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간 400만 본 생산…북미 지역 완성차 업체에 신차용으로 공급

2일(현지 시간) 미국 조지아주 메이컨시에서 금호타이어 생산공장 준공식 행사에 참석한 내빈들이 테이프커팅을 하고 있다. (왼쪽 여섯 번째부터) 로버트 리커트 메이컨시장, 네이슨딜 조지아주 주지사, 박삼구 금호아시아나그룹 회장, 김성진 주애틀랜타 총영사, 이한섭 금호타이어 사장 <사진=금호타이어 제공></div>
▲ 2일(현지 시간) 미국 조지아주 메이컨시에서 금호타이어 생산공장 준공식 행사에 참석한 내빈들이 테이프커팅을 하고 있다. (왼쪽 여섯 번째부터) 로버트 리커트 메이컨시장, 네이슨딜 조지아주 주지사, 박삼구 금호아시아나그룹 회장, 김성진 주애틀랜타 총영사, 이한섭 금호타이어 사장 <사진=금호타이어 제공>

[폴리뉴스 전수영 기자] 금호타이어가 연간 400만 본 생산 규모의 공장을 미국에 완공하며 북미 시장 공략을 본격화한다.

금호타이어는 2일(현지 시간) 미국 조지아주 메이컨(Macon)시에서 생산공장 준공식을 진행했다. 이날 준공식에는 네이슨 딜(Nathan Deal) 조지아주 주지사, 로버트 리커트(Robert Reichert) 메이컨시장, 김성진 주애틀란타 총영사, 박삼구 금호아시아나 회장, 이한섭 금호타이어 사장을 비롯한 관계자 300여 명이 참석했다.

지난 2008년 5월 착공한 금호타이어 조지아 공장은 글로벌 금융위기로 건설이 일시 중단됐다가 2014년에 다시 공사를 재개해 올해 초부터 제품 양산에 들어갔다. 총 4억5000만 달러가 투입됐고 대지면적 약 53만㎡에 연면적 약 8만㎡ 규모로 연간 400만 본의 생산능력을 갖췄다. 금호타이어는 향후 단계적으로 연간 1000만 본까지 생산량을 늘려나갈 계획이다.

금호타이어는 조지아 공장에 독자적으로 개발한 최첨단 자동 생산 시스템인 APU(Automated Peoduction Unit)를 도입해 품질 및 생산 효율성을 높였다. 또한 전자식별(RFID; Radio Frequency Identification) 적용을 통한 생산 트래킹 시스템(LTS; Lot Tracking System) 구축 및 무인 운반기계(LGV; Laser Guided Vechicle) 도입 등 운반 자동화 시스템을 구축해 엄격한 선입선출 및 실시간 생산 관리가 가능하도록 했다.

이날 행사에서 박삼구 금호아시아나 회장은 “북미 시장은 자동차 및 타이어 산업이 고도로 발달한 지역으로 금호타이어가 글로벌 톱 타이어 기업으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이곳에 생산기지를 건설하고 적극적으로 시장을 확장해 나아가는 것이 필수적이다”며 “최첨단 설비는 물론 선진화된 관리 시스템으로 최고의 타이어 공장을 만들어 가겠다”고 밝혔다.

금호타이어 조지아 공장 항공사진 <사진=금호타이어 제공></div>
▲ 금호타이어 조지아 공장 항공사진 <사진=금호타이어 제공>

이번 공장 완공으로 금호타이어는 중국, 베트남에 이어 세 번째 해외 생산 거점을 확보하게 됐다. 조지아 공장에서 생산되는 제품은 주로 승용차용 17인치 이상 고인치(inch) 및 초고인치 타이어(UHP)로, 이 중 80% 이상이 현대·기아차, 크라이슬러를 비롯한 북미 지역 글로벌 완성차 업체에 신차용(OE)으로 공급될 예정이다.

북미 시장은 매년 타이어 생산량의 22%가 소비되는 세계 최대의 타이어 시장이다. 금호타이어는 북미 완성차용 시장에서 우위를 확보해 시장 지위를 높이고 글로벌 성장을 가속화한다는 계획이다.

이번 조지아 공장 준공으로 금호타이어는 1990년 미국 오하이오주 애크론에 설립한 북미기술연구소 KATC(Kumho America Technical Center)의 연구개발, 조지아 공장의 생산, 지난해 L.A에서 조지아주 아틀란타로 거점을 옮긴 미국법인의 영업 및 고객서비스에 이르기까지 일관되고 집중된 시스템을 구축하게 돼 업무 효율의 향상은 물론 한층 업그레이드된 제품과 서비스를 소비자들에게 제공할 수 있게 됐다.
 
1975년 미국시장에 진출한 금호타이어는 2014년부터 글로벌 타이어 업계 최초로 북미 프로농구협회(NBA)와 후원협약을 맺고 공식스폰서로 활동하고 있으며, 미국 내 소셜미디어와 연계한 다양한 프로모션을 통해 브랜드 인지도를 높여가고 있다. 조지아 공장 준공 이후에는 이 지역에서 다양한 사회공헌활동도 펼쳐 나갈 계획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