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일 오후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열린 '세월호특별법 개정 촉구 범국민문화제'에서 참가자들이 구호를 외치고 있다. / 연합뉴스
▲ 25일 오후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열린 '세월호특별법 개정 촉구 범국민문화제'에서 참가자들이 구호를 외치고 있다. / 연합뉴스

[폴리뉴스 이나희 기자] 세월호 참사 800일을 맞아 세월호 특별법 개정 촉구를 위한 범국민 문화제가 열렸다.

지난 25일 4.16 가족협의회 소속 세월호 유가족과 시민들은 이날 광화문광장 문화제를 열고 “아직 참사의 원인이 제대로 밝혀지지 않았다”며 특별조사위원회 활동을 보장하는 내용을 담은 세월호 특별법 개정을 촉구했다.

이날 이들은 “세월호의 온전한 인양과 함께 세월호 참사 특별조사위원회의 활동 기간을 선체 인양 뒤 최소 1년까지 보장하라”고 요구했다.

이어 “해양수산부가 특조위 활동 기간을 이달 말까지로 통보한 것과 관련해 특조위가 예산을 늦게 배정받았기 때문에 아직 8개월여의 조사활동 기간이 남았다”고 주장했다.

이와 함께 얼마 전 스스로 목숨을 끊은 세월호 민간 잠수사 김관홍 씨를 위한 추모의 시간을 갖기도 했다.

또 문화제를 마친 세월호 유족 40여 명은 이후 밤부터 정부서울청사로 앞으로 자리를 옮겨 노숙농성에 돌입했다.

특히 이날 유경근 4.16가족협의회 집행위원장은 기자회견을 갖고 “앞으로 우리가 해야 할 일이 생겼다”며 “특조위를 지켜내는 일”이라고 했다.

이어 “우리가 만든 특조위를 끝까지 책임지는 것은 우리의 의무다. 끝까지 함께 해달라”고 호소했다.

한편 이날 ‘범국민 문화제‘는 주최 측 추산 1만여 명의 만일의 사태를 대비해 경찰은 도심 곳곳에 경찰 1만 2000여 명을 배치했지만 큰 충돌 없이 마무리됐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