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KBS 제공>
▲ <사진=KBS 제공>

[폴리뉴스 김재영 기자]'역사저널 그날'에서는 강감찬이 거란을 격퇴한 비결에 대해 알아본다.

29일 방송되는 KBS 1TV '역사저널 그날'에서는 '거란 재침공 강감찬, 왕에게 피난을 주장하다' 편이 공개된다.

"마땅히 적의 기세를 피하였다가  서서히 부흥할 수 있는 방도를 도모해야 합니다." 1010년 거란의 2차 침입으로  수도 개경까지 함락당할 위기에 처한 고려. 그런데 고려 최고의 명장 강감찬이 의외의 말을 한다. 왕의 몽진(蒙塵) 즉 '피난'을 주장한 것이다. 풍전등화의 상황에서 던진 강감찬의 승부수. 과연 그 결과는 어떻게 됐을까.

1009년 강조가 난을 일으켜 목종을 폐위시키고 현종을 왕으로 세운다. 고려와 사대관계였던 거란은 이를 빌미로 40만 군사를 이끌고 고려를 침략한다. 거란군은 파죽지세로 통주를 무너트리고 개경 코앞까지 밀고 내려온다. 풍전등화의 위기에 처한 고려. 급기야 신하들은 왕에게 항복을 청한다. 

이때 항복을 반대하고 왕의 몽진(蒙塵)을 주장한 이가 있었으니 바로 강감찬이었다. 현종은 강감찬의 말에 따라 그날 밤 급히 피난길에 오르는데 과연 강감찬의 전략은 성공적이었을까. 

1018년 12월 거란은 강동 6주를 탈환하겠다며 고려를 재침공한다. 거란군은 이전과 다르게 군사적 거점인 흥화진(현재 의주)을 공격하지 않고 우회하여 남진한다. 그러나 이를 예측한 상원수 강감찬은 흥화진 성 동쪽 삼교천에 밧줄로 소가죽을 꿰어 둑을 만들고, 적군이 이르자 막았던 둑을 터트려 물을 흘려보내는 수공(水攻) 작전을 펼친다. 예상치 못한 기습 공격에 제대로 전투를 치러보지도 못하고 패배한 거란군. '만물각'에서 강감찬 수공의 기술을 군사 전문가와 함께 분석해본다.  
고려사절요 현종원문대왕은 "역신들이 변란을 꾸미고 강대한 적이 침입해 와서 안팎이 어지럽고 혼란해져 나라의 운명이 위급해졌는데, 이때에 강공(姜公)이 없었다면 장차 어떻게 나라를 다스렸을지 알 수가 없다"라고 기록한다.

거란군은 흥화진 전투로 큰 타격을 입었음에도 불구하고 개경 부근까지 내려온다. 하지만 병력의 손실이 커지자 퇴각하려는데, 귀주에서 기다리고 있던 강감찬과 정면으로 대치한다. 양측이 팽팽하여 승패가 나지 않던 상황. 고려의 지원군 김종현이 병사를 이끌고 귀주에 도착하자, 돌연 비와 함께 남풍이 불어온다. 거란 군에게는 맞바람이었던 상황. 적군의 공격이 불리해지자 고려군은 맹공을 펼쳤다.

을지문덕의 살수대첩, 이순신의 한산대첩과 함께 우리 역사 3대 대첩인 귀주대첩의 비밀.  29일 밤 9시 40분, KBS 1TV '역사저널 그날'의 '거란 재침공 강감찬, 왕에게 피난을 주장하다' 편에서 만날 수 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