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대통령의 누리과정 질책에 대꾸 못했다는 보도는 ‘소설’”

[

폴리뉴스 정찬 기자] 박원순 서울시장이 5일 지난 2일 국무회의에서 누리과정 예산편성과 관련해 박근혜 대통령이 질책하자 자신은 아무 대꾸를 못했다는 <조선일보>의 보도에 대해 “소설”이라고 일축한 뒤 국무회의 후 현기환 청와대 정무수석이 자신에게 고함을 친 것으로 전해지는 부분에 대해선 시인하면서 현 수석에게 사과를 요구했다.

박원순 시장은 이날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와의 인터뷰에서 먼저 박 대통령이 누리과정 예산편성과 관련해 ‘왜 서울시는 누리과정 예산을 편성하지 않느냐’면서 ‘교육감들이 받을 돈은 다 받고 이제 와서 또 달라고 하면 안 된다’고 질책하자 박 시장이 이에 대해 아무런 대꾸를 하지 못했다는 보도에 대해 “그렇지 않다”며 “그야말로 그것은 소설 같은 기사고 대통령이 하시지도 않은 말을 거기에다가 해 저희들이 엄중하게 항의를 했다”고 밝혔다.

박 시장은 지난 2일의 국무회의에서 박 대통령과 설전을 했다고 한 부분에 대해 “설전이란 것은 좀 지나친 표현”이라며 “‘그런 식의 지원은 또 다른 갈등을 불러온다. 그렇게 하기보다 일선 교육현장의 학부모와 교사들이 굉장히 혼란스럽고 불안해하는 상황이니만큼 대통령께서 또는 국무총리께서 교육감들이나 또는 시도 지사들을 좀 소집을 해서 토론을 해서 본질적으로 해결을 하시는 게 어떠냐’는 권고의 말을 드린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박 대통령이 ‘받을 돈 다 받고 이제 와서 교육감들이 또 돈 달라고 하는 것은 말이 안 된다’라는 언급한 데 대해서도 “3번이나 이런 말을 드렸다”며 “이렇게 서로 불통의 이런 갈등 이런 싸움만 해서는 안 된다, 대통령께서 리더십을 행사하셔서 이 문제를 좀 해결해 달라, 이런 얘기를 제가 드린 것”이라고 전했다.

이에 대한 박 대통령의 답변에 대해서도 “‘이미 다 돈은 분배를 했다, 교부가 됐다. 그런데 왜 교육감들이 편성을 하지 않느냐. 법적으로 이것은 법적인 의무다’ 이런 말을 하셨는데. 지금까지 해오신 말”이라며 “그런데 그런 정부의 입장에 교육감들은 전면적으로 동의하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또 박 시장은 ‘국무회의가 끝나고 나서 박원순 시장이 나가는데, 그 뒤에다 대고 청와대 현기환 정무수석이 고함을 질렀다, 국무회의가 국회 상임위 자리인 줄 아느냐며 질책을 하면서 언성을 높였다’는 보도에 대해선 “그 얘기는 맞다”면서 “갑자기 이분이 소리를 상당히 높여서 주변에 있는 사람 다 들리도록 복도에서 그런 얘기를 했었다”고 시인했다.

이에 박 시장은 “사실 저는 굉장히 불쾌했다. 제가 국무회의에 의결권은 없지만 참석하고 발언할 수 있는 권리는 있는 사람이다. 저 개인 자격으로 간 게 아니지 않은가?”라며 “국가적 사안에 대해 발언을 하라고 법적 자격으로 참석한 것인데, 그렇게 얘기하면 그것은 대통령을 오히려 부끄럽게 하는 행동이고. 또 우리 서울시민들에게 사과해야 되는 그런 일”이라고 현 수석의 사과를 요구했다.

박 시장은 또 현 수석의 언성의 수위에 대해서도 “사실은 제가 조금 창피할 정도였다”며 “(국무회의가) 끝나고 나서 국무위원들이 다 나가서 밖에 대기돼 있는 차를 타고 각자 가는데 그 복도에 쭉 걸어가면서 계속 그런 얘기를 했다. 그래서 이건 좀 아니다 싶었다. 그걸 큰 소리로 그렇게 민망할 정도였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현 수석이 여기가 국회 상임위자리인 줄 아느냐는 말에 대해서도 “이분이 오해를 하신 게, 대통령의 말이라고 하더라도 아닌 것은 아닌 것이고, 또 국민을 대표해 국무위원들이나 저 같은 사람도 그렇게 참석을 하게 만든 것 아닌가?”라며 “그러면 그런 얘기를 하는 것은 너무나 당연하다”고 주장했다.

이어 “대통령이나 또 정부의 입장과 다른 얘기를 한다고 해서 국무회의를 국회 상임위처럼 활용했다고 얘기를 하는 것은 적절치 않은 것”이라며 “저는 제가 무슨 국무회의 자리에서 무슨 언성을 높였다거나 이런 거 없다. 이게 앞으로 다 속기록에 다 나올 텐데. 거기에 보시면 제가 얼마나 공손하고, 그렇지만 또 제가 분명히 얘기는 했다”고 강조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