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위권 차원의 응당한 조치…한미 사드 배치 논의 진전 없다”

문상균 국방부 대변인이 4일 오전 서울 용산 국방부 브리핑실에서 정례브리핑을 하고 있다. <서울=연합뉴스></div>
▲ 문상균 국방부 대변인이 4일 오전 서울 용산 국방부 브리핑실에서 정례브리핑을 하고 있다. <서울=연합뉴스>

[폴리뉴스 고동석 기자] 국방부는 4일 북한이 장거리 미사일 발사할 경우를 대비해 “미사일 또는 잔해물 일부가 우리 영토 내로 낙하할 경우 요격할 수 있도록 방공작전태세를 강화하고 있다”고 밝혔다.

문상균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우리 군은 긴밀한 한미 공조하에 북한의 미사일 발사 관련 활동을 집중 감시중이고 미사일 발사 시 이를 탐지·추적하기 위한 전력배치를 완료한 상태”라며 “이로 인해 우리 영토 내 낙탄 지역과 피해정도에 따라 자위권 차원의 응당한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지금 현재 우리가 갖고 있는 패트리어트 미사일(PAC-2) 능력으로 일단 요격할 수 있는 대비태세를 갖추고 있다”며 주한미군과 한미연합방위 작전의 틀 속에서 운영될 것임을 명시했다.

문 대변인은 우리 군의 PAC-2의 경우 고도 15km에서는 요격이 가능하다고 했다. 그러나 요격 확률에 대해선 구체적인 언급을 회피했다.

북한 장거리 미사일 발사 동향에 대해선 “장거리 발사 준비를 진행 중”이라며 했고, 일본 매체가 평안북도 철산군 동창리 미사일 발사장외에 동해상에서도 미사일 발사 정황이 있다는 보도에 대해선 “확인된 바 없다”고 말했다.

정치권에서 공론화될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THAAD)의 배치에 한미 군당국 간에 진행 중인 논의에 대해선 “아직 공식적으로 협의가 진행되고 있지 않기 때문에 진전된 것이 없다”고 답변을 비켜갔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