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임을 위한 행진곡’ 아베보다 더한 역사왜곡, 박 대통령 보훈처장 생각과 다르지 않을 것”



정의당 노회찬 원내대표(사진=폴리뉴스 이은재 기자)
▲ 정의당 노회찬 원내대표(사진=폴리뉴스 이은재 기자)
[폴리뉴스 김희원 기자]“생떼를 고집하는 것 자체가 아베보다 더한 역사왜곡이다” “박근혜 대통령이 협량의 정치로 나온다면 새누리당부터 망가질 것이다”

정의당 노회찬 원내대표(경남 창원시성산구, 3선, 20대 국회 기준)가 16일 국가보훈처가 올해 5·18 민주화운동 기념식에서 '임을 위한 행진곡'을 합창 방식으로 부르는 기존 방식을 유지하기로 결정하자 이같은 날선 비판을 가했다.

노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폴리뉴스’ 김능구 대표와 대담형식으로 진행된 ‘정국진단’ 인터뷰에서 “박근혜 대통령의 생각이 박승춘 보훈처장의 정말 깜깜한 절벽 같은 생각과 다르지 않은 것으로 추정된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노 원내대표는 “박 보훈처장은 ‘임을 위한 행진곡’을 김일성 찬양노래로 생각한다”면서 “제가 그 노래를 부른지가 몇 십년됐지만 처음 들어보는 유언비어다. 말도 안되는 이야기를 하고 하는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노 원내대표는 “그것은 김일성과 전혀 무관하다. 거기서 왜 김일성이 나오느냐”며 “광주에서 억울하게 죽은 넋을, 젊은 청춘을 달래는, 그런 애틋한 노래다. 정치인 노래도 아니다”고 주장했다.

노 원내대표는 “야당 뿐만 아니라 새누리당 정진석 원내대표도 정부 방침이 이제는 바뀌어야 된다라는 뜻으로 이야기한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 “그런데 그것도 수용하지 않은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박근혜 대통령의 협치가 협력의 정치가 아니라 협량한 정치로서의 협치로 나온다면 새누리당부터가 망가질 것이고 대통령의 정국 불안의 발화점이 될 것이라고 본다”고 주장했다.

박근혜 대통령과 여야 3당 원내지도부는 지난 13일 오후 청와대에서 회동한 후 6개항에 합의했다. 다섯 번째 합의사항으로 박 대통령은 '임을 위한 행진곡'을 5·18 기념곡으로 지정·허용해달라는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의 건의에 ‘국론분열이 생기지 않는 좋은 방안을 찾아보라고 보훈처에 지시하겠다’고 약속했다. 

이 때문에 주무 부처인 국가보훈처가 ‘임을 위한 행진곡’을 5·18 행사의 기념곡으로 당장 지정하지는 않더라도, 제창은 허용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그러나 국가보훈처가 합창 방식으로 부르는 기존 방식을 유지하기로 결정하자 야당은 ‘협치 파기’라고 강력 반발하고 있다.

5·18 기념일이 1997년 정부 기념일로 지정된 이후 ‘임을 위한 행진곡’은  5·18 민주화운동 기념식에서 참석자 전원이 부르는 ‘제창’곡이었다. 그러나 이명박 정부 시절인 지난 2009년 기념식부터 합창단이 부르고 희망자만 따라 부르는 ‘합창’ 형식으로 바뀌면서 이를 놓고 찬반 갈등이 반복되고 있다.

보수세력은 ‘임을 위한 행진곡’이 '친북‧종북의 선전수단'이라고 주장하고 있고 국가보훈처는 “정부기념식이 국민 통합을 위해 한마음으로 진행돼야 함에도 불구하고 '임을 위한 행진곡'의 찬반 의견이 첨예하게 나뉘고 있는 상황에서 제창 방식을 강요해 또다른 갈등을 유발해서는 안된다는 것이 보훈·안보단체와 관련 전문가들의 의견”이라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다음은 정의당 노회찬 원내대표와의 인터뷰 내용 중 일부다.

-20대 총선을 통해 여소야대 정국이 형성된 상황에서 협치의 첫발이 최근 박근혜 대통령과 여야 3당 원내지도부와의 회동이었다. 박 대통령의 협치의 정치를 위한 노력의 가늠자, 첫 시험대가 5·18 민주화운동 기념식에서 '임을 위한 행진곡'이 제창 수준까지 가느냐 여부였다.  그런데 오늘 국가보훈처가 올해 5·18 민주화운동 기념식에서 '임을 위한 행진곡'을 합창 방식으로 부르는 기존 방식을 유지하기로 했다. 야당이 매우 당혹해하는 것 같은데.
제가 볼 때는 야당 뿐만 아니라 새누리당의 정진석 원내대표도 정부 방침이 이제는 바뀌어야 된다라는 뜻으로 이야기한 것으로 알고 있다. 그런데 그것도 수용하지 않은 것이다. 새누리당이 20대 국회에서는 몸의 반은 입법부에 속해 있고 또 몸의 반은 대통령을 보좌해야 하는 여당으로서의 역할을 해야 하는 굉장히 중요한 역할을 맡고 있다. 박근혜 대통령의 협치가 협력의 정치가 아니라 협량한 정치로서의 협치로 나온다면 새누리당부터가 망가질 것이고 대통령의 정국 불안의 발화점이 될 것이라고 본다.

-요즘 보수신문들이 박근혜 대통령에게 주문하는 것이 상당히 날이 서있다는 느낌을 받는다. 보수세력이 정권재창출을 위해서 박 대통령에게 이런저런 선택과 주문을 요구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박 대통령이 기존의 국정운영 기조를 계속 유지한다면 레임덕이 가속화될 수밖에 없지 않을까.
보수신문들이 이번 총선 결과를 보고서 타협을 박근혜정부에게 요청하고 있는 이유는 바로 총선에서 드러난 민심이 타협하지 않고는 넘어가기 힘들 정도로 거세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박근혜정부가 보수세력들에게는 이미 부담이 되고 있다. 이 부담을 감경하고 싶은 것이다. 박근혜정부가 이제는 기존의 스타일을 조금 누그러뜨리고 몇 발 더 양보해야만 부담이 그나마 적어질 것이라고 본다는 것이다. 박근혜정부가 강하게 과거 스타일을 고집할수록 보수세력 전체가 짊어져야 할 비용이 많이 든다는 것이다. 심지어는 다음 정권의 재창출 가능성이 작아진다는 것에서 가장 큰 리스크라고 본 것이다. 
 
-국가보훈처가 '임을 위한 행진곡'을 합창 방식으로 부르는 기존 방식을 유지하기로 한 것은 국론분열 우려 때문에 불가피하게 현행 유지를 결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런데 이는 결국 박근혜 대통령의 뜻 아닌가. 국민들은 합창에서 제창으로 바꾸는 것이 국론분열이고, 갈등 유발이 될 수 있다는 뜻을 이해하기 힘들 수 있는데.
그것은 자신들의 주관적인 생각인 것이다. 객관적으로 보자면 '임을 위한 행진곡'을 제창하지 않음으로써 지금까지 5.18 국가 행사가 반토막이 났었다, 제창곡으로 지정하지 않고 합창곡으로 고집함으로써 국론분열이 야기된 것이다. 그렇다면 제창곡으로 안하면 국론이 통일되는 것이냐. 전혀 아니라는 것은 지금 상황이 보여주고 있다.

-'임을 위한 행진곡'을 제창을 하지 않아서 국론분열이 된 것인데, 국론분열때문에 제창이 안되는 것처럼 주장하고 있는데.
박근혜 대통령의 생각이 박승춘 보훈처장의 정말 깜깜한 절벽 같은 생각과 다르지 않은 것으로 추정된다. 박 보훈처장은 ‘임을 위한 행진곡’을 김일성 찬양노래로 생각한다. 제가 그 노래를 부른지가 몇 십년됐지만 처음 들어보는 유언비어다. 말도 안되는 이야기를 하고 하는 것이다. 그것은 김일성과 전혀 무관하다. 거기서 왜 김일성이 나오느냐. 광주에서 억울하게 죽은 넋을, 젊은 청춘을 달래는, 그런 애틋한 노래다. 어떻게 보면 정치인 노래도 아니다. 그런 역사 앞에서 정말 약하디 약한 존재였던 권력의 쟁투 앞에서 무고한 희생들 때문에 생긴 불행을 나름대로 위무하고자 만들어진 노래다. 그리고 그 노래를 누가 많이 불렀냐. 남한에서 불렀지 북한에서 불렀느냐. 김일성 찬양 노래라면 북한에서 불러야 하는데 북한에서는 부르지도 않는 노래다. 그런 식으로 생떼를 고집하는 것 자체가 이건 아베 신조 일본 총리보다 더한 역사왜곡이다. 일본에게 역사교과서 (왜곡) 이야기를 할 그럴 처지도 아닌 것이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