자체에 대해서도 회의적인 반응을 보였다. 박 의원은 “물갈이론이라는 것은 과거의 공천 학살 등이 이뤄질 때 나온 얘기”라면서 “지금은 당헌당규 등 때문에 어렵다”고 했다. 이어 “정치 신인 입장에서는 판을 흔들기 위해 자꾸 물갈이론을 만드는 측면이 있다”면서 “상향식 공천을 통해 공정한 경선을 해야 한다. 정권에서 자리 하나 했다는 마케팅을 통해 후보가 되려고 하는 생각은 당헌당규에도 안 맞고, 시대에도 맞지 않다”고 강조했다.

위원장 인선 등 지지부진한 모습을 보이고 있는 공천특별기구 구성에 대해서는 “빨리 진행되어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그는 “과거와 달리 이미 다 정해져 있기 때문에 큰 틀에서 싸울 이유가 없다”면서 “선거구 획정은 본선의 문제다. 당 공천특별기구는 예선의 문제다. 선거구 획정이 지지부진하다는 이유로 공천특별기구 구성을 미루는 것은 논리적으로 맞지 않다”고 했다.

박 의원은 선거를 앞두고 가장 큰 현안임에도 불구하고 여야 합의가 되지 않고 있는 선거구 획정 문제에 대해서도 “간단한 문제가 풀리지 않고 있다”며 답답해했다. 그는 “헌법에 의원정수를 ‘200명 이상’으로 규정하고 있다”면서 “200명 이상으로 한다고 해서 300명 이상 할 수 있다는 뜻은 아님에도 야당은 국민의 뜻에 반하는 길을 가려 한다”고 비난했다. 결국 규정대로 하면 된다는 것이 그의 주장이다.

박 의원은 야당이 선거구 획정 프로세스를 오해하고 있는 것 같다고 말했다. 그는 “공직선거법 25조에 따르면 선거구가 250개, 또는 260개 등이 나오면 비례대표 숫자는 자동으로 정해진다”며 비례대표 숫자를 처음부터 정하려 하는 야당의 주장을 이해 할 수 없다고 했다.

박 의원은 문재인 새정치연합 대표가 본인의 영향력을 확보하기 위해 비례대표의 숫자를 줄이지 않으려 하는 것 아니냐며 의혹을 제기하기도 했다.

박 의원은 비례대표제에 회의적인 입장을 밝혔다. 그는 “우리 정치 현실에서 비례대표 제도가 제대로 역할을 하는지 재평가 할 때가 됐다”면서 “전문성 때문에 도입된 비례대표가 직무 평가에서 뛰어난 평가를 받지 못하고 있다. 국회에 들어오자마자 다음 선거에서 지역구 선거를 준비하는 비례대표제는 축소하거나 폐지하는 것이 맞다”고 강조했다.

최근 새누리당 지도부는 국정 현안을 힘 있게 풀어가기 위해 내년 총선에서 180석 이상을 확보해야겠다는 말을 공언 한 바 있다. 이에 박 의원은 무의미한 전망이라고 고개를 저었다. 그는 “그런 전망 할 시간 있으면 지역구가서 시장 한번 더 도는 것이 필요하다”면서 “선거는 갈수록 여당에게 힘들어 지고 있다. 장밋빛 미래를 낙관하지 말고, 겸손하고 더 낮은 자세로 국민들의 마음을 마지막 순간까지 받들고, 헤아리는데 더 노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지역구 주민들에게 적극적인 스킨십을 하는 것으로 유명하다. 상당수의 의원들이 행사장 아니면 선거 임박해서나 얼굴 알리기에 적극적인 것에 비해, 박 의원은 초선 시절인 8년 전부터 지금까지 매주 주말이 되면 지역 구석구석에서 주민들을 찾아다닌다. 부산 북‧강서구에서 주말에 박 의원 얼굴 보는 것은 어렵지 않은 일이다. 출‧퇴근 시간에 잘 모르는 남성이 차 문을 두드리고 인사한다면 박 의원일 확률이 높다. 그는 매주 목욕탕, 세탁소, 미용실, 카센타, 슈퍼 등 본인이 5대 골목 상점이라고 생각하는 곳들을 다니며 민심 행보를 펼친다.

▲공천룰과 관련해 친박-비박 갈등이 깊다. 매년 국회 때마다 반복되는 모양새다. 근본적인 이유가 뭐라고 생각하나.

- 과거와 달리 지금은 싸울 이유가 없다. 과거에는 공천룰에 대해 정확하게 규정이 안 되어 있었다. 공천학살 같은 경험도 겪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오래전부터 당내 공천을 제대로 하는 것이 정당 민주주의 핵심이고, 새누리당의 미래를 위해서 가장 첫 번째로 중요한 것이라는 공감대는 있었다. 19대 국회 시작할 때부터 수많은 논의가 있었다. 당헌당규에도 정해지고, 대통령도 공약했다. 정치개혁의 1번 과제가 국민에게 공천권을 돌려준다 였다. 당헌당규에도 그렇게 규정되어 있다. 당론으로도 채택되어 있다. 공천은 권력자들이 밀실에서 하는 방식이 아니라 아주 투명하게 국민들이나 당원들이 밑에서부터 정할 수 있도록 하자 이게 상향식 공천이다. 상향식 공천은 대통령 공약, 당헌당규, 당론 등 당의 가장 중요한 원칙으로 바뀔 수가 없다. 그것을 지키면 된다. 싸울 이유가 뭐가 있나. 자꾸 언론 등에서 물갈이가 필요하다, 전략공천이 필요하다 등을 주장하는데 대부분의 의원들로부터 공감을 얻지 못하고 있다. 국민들에게도 거짓말을 하는 셈이다. 국민들에게 공천권을 준다고 해놓고, 물갈이 하자고 하면 어떤 기준으로 물갈이 하자는 건가.

▲오픈 프라이머리는 물 건너갔다고 보고, 상향식 공천이 될 것이라 확신하나.

- 그렇다. 그게 안 되면 당 대표를 비롯한 새누리당 모든 사람들이 그동안 했던 말들이 전부 거짓말 된다. 상향식 공천을 포기하거나 지켜내지 못하면 안 된다.

▲친박에서 전략공천이 필요하다고 주장한다. 전쟁에 무기 없이 나가는 것과 똑같다고 한다.

- 친박이라곤 하지만, 그것은 대통령의 생각도 아니다. 친박중에 일부가 어떤 개념을 가지고 그런 말을 하는지는 모르겠지만, 내가 알기로는 그런 전략공천의 개념, 밀실공천의 개념은 박 대통령 스스로가 용납 안 할 것이다. 대통령이 그동안 얘기했던 소신과도 일치가 안 된다.

▲당헌당규에는 전략공천이라는 말 대신 우선공천이라고 나와 있다. 여성, 장애인 등 상대적 약자들에게 우선적으로 배려하는 제도이다. 박빙 지역에 우선공천 할 수 있다는 주장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나.

- 우선공천과 전략공천은 개념이 완전히 다르다. 전략공천은 쉽게 말해서 나쁜 의미의 공천이다. 밀실에서 넣고 싶은 사람, 빼고 싶은 사람 구별해서 넣는 것을 말한다. 우선추천지역이라고 하는 것은 광범위하게 자의적으로 행사되는 것이 아니라 누가 봐도 이 지역은 험지다, 아무도 안 나가려 한다 그래서 이 사람을 보내자 이렇게 되는 거다. 또 여성이나 장애인들은 쉽지가 않기 때문에 약간의 어드밴티지를 주자는 거다. 그 범위는 아주 예외적으로 적용된다. 그것을 반대하는 사람들은 없다. 컷오프나 전략공천은 안 된다. 당헌당규나 상향식 공천, 대통령 공약 등 근간을 훼손시키는 것이기 때문에 용납이 안 된다.

▲TK 물갈이론이 나온다. 공교롭게 비슷한 타이밍에 박 대통령이 진실한 사람을 선택해달라는 말을 했다. 대구 지역은 새누리당의 텃밭 지역으로, 정부 측 인사들이 출마를 검토하고 있다. 엄격하게 보면 이것을 전략공천으로 봐야 되는지, 기존 현역의원들과 경선을 통해 붙는다고 하더라도 물갈이론이 힘을 얻는 분위기이다.

- 물갈이론을 주장하는 사람은 극히 일부라고 생각한다. 대통령의 뜻이 아니다. 물갈이를 해야 된다는 주장을 대통령의 뜻이라고 생각하는 사람이 있다면 차라리 공개적으로 하라고 주장하고 싶다. 이한구 전 원내대표가 TK의 대선배격이다. 용박이라는 말을 했다. 자기 정치를 위해 대통령의 이름을 파는 나쁜 행태라고 했다. 본인은 당장 경쟁력이 없으니 그저 박 대통령을 이용하는 나쁜 술수라고 했다. TK 물갈이는 언론에서 좀 부추기는 측면도 있지만, 기본적으로 TK에 출마하려는 사람들이 대통령을 위한 것이 아닌 자기 정치를 위해 나팔 부는 것 아닌가 싶다. 진짜 친박이라고 하면 박근혜정부의 성공을 위해 헌신하고, 희생하려 해야 된다. 대통령 임기가 2년 반이 넘게 남았는데 총선 출마를 위해 다 뛰쳐나가면 국민들이 뭐라 생각하겠나. 개인 출마를 위해서 정권에 있었구나 생각하지 않겠나. 본말이 전도됐다.

▲물갈이론이 PK까지 번지고 있다. 박 의원이 시도위원장으로 있는 지역이다.

- 물갈이론이라는 것은 과거의 공천 학살 등이 이뤄질 때 나온 얘기다. 지금은 당헌당규 등 때문에 어렵다. 새로 나오는 사람들 입장에서는 판을 흔들어야 된다. 그런 사람들이 자꾸 물갈이론을 만드는 측면이 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하더라도 총선에 나가겠다는 의지 자체를 막을 수는 없다. 다만 할 때 하더라도 공정한 경선을 거쳐야 한다. 상향식 공천을 통해 똑같이 선택을 받아야 한다. 정권에서 자리 하나 했다는 마케팅을 통해 후보가 되려고 하는 생각은 당헌당규에도 안 맞고, 지금 시대에도 맞지 않다.

▲공천특별기구가 위원장 인선도 안 되고 있고, 지지부진하다.

- 빨리 진행되어야 한다. 과거와 달리 이미 다 정해져 있기 때문에 큰 틀에서 싸울 이유가 없다. 룰을 정하는 것이 디테일하게 고민해 볼 필요는 있지만, 상향식 공천을 누가 부정하겠나. 예전에는 그게 안됐다. 대부분 밀실에서 진행됐다. 지금은 그게 안 된다. 디테일하게 준비하는 것이 당의 총선 승리를 위해서 필요하다. 선거구 획정은 본선의 문제다. 당 공천특별기구는 예선의 문제다. 선거구 획정이 지지부진하다는 이유로 공천특별기구 구성을 미루는 것은 논리적으로 맞지 않다.

▲선거구 획정안을 어떻게 정비해야 된다고 보나.

- 간단한 문제다. 법률과 헌법에 해석의 차이는 있지만, 의원정수를 300명 못 넘게 되어 있다. 헌법에 ‘200명 이상’으로 되어 있다. 200인 이상으로 한다고 해서 250명, 650명 이상으로 되는 것 아니다. 야당에서는 자꾸 300명을 넘기려 한다. 사실 의원 총수를 몇 석 넘기면 모든 문제가 해결된다. 쉬운 길이다. 하지만 그것은 국민이 반대하는 길이다. 헌법과 법률에도 반하는 일이다. 야당은 선거구 획정 프로세스를 아주 오해하고 있다. 알면서도 무시하는지 모르겠다. 총수가 300명으로 정해지면 선거구 획정 기준에 따라 선거구를 획정한다. 공직선거법 25조에 따라 선거구를 획정하면 된다. 예를 들어 선거구가 250개, 260개 나오면 비례대표 숫자는 자동으로 정해진다. 법에 그렇게 되어 있다. 선거구 숫자를 정하는 프로세스가 그렇게 되어 있다. 야당에서는 비례대표 숫자를 처음부터 정하려 한다. 비례대표를 못 줄인다, 의원정수 숫자를 정하자 이러는 것은 본말이 전도된 거다. 여당뿐만 아니라 야당의 많은 의원들도 비례대표 제도에 대해 부정적이고 숫자를 줄이자고 얘기하고 있다. 지역구를 정하는 것이 우선이다. 문재인 대표가 자꾸 그렇게 주장하는 것이 야당 내의 상황 때매 그런 것 이라는 생각이 든다. 대선국면으로 가기 때문이다. 본인의 영향력이 당내에서 가급적 확보되기 위해 가장 좋은 방법은 자신의 말을 듣는 국회의원을 많이 만드는 것이다. 지역구 의원들은 국민들로부터 선출된 사람들이기 때문에 아무래도 다르다. 비례대표는 냉정하게 말하면 당 내 권력자들이 임명했다는 비판도 받는다. 당권을 가진 대표 말을 잘 들을 수밖에 없다. 그래서 비례대표 숫자를 줄이지 않으려 하는 것 같다. 비례대표 제도가 도입된 지 15년 정도 됐다. 이제 우리 정치 현실에서 비례대표 제도가 제대로 역할을 했는지 냉정하게 재평가 할 때가 됐다. 아쉽게도 우리 국민 70%는 비례대표 제도에 대해 아주 부정적이다. 국민들은 내 손으로 뽑아야 국회의원이라고 생각한다. 비례대표는 국민이 뽑는 의원이 아니다. 비례대표 제도를 도입한 이유는 직능, 전문성 때문에 도입됐는데 비례대표 제도가 15년간 운영되면서 그들의 직무 평가가 뛰어나다는 평가를 받지 못하고 있다. 비례대표 의원들이 국회에 들어오자마자 그 다음 국회에 지역구로 출마하려 준비하는 것이 현실이다. 원래 비례대표제도 정신과도 맞지 않다. 유럽에서 비례대표 제도를 많이 한다. 우리나라와는 시스템적으로 다르다. 비례대표제도는 우리나라 정치문화에서는 축소하거나 폐지하는 것이 맞다.

▲새누리당 지도부가 내년 총선에서 180석을 얻겠다고 공언했다. 새정치연합은 당 내부에서 73석을 얻을 것이라는 괴문서가 나오기도 했다.

- 국민들의 마음을 마지막 순간까지 받들고, 헤아리는데 더 노력해야 한다. 지금 의석수를 언급하는 것은 본인들의 희망사항인지는 모르겠지만, 아무 무의미한 전망이다. 그런 전망을 할 시간이 있으면, 지역구 가서 시장 한 번 더 도는 것이 필요할 것이다. 기본적으로 선거는 어렵다. 그리고 갈수록 여당에게 힘들어 지고 있다. 근거 없는 장밋빛 미래를 낙관하지 말고, 겸손하고 더 낮은 자세로 총선 때까지 뛰어다녀야 한다.

▲지역구의 총선 민심 어떻게 관리하고 있나.

- 우리 지역은 서부산 벨트의 중심에 있다. 새누리당 입장에서는 부산에서 가장 어려운 지역에 속한다. 여야의 박빙 지역이다. 8년 전부터 똑같다. 주말이면 지역구로 가서 구민 분들 만나고, 월 화 수 등 평일도 한 번은 간다. 일반 주민들을 찾아다니면서 만나는 행보를 오래전부터 하고 있다. 개별적인 출퇴근 하는 분들은 만나기 어렵다. 행사장에 만나는 사람들은 보통 뻔한 분들이다. 출근하는 분들을 만나기 위해 도로 옆에서 2시간여 동안 서서 차 문을 두드리고 인사를 드린다. 버스 정류장에도 출퇴근 하는 분들 많다. 만나기 어려운 분들이다. 그런 분들에게도 인사하고, 세상 돌아가는 이야기 듣는다. 또 기본적으로 5대 골목 상점들이라고 생각하는 목욕탕, 세탁소, 미용실, 카센타, 슈퍼 등을 자주 간다. 서민들이 대표적으로 하는 자영업이고, 제일 힘든 직업이다. 여기서 민심과 여론이 생긴다는 생각으로 매주 들린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