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상품 개발·해외 진출·인슈테크 개발 등 주문

안철경 보험연구원 부원장은 22일 서울 여의도 CCMM빌딩에서 진행된 폴리뉴스와 상생과통일포럼이 공동 주최한 ‘제5차 금융포럼; 금융선진국으로 가는 길’에서 저상장시대 보험산업도 신상품 개발, 해외 진출, 인슈테크 개발 등으로 새로운 패러다임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사진=이은재 기자>
▲ 안철경 보험연구원 부원장은 22일 서울 여의도 CCMM빌딩에서 진행된 폴리뉴스와 상생과통일포럼이 공동 주최한 ‘제5차 금융포럼; 금융선진국으로 가는 길’에서 저상장시대 보험산업도 신상품 개발, 해외 진출, 인슈테크 개발 등으로 새로운 패러다임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사진=이은재 기자>
[폴리뉴스 박효길 기자] 저상장시대 보험산업도 신상품 개발, 해외 진출, 인슈테크 개발 등으로 신성장동력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안철경 보험연구원 부원장은 22일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CCMM빌딩(국민일보)에서 진행된 폴리뉴스와 상생과통일포럼이 공동 주최한 제5회 금융포럼 ‘2016 금융선진국으로 가는 길’ 패널토론에서 이같이 밝혔다.

안철경 부원장은 “지난해 가장 많이 회자되는 말이 ‘금융이 고장 나 있다’였다. 지금와서 보면 ‘고장 난 금융이 많이 치유됐다’고 본다. 금융개혁의 성과로서 보험 쪽에 가장 실속 있는 것이 아니었나 생각한다. 22년 만에 실질적인 개혁이 이뤄졌다. 금융당국의 금융개혁에 대한 의지가 반영됐다. 그러나 아직 부족하다”고 운을 뗐다.

안 부원장은 “보험 규제의 감독 선진화 측면에서 시장의 신뢰를 극복해야 한다. 기업 측면에서 글로벌 경쟁력을 갖추려면 규제 패러다임을 완전히 바꾸는 것”이라며 “지난해는 그러한 규제개혁이 이뤄졌는데 올해는 후속규제에 대해 생각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그는 “또한 책임경영 지배구조를 확립해야 한다. 보험사 지배구조 측면에서 지배주주라든가 사외이사라든가 선임이사제도 등을 도입하고 있는데 사실 이들의 감독이 제대로 이뤄지는가에 대해서는 의문이다. 결국 보험사가 취약한 손익구조를 가지고 있는 게 아니냐는 지적이 제기돼 왔다. 따라서 향후 내부 및 외부 지배구조 개선을 통해 경영진과 지배주주의 감시 및 견제 기능을 강화하는 것이 필요할 것이고 이를 통해 책임경영 지배구조를 확립하는 것이 중요할 것이다. 최근 금융회사지배구조법 시행령안 입법예고에 따르면 민간금융기관의 성과주의 문화 확산을 유도하는 장치들이 포함돼 있다”고 말했다.

또한 그는 “예상치 못한 리스크 관리를 한층 더 강화해야 한다. 기존의 리스크 관리 전략이 준법감시, 손실관리, 리스크 평가 중심이었다면 향후에는 리스크와 수익의 최적화, 리스크관리와 경영전략의 통합적 접근 등 기업가치 제고를 목적으로 리스크 관리를 수행해야 할 것이다. 이러한 전사적 리스크관리는 보험회사의 자본 효율성을 제고시키고 재무건전성과 관련된 금융당국의 요구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게 하기 때문에 경쟁우위를 창출한다”고 주장했다.

안 부원장은 “보험 유통시장 혁신의 문제다. 수수료 중심의 영업형태에서 일어날 수밖에 없는 커미션 판매로 불완전판매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다. 이미 선진국에서는 시장질서 건전화, 소비자들의 보험이해력 증진, 노후재무설계 등을 통해 소비자 중심으로의 유통구조 혁신이 이뤄지고 있음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고 주문했다.

그는 “마지막으로 신성장동력 발굴이다. 저상장시대 보험 상품 측면에서 상품규제 완화로 인해 이 부분은 보험사들이 경쟁적으로 할 것이다. 국내 보험시장의 포화로 해외시장 진출이 이뤄져야 하는데 자금조달 능력이 있어야 의미가 있다. 인수합병(M&A) 역량이 강화시키는 것이 보험산업의 핀테크인 인슈테크(보험+기술)는 보험산업에 큰 역할을 할 수밖에 없다. 해외에서는 자동차회사가 장비를 통해 얻은 운전자의 정보를 보험사에 주고 보험사는 운전자에 최적화된 보험 상품을 만들고 있다. 국내에서는 잘 이뤄지지 않고 있다”고 주문했다.

이어 그는 ICT를 활용한 새로운 사업모형 개발을 통해 보험산업의 효율성을 제고하는 한편, 모바일, 빅데이터, 생체정보기술 등을 활용하는 이른바 인슈테크의 활용을 통해 새로운 성장동력을 발굴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보험산업에 종사하는 사람들의 인식 전환과 그리고 관련 제도개선에 대한 당국의 의지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