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태경 “이한구 개인 의견일 뿐, 주관적인 컷오프는 당헌당규 위반”

정병국 새누리당 의원[사진=폴리뉴스DB]
▲ 정병국 새누리당 의원[사진=폴리뉴스DB]
[폴리뉴스 정찬 기자] 새누리당 비박계인 정병국, 하태경 의원은 17일 이한구 공천관리위원장의 광역시도별 3곳 우선추천제를 추진하겠다고 한데 대해 “상향식 공천의 기본취지를 왜곡한다”면서 반발했다.

정병국 의원은 이날 오전 YTN라디오 <신율의 출발새아침>과의 인터뷰에서 이한구 위원장의 우선추천지역 추진에 대해 “상향식 공천이라는 당헌 당규를 근본적으로 흔들어서는 안 된다”면서 “그동안 공천 때마다 전략공천제라는 이름으로 공천학살을 함으로 인해서 정치를 왜곡시켜왔던 것에 대해서 우리 새누리당에서 오픈프라이머리를 주장하게 되었던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우선추천제에 대해 “그게 왜곡될 수 있다. 3~4석이라는 전제 하에서 접근하면 안 된다”며 “두 명이 나왔는데 그 중에 한 사람은 현격하게 문제가 있다고 하면 그 자격을 박탈하게 되면 우선추천제가 가능하겠지만 그런데 이걸 몇 석 이상은 우선추천제로 하겠다고 하는 것은 무리가 있다”고 지적했다.

이러한 우선추천제가 유승민 의원을 겨냥한 것이라는 일각의 주장에 대해선 “유승민 의원을 기준으로 놓고 가면 갈수록 유승민 의원은 강해지고 여론은 그쪽으로 부각이 된다”며 “따라서 저는 국민들을 너무 무시하는, 이런 진박이니 뭐니, 이런 발언들은 삼가주면 좋겠고, 이건 선거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우려했다.

하태경 새누리당 의원은 이날 <한수진의 SBS 전망대>와의 인터뷰에서 이한구 위원장의 우선추천제 추진 방침에 대해 “황진하 사무총장이나 다른 분들이 공관위 합의사항이 아니라고 명확히 했기 때문에 크게 무게를 둘 사항은 아니다”며 “본인의 의지를 피력한 것”이라고 개인의견으로 치부했다.

하 의원은 우선추천제와 유승민 의원 문제를 연동시키며 “새누리당 후보가 질 가능성이 있는 지역에 우선추천제도를 활용하는 것이기 때문에 가령 대구에서 유승민 의원 지역에 우선추천지역제도를 하겠다고 하면 그건 당헌 당규 위반”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우선추천은 약세 지역에 이길 수 있는 후보를 내거나 여성, 장애인. 여성 장애인은 우선공천하더라도 그 현역을 컷오프 시켜야 한다”며 “현역 컷오프 기준이 명확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게 아니고 마음에 주관적인 기준으로 날리는 것은 현 당헌 당규에 위배가 된다”고 주장했다.

또 그는 이것이 진박 전략공천을 위한 것이 아니냔 비박계의 반발과 관련해 “이한구 위원장 평소 소신으로 볼 때 친박계든 비박계든 가리지 않을 것으로 본다”면서도 “어쨌든 개인의 주관적인 판단으로 밀어부치게 되면 오히려 당내 갈등과 분열을 심화시키는 역효과가 클 것”이라고 경고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