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중앙통신이 7일 보도한 광명성 4호 발사장면 / 연합뉴스
▲ 조선중앙통신이 7일 보도한 광명성 4호 발사장면 / 연합뉴스

[폴리뉴스 이나희 기자] 북한의 장거리 미사일 발사와 관련해 미국과 중국 양국의 유감표명에 대한 온도차는 컸다.

AP통신에 따르면 북한 미사일 발사직후인 7일 미국 백악관은 즉각 “유엔 안보리 결의를 노골적으로 위반한 심각한 도발”이라며 “한반도와 주변 지역 뿐만 아니라 미국까지도 위협하는 행위”라고 매우 격앙된 어조로 경고했다.

또 “유엔, 우방국들과 함께 북한의 책임을 묻기 위한 모든 필요한 조치를 취하겠다”며 “국제사회에 대해서도 북한의 무모한 행동이 대가를 치를 것이라는 걸 보여주기 위해 단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신화통신에 따르면 중국 정부는 이날 논평을 내고 “북한이 국제사회의 보편적 반대를 무시하고 탄도 미사일 기술을 이용해 발사를 강행했다”며 “이에 대해 유감을 표명한다”고 밝혔다.

중국 외교부는 “북한은 우주의 평화적 이용권을 보유하고 있지만 현재 북한의 이 권리는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의안의 제한을 받고 있다”며 “중국은 관련 당사국이 냉정과 절제를 통해 신중하게 행동하길 희망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중국은 대화와 협상을 통해서만 한반도 평화와 장기적인 안정을 실현하는 방법을 찾을 수 있다고 일관되게 믿고 있다”며 “각 당사국은 마땅히 접촉과 대화를 조속히 재개함으로써 정세의 격화를 막아야 한다”며 미국의 격앙된 경고와는 달리 순화된 입장을 발표했다.

한편 이날 일본의 아베 신조 총리는 이날 북한의 미사일 발사 이후 곧바로 국가안전보장회의(NSC)를 소집하고 “일본 독자 대북 제재를 신속하게 검토하라”고 지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따라서 일단 일본 정부는 지난달 북한의 핵실험 이후 검토해 온 대북 독자제재의 시행시기를 앞당기는 방향으로 논의를 진행할 것으로 관측된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