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거 때만 ‘반성쇼’…20대 국회도 친박 VS 비박 뻔하다?

새누리당이 지난 7일 공개한 '반성과 다짐의 노래(반다송)' 영상 화면 캡처.
▲ 새누리당이 지난 7일 공개한 '반성과 다짐의 노래(반다송)' 영상 화면 캡처.

[폴리뉴스 안병용 기자] 새누리당은 지난 26일 20대 총선 당선자 워크숍을 열었다. 총선 이후 당내 현안을 풀기 위한 자리였다. 차기 원내대표와 비상대책위원회 인선, 탈당 무소속 의원들의 복당 등 풀어가야 할 숙제는 산적해있다. 그러나 그보다 새누리당이 먼저 얘기를 꺼낸 것은 ‘사과’였다.

워크숍에 참석한 당선자들은 결의문을 채택하며 “20대 총선에서 드러난 민의를 겸허히 받아들이고 낮은 자세로 임하겠다”고 했다. 그리고 “정치 혁신의 변화를 이끌고 경제 살리기에 최선을 다하겠다”며 반성문을 국민에게 제출했다.

새누리당은 선거 과정에서 무릎까지 꿇으며 줄곧 ‘반성 모드’로 일관했지만, 처참한 패배를 면하지 못했다. 무엇이 그들을 고개 숙이게 했을까. 그리고 그들은 진심으로 반성한 것일까. 새누리당의 4‧13 총선 과정을 되짚어볼 필요가 있다. 과거를 통해 현재를 보고 미래를 기대하는 법이다. 과거의 새누리는 곧 미래의 새누리이다.

총선을 앞두고 새누리당은 긴장감을 떨칠 수가 없었다. 최소 과반이라던 당 안팎 정치 전문가들의 숱한 전망을 무색케 할 정도로 선거 판세는 불리하게 흘러갔기 때문이다. 특히 선거를 코앞에 둔 4월1일부터 시작된 공식 선거운동 기간 13일은 한마디로 ‘읍소’의 나날들이었다.

새누리당의 ‘읍소 전략’ 중심에는 채 한 달도 걸리지 않은 공천 파동이 자리하고 있다. 친박과 비박 간의 혈투 속에 무공천 지역으로 선정된 곳은 3곳에 이르렀다. 선거 사상 초유의 사건이었다. 김무성 대표는 그 과정에서 이른바 ‘옥새 파동’을 일으키며 부산행을 감행하기도 했다.

당의 극심했던 공천 내홍은 전통적인 지지층마저 고개를 돌리게 했다. 새누리당이 당초 과반을 넘어 180석 이상을 주장했던 것은 야권 분열이 큰 이유 중 하나였다. 그러나 계파 갈등이 중심이 된 공천 파동으로 인해 스스로 자멸하는 분위기가 만들어졌고, 과반 의석도 차지하기 힘들 것이라는 자체 분석이 나오는 상황까지 벌어졌다. 새누리당의 4‧13 총선 선거전은 그렇게 시작됐다.

새누리당의 공천 파동 진원지는 대구 지역이다. 유승민 의원은 공천 심사 과정에서 마지막까지 보류되며 결국 스스로 탈당을 선택했고, 그와 뜻을 함께 했던 상당수의 유승민계 의원들이 모조리 잘려나갔다. 대신 진박계(진실한 박근혜계) 중심의 후보자들이 공천 받았다. 이는 곧 역풍이 불 것을 의미했다. 무소속 후보들은 연대를 결성했다. 새누리당의 텃밭이라는 대구에서 이들은 공천을 받은 ‘진박’ 후보들에 비해 지지율 면에서 결코 뒤처지지 않았다.

오히려 진박 공천자들이 맥을 못 추었다. 대구 동갑의 정종섭 후보는 류성걸 무소속 후보와 피 말리는 싸움을 이어갔으며 수성을에서는 이인선 후보가 주호영 후보에게 아예 압도당하는 모양새도 연출됐다. 박근혜 대통령의 ‘정치적 고향’이라는 대구에서 진박 후보들의 당선이 낙관되기 어려운 상황까지 된 것이다.
 
결국 후보자들이 무릎까지 꿇는 상황까지 벌어졌다. 4월6일 대구 달서구 두류공원에서는 ‘진박 감별사’로 불린 최경환 대구‧경북 선대위원장을 필두로 대구에서 출마한 후보자 12명이 일제히 무릎을 꿇고 “오만함을 반성하겠다”며 사죄했다. 이와 별도로 수성갑에 출마한 김문수 후보는 당의 공천파동을 사죄하겠다며 선거 날까지 매일 100배를 올리기도 했다. 김무성 대표는 가는 곳마다 “앞으로 잘하겠다” “살려 달라”며 연신 고개를 조아렸다. 새누리당은 총선을 앞두고 ‘야당 심판론’을 내세웠지만, 결국 내부 문제를 해결하지 못한 심판론은 오히려 자신들에게 총구를 겨누는 모양새가 됐다. 

새누리당은 집권여당으로서 국정을 뒷받침하겠다고 했지만, 막상 제대로 된 미래 비전전략을 내놓지 못했다. 경제사령탑으로 영입된 강봉균 공동 중앙선대위원장을 전면으로 내세워 ‘7대 새누리 경제정책 공약’을 내놓기도 했지만, 선거 이슈를 주도하지 못했다. ‘한국판 양적완화’ 공약을 제외하고는 오히려 선심성 포퓰리즘이라는 비판에서 벗어나지 못했다. 한국판 양적완화 공약에 대해서도 1000조원의 정부부채, 1200조원의 가계부채에 허덕이고 있는 상황에서 정부·가계 부채를 더욱 악화시킬 수 있다는 비판이 나왔다.

다만 조동원 홍보기획본부장을 필두로 한 새누리당의 총선 홍보 전략은 야당을 압도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특히 ‘뛰어라 국회야’라는 슬로건 아래 총선 후보자들이 직접 뛰는 모습을 담은 뮤직비디오는 ‘발로 뛰는 국회의원’의 이미지를 유권자들에게 각인시키는데 효과적이었다는 우호적인 반응이 많다. 아울러 새누리당의 공천 파동에서 가장 기억에 남을 만한 사건으로 기록된 이른바 ‘옥새 파동’을 희화화 시킨 ‘무성이 나르샤’는 부정적인 이미지로 남을 수 있는 계파갈등을 유권자들이 자연스럽게 받아들일 수 있는 화젯거리가 됐다.

그러나 김무성 비디오는 좋게 말하면 화제성이 돋보이는 것이지, 훗날에도 20대 총선이 언급될 때마다 공천 파동을 두고두고 기억나게 하는 ‘주홍글씨’가 될 수 있다.

새누리당의 20대 총선은 스스로 일으킨 공천 파동을 도로 수습하는데 당력이 모여진 것으로 정리된다.

공천 갈등, 이한구 필두로 한 ‘친박 책임론’ 불러와

새누리당의 총선 참패 원인으로 지목된 공천 파동은 선거 이후에 후유증으로 나타났다. 친박 중심의 비박계 학살의 주인공 역할을 한 이한구 공천관리위원장을 향한 책임론이 총선 끝난 직후 스물스물 당 안팎에서 제기된 것이다.

새누리당은 20대 총선 결과 122석을 얻으며 과반 의석은커녕 더불어민주당에 비해 1석 모자란 의석을 확보하면서 원내 1당 지위를 내줬다. 이른바 ‘16년 만의 여소야대’ 상황이 벌어진 것이다.

새누리당으로서는 단순한 패배가 아니다. 당초 기세등등하게 180석까지 논하기도 했던 집권여당이다. 100석에 미달할 수도 있다는 평가를 받은 더민주에도 의석수가 뒤처졌다는 점은 그야말로 ‘참패’라는 말 밖에 표현할 길이 없다. 새누리당의 180석과 과반 확보 주장은 단순한 자신감의 표현이 아니었다. 야당에서도 여당에 과반을 줄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는 분석에는 동의하는 상황이었다. 그러한 판세임에도 새누리당은 거저먹지를 못했다.

그러한 상황에서 책임의 화살은 이한구 공관위원장에게 쏠렸다. 이 위원장이 공천 파동의 핵심 역할을 한 것은 부정할 수 없는 사실이기 때문이다. 그는 김무성 대표가 줄곧 강조하고 약속했던 상향식 공천을 공관위원장에 취임하면서 일거에 물거품 시켰고, ‘현역 물갈이’라는 이름으로 친유승민계와 비박계를 잘라내며 공천 갈등의 단초를 제공했다. 새누리당의 이 같은 계파 갈등은 결과적으로 전통적인 여당 지지층까지 등을 돌리게 함으로써 총선 참패의 원인이 됐다.

특히 정부를 뒷받침해야 할 집권여당으로서의 역할에도 차질이 생겼다. 박근혜정부의 하반기 국정 과제인 노동개혁과 경제활성화 입법 등은 야당과의 논의 과정에서 진전을 보기 힘든 상황이 됐다. 박근혜 대통령의 국정 장악력 약화와 레임덕의 가속화에 대한 책임도 이한구 공관위원장에게 쏟아졌다. 이른바 ‘친박 책임론’이다.

공천 갈등의 당사자 중 한명인 안상수(인천 중동‧강화‧웅진) 의원이 이 같은 책임론에 대한 첫 시위를 당겼다. 안 의원은 공천 탈락에 대해 불복하고 무소속으로 출마해 당선됐다. 그는 4월14일 국회에서 복당 관련 기자회견을 한 뒤 기자들과 만나 “이한구 공관위원장이 (총선 참패에 대해) 책임져야 한다”고 말했다. 안 의원은 “박근혜 대통령의 2년 가까이 남은 임기를 과연 정상적으로 운영할 수 있을지 이런 걱정을 할 정도가 됐고, 공천 문제점이 이렇게 많지 않았다면 과반을 틀림없이 했을 것”이라며 이한구 공관위원장에 대한 비판을 거침없이 쏟아냈다. 

이에 대해 신율 명지대학교 정치외교학과 교수는 <폴리뉴스>와의 통화에서 “누군가는 책임을 져야 한다. 그러면 친박 쪽에서 책임을 질 수 밖에 없다”며 이한구 책임론을 지적하면서도 “만일 세대별 투표에 의해서 60대 이상 세대들이 투표를 많이 안 했다는 것이 공천 파동 때문에 그렇다고 분석되면 이한구 위원장에게만 잘못을 씌울 수는 없을 것”이라고 했다.  

신 교수는 ‘김무성 책임론’도 제기했다. 그는 “옥새 파동 책임도 나올 것”이라고 했다. 이재오‧유승민 등 무공천 지역을 3곳을 선정하면서 또 다른 공천 파동을 일으킨 김무성 대표의 책임도 일정 물을 수 있다는 얘기다.

김 대표는 총선 결과에 대한 책임을 사퇴로 답했다. 그는 14일 오전 중앙선대위 해단식에서 굳은 표정으로 “총선에서 보여준 국민의 엄중한 심판을 겸허히 받아들인다”면서 “총선 참패에 대한 책임을 지고 대표직에서 물러나겠다”고 밝혔다. 김 대표의 사퇴는 곧 새누리당의 조기 전당대회를 예고했다.

새누리 탈당파의 가시밭길, 비단길로 돌아오다

원내1당 지위를 내준 새누리당 처지는 초라해졌다. 국회 운영의 주도권 확보를 위해서는 1석이라도 급한 것이 사실이다. 자연스럽게 새누리당의 시선은 무소속 당선자들에게 향했다.

새누리당 공천 파동에서 무소속을 선택한 의원들은 총 7명이다. 유승민(대구 동을)‧주호영(대구 수성을)‧윤상현(인천 남을)‧안상수(인천 중‧동·강화·옹진)‧장제원(부산 사상)‧이철규(강원 동해·삼척)‧강길부(울산 울주) 등이다. 막말 파문으로 공천 원천 배제된 인물부터 컷오프 등의 사연을 가진 의원들이다. 이들의 새누리당 복당 여부는 정치권의 최대 관심사가 됐다. 특히 이들은 스스로의 복당 욕구 또한 높다. 

이들의 탈당 발걸음은 가시밭길일지언정 복당 발걸음은 비단길이 될 전망이다. 물론 복당이 확정되지는 않았다. 그러나 가능성은 높다. 일단 새누리당이 적극 환영의 목소리를 냈다. 새누리당은 4월14일 긴급 최고위원회의를 열고 “모든 분에게 복당 문호를 개방하겠다”고 밝혔다. 선거 전 ‘무소속 당선자 복당 절대 불가 ’복당 절차는 낙타가 바늘구멍 들어가는 것과 같다‘고 주장했던 때와는 판이하다. 먼저 손을 내밀며 ’어서 와 달라‘는 모양새를 보였다.

무소속 당선자들의 사이에서는 복당에 서로 다른 기류가 형성됐다. 유승민‧윤상현‧안상수 의원 등 중진급들은 ‘무조건’ 복당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나머지 4명은 새누리당에 대한 애정과는 별도로 복당 여부에 대해서는 유보하는 태도를 취했다. 강길부 의원은 “여론조사를 통해 군민의 뜻에 따라 최종 결정하겠다”고 밝힌 이후 실제 ‘새누리당 복당’에 높은 지지 결과가 나오자 복당키로 결정했다.

장제원 당선인 역시 “지역민들과 우선 논의해보겠다”는 입장이고, 주호영 의원은 “당의 사과가 우선”이라는 의사를 밝혔다. 이철규 당선인은 아예 다른 당 입당도 고려하겠는 입장을 밝혔다. 그는 “지역민 다수가 지지하는 정당에 들어가 활동한다고 지역주민들에게 약속했다. 그 약속을 어기고 양지를 찾아갈 순 없다”고 말했다. 지지자들의 의견을 수렴해보고 결정하겠다는 뜻이다. 만일 이들 7명이 복당하면 새누리당은 20대 총선에서 획득한 122석에서 129석으로 늘어나게 되어 123석을 얻은 더불어민주당을 제칠 수 있게 된다.

새누리당의 복당 추진은 단순한 원내1당 지위 복귀만은 아니다. 국회의장 선출이나 20대 원 구성 협상을 위해서라도 무소속 당선자들의 복당이 새누리당으로서는 필요하다. 20대 국회는 ‘16년 만의 여소야대(與小野大) 정국’ ‘20년 만의 3당 체제’가 재현된 만큼 원내 정당 간의 치열한 세 대결은 불가피하다. 특히 새누리당은 더민주가 과거 16대 국회 때 야당이었지만 제1당이었던 옛 한나라당처럼 국회의장직을 당연히 가져와야 한다고 요구하고 있어, 좌불안석이다.

국회의장 자리를 내준다는 것은 즉 국회 운영을 내준다는 말과 같다. 국회법상 의장으로 선출되면 무소속으로 탈당해 중립을 지켜야 되지만, 팔은 안으로 굽는 현실이다. 친정에 유리한 국면을 만들어주는 상황이 종종 벌어진다. 특히 새누리당은 국회선진화법 등 국회 운영에 결정적인 역할을 하는 법을 비롯해 각종 국정과제의 입법을 추진하고 있는 상황이라 더욱 난감해질 수 있다. 원 구성에서도 각 상임위의 위원정수 조정에서 여당 몫이 줄어드는 만큼 ‘여소야대 상임위’가 즐비하게 된다. 이는 곧 상임위원장직도 야당에 상당수 내줘야 한다는 것을 뜻하는 만큼 새누리당은 국회의장 자리를 놓칠 수 없는 상황이다. 

결국 새누리당은 일정 상실한 국회 운영 권력을 회복하고, 집권여당으로서 박근혜정부의 후반기 핵심과제인 노동개혁과 경제활성화 입법 등을 뒷받침하기 위해서라도 탈당파들을 받아들일 수밖에 없을 것으로 보인다. 다만 문제는 인위적 정계 개편이라는 점이다. 특히 비대위원장으로 추대된 원유철 원내대표가 지속적으로 ‘복당 절대 불가’를 외쳐왔다는 점에 비춰보면 김무성 대표의 말마따나 ‘배알’도 없는 당이 될 수 있다. 원 원내대표는 이른바 ‘신박(신 박근혜)’으로 불리며 친박 핵심인사로 자리 잡은 상태다. 친박계는 본인들의 주도로 비박계를 쳐낸 만큼 이들을 다시 받아들인다는 것은 자신들의 실책을 자인한다는 말과 같다.

총선 전 과반을 자신하던 새누리당이다. 180석까지 주장하던 집권여당이다. ‘무소속 당선자 복당 절대 불가’를 외치던 ‘한 때 원내1당’의 초라한 현실이다.

총선 전후 변함없는 ‘계파 싸움’

새누리당의 총선 패배는 계파 싸움으로 인한 공천 파동이 가장 큰 원인으로 지적된다. 당 지도부를 비롯 당원 등 구성원 전체가 그에 대한 자성의 목소리를 냈다. 그러나 새누리당의 계파 싸움은 ‘현재 진행형’이다. 26일 워크숍에서 새누리당은 ‘사과’하는 의미로 90도 절하는 퍼포먼스를 보였지만, 곧이어 ‘네 탓’ 이라는 삿대질이 이어졌다.

비박계 이종구(서울 강남갑) 당선자는 “초이노믹스(최경환 부총리 당시 정책기조)가 실패한 데다 진박 마케팅 때문에 국민이 우리를 심판한 것”이라면서 “두 개의 잘못 모두 중심에 최경환 의원이 있다. 삼보일배를 하든 삭발을 하든 행동으로 사죄하라”고 직격탄을 날렸다. 그는 “책임 있는 친박들은 어떤 당직에도 나올 생각을 하지 말라”면서 “윤상현 의원 복당도 절대 안 된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이에 대해 친박계 김태흠 의원은 “가장 큰 책임은 상향식 공천에 실패한 김무성 전 대표에게 있다”면서 “두 번째 책임은 이한구 전 공천관리위원장에게 있고, 그다음은 수수방관한 우리 모두의 책임”이라고 반박했다. 김 의원은 특히 “우리는 대통령을 배출한 집권당”이라면서 “대통령에게 책임을 전가하는 식으로 발언하는 것은 무책임한 짓”이라고 주장했다.

이날 4시간30여분에 걸친 워크숍이 끝난 뒤 원유철 원내대표 겸 대표권한 대행은 “이제 친박, 비박은 없다”면서 “이제 국민을 중심으로 나가자는 말씀으로 결론을 냈다”고 전했지만 3시간 여 동안 계파끼리 삿대질하는 모습을 보인 새누리당에게서 총선 패배에 대한 자성의 모습은 찾아볼 수 없었다. 이날 워크숍은 비박계의 공격에 친박계가 반격하는 식으로 무려 24명의 당선자가 발언하며 계파 싸움 전쟁터가 된 것으로 파악됐다. 선거 책임을 놓고 서로 ‘네 탓’ 포격을 가한 것이다.

“정신 차려요 (차릴게요) 싸우지 마요 (안 싸울게요) 국민은 갑이요 국회는 을” 4‧13 총선을 6일 앞둔 4월7일 새누리당이 인터넷에 공개한 이른바 ‘반성과 다짐의 노래’(반다송)‘이다. 이 노래를 두고 한 보수 논객은 “한국 정당 사상 가장 유치하고 처참한 노래”라는 혹평을 했다. 새누리당의 현재 모습이 딱 그 모양새다. 유치하다. 처참하다. 반성은 없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