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력히 규탄, 정부 대응에 적극 협조할 것”

더불어민주당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사진 더민주 제공)
▲ 더불어민주당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사진 더민주 제공)
[폴리뉴스 김희원 기자]더불어민주당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은 7일 북한이 민족의 명절인 설날을 하루 앞두고 장거리 로켓(미사일) 발사를 강행한 것과 관련 “북한이 국제사회의 거듭된 경고를 무시하고 장거리 미사일 발사를 강행한 것은 한반도 평화에 무한한 도발”이라며 “강력히 규탄하는 바이다”라고 밝혔다.

김 위원장은 이날 오전 북한 미사일발사 관련 비상대책위원회와 관련 상임위 연석회의에서 “안보 문제는 여야가 있을 수 없다”며 “더불어민주당도 정부의 대응에 적극 협조할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김 위원장은 “한반도 비핵화는 동북아 평화 안정을 지키는 대전제다”며 “남과 북 정상들이 합의한 내용이기도 하다. 북한이 남과 북의 약속을 저버리고 핵무장을 가속화하는 것은 연쇄적인 핵무기 경쟁을 불러올 수 있는 위험천만한 일이다”고 강조했다.

김 위원장은 “핵무기 전쟁은 평화에 역행하고 민족 대결의식을 고취할 뿐이다. 핵무기 개발은 북한을 더욱 고립시킬 뿐”이라며 “고립은 북한 주민의 생활을 더욱 어렵게 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북한이 주민들의 삶을 위해 선택할 것은 핵무기 개발이 아니라 국제 규범을 준수하고 국제 사회의 일원으로 복귀하는 것”이라며 “핵 개발과 경제 발전은 함께 갈 수 없다. 이점에 있어서 북한은 과거 소련의 경험을 잘 인식해야한다”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과거 소련이 핵이 없어서 국가가 무너진 것이 아니다”며 “국민의 삶에 대한 노력을 하지 않는다면 아무리 핵을 개발한다 할지라도 결국은 와해될 수밖에 없다는 인식을 철저히 갖기 바란다”고 밝혔다.

김 위원장은 “북한 장거리 미사일 발사로 UN의 제재는 더욱 강화될 수밖에 없다. 이것은 북한 스스로가 자초한 일이고 북한 당국이 전적으로 책임을 질 수 밖에 없다”며 “대한민국 정부도 국민이 불안에 떨지 않도록 만반의 안보 태세를 갖춰야 한다”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