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보훈처 제공
▲ 국가보훈처 제공

[폴리뉴스 이나희 기자] 이경복, 백성흠 공군 소위가 6월의 6.25전쟁 영웅으로 선정됐다.

30일 국가보훈처는 두 사람을 6월의 영웅으로 선정했다. 6.25전쟁이 발발한지 채 일주일도 안 돼, 북한군은 한강을 건너 빠르게 남하하기 시작했다.

당시 대한민국 공군이 보유하고 있던 정찰기는 L-5연락기 12대와 T-6훈련기 10대가 전부였는데 두 사람은 “적들이 한강철교를 이용해 탱크를 도하시킬 것으로 보인다. 적들의 움직임을 보고하라!”는 명령을 받았다.

이경복 상사와 백성흠 상사는 한 조가 되어 급조된 폭탄을 싣고 수원기지를 이륙해 흑석동 상공으로 방향을 잡았다.

한강 인도교를 발 아래로 보면서 한강 철교쪽으로 기수를 돌려 북쪽 어귀를 정찰하던 중 북한군의 대공사격에 피격됐다.

피격된 순간 그들은 적의 탱크 수십 대를 발견했고 기체 일부가 적탄에 피격돼 점점 심각한 상황에서도 이경복 상사와 백성흠 상사는 수원기지에 적진의 상황을 무전으로 알렸다. 이 정찰보고로 미 공군 전투기의 공격을 유도해 북한군의 한강 도하를 지연시킬수 있었다.

무전 보고 후 기지에서 복귀 명령이 떨어졌으나 기체 손실로 복귀가 불가능함을 알고 있었던 그들은 적 탱크를 향해 비행기의 기수를 돌렸다.

잠시 후 적진을 뒤흔드는 커다란 폭음과 함께 이경복 상사와 백성흠 상사는 장렬히 산화했다. 그들의 희생으로 아군은 적의 한강 도하를 지연시키고 아군의 후퇴와 미 지상군 참전에 필요한 시간적 여유를 확보해 수많은 인명 피해를 줄일 수 있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