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C화면캡쳐
▲ MBC화면캡쳐

[폴리뉴스 이나희 기자] 리수용 북한 외무상이 유엔 안보리 대북제재에 강하게 반발하며 핵에는 핵으로 대응할 수 밖에 없다고 위협을 가했다.

리수용 외무상은 21일(현지시각) 미국 뉴욕 유엔본부에서 열린 ‘2030 지속가능 개발목표(SDG) 고위급회의’에서 회원국 대표 연설을 통해 “북한에 가해지는 국제사회의 제재를 비판하는 한편 이런 제재에 절대 굴복하지 않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그는 “북한은 12년 의무교육, 무상치료 등을 이미 실시하고 있는데 북한의 지속가능 개발은 외세 때문에 최악의 상황에서 진행되고 있다”며 “북한이 핵개발을 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늘어놓았다.

또 그는 “지금도 30만 명의 방대한 무력과 미국의 핵전략 자산들이 동원된 사상 최대 규모의 핵전쟁 연습이 한반도에서 진행되고 있다”면서 “핵위협을 제거하기 위해 대화도 해 보고, 국제법에 의한 노력도 해 봤지만 모두 수포가 됐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그는 “남은 것은 오직 하나, 핵에는 핵으로 대응하는 것 뿐”이라고 덧붙였다.

또 이날 리 외무상은 “경제적 봉쇄로 북한을 없애겠다는 미국의 행위는 무지의 표현”이라며 “최후에 우리가 웃을 것이라는 게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인 김정은 동지의 정치적 의지”라고 주장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