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경편성, 제대로 협조 구하라··· ‘세월호’ 국민 아픔·상처 헤집지 말길”

더불어민주당 우상호 원내대표가 27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대위 회의에서 모두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제공)
▲ 더불어민주당 우상호 원내대표가 27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대위 회의에서 모두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제공)

[폴리뉴스 김동용 기자]더불어민주당 우상호 원내대표는 27일 자당 서영교 의원의 ‘가족 채용 논란’과 관련 “중요한 것은 재발방지 대책이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우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이같이 말한 뒤 “특히 초선의원 시절에는 누가 자세히 설명해주는 사람이 없기 때문에 관행이니까 괜찮지 않겠는가 하는 생각에서 실수를 범하기 쉽다”며 “판례로 정착된 것과 언론의 지탄을 받았던 것을 정리해서 의원실에 통보해줌으로써 같은 실수를 범하지 않도록 방지하는 대책을 만들겠다”고 힘주어 말했다.

우 원내대표는 이어 “특히 보좌진 채용의 기준, 후원금 모금에 있어서 범할 수 있는 낡은 관행에 대해 의원실에 잘 알려드림으로써 똑같은 잘못을 저지르지 않도록 원내에서 대책을 만들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우 원내대표는 또 “추경과 관련해서 저는 어떤 제안도, 전화도 받지 못했다. 그런데 흐름은 추경 편성으로 간다고 한다”며 “야당이 추경 편성과 관련해 신문을 보고 답을 해야 하는가, 왜 추경을 하겠다는 것인지, 어느 정도 규모로 하겠다는 것인지, 국가 경제에 미치는 영향은 무엇인지에 대해서 어떤 설명도 받지 않았는데 언론인들은 매일 저에게 전화를 한다. 추경을 언론과 같이 짜야 되는가”라고 꼬집었다.

우 원내대표는 “이런 방식의 추경편성은 문제가 있다”고 지적한 뒤 “언론을 통해 야당을 압박해서 무슨 내용인지도 모르고 야당이 응하게 만들려는 의도라면, 나라를 이렇게 운영하시면 안 된다. 언론을 상대로 추경과 관련된 언론플레이만 하지 마시고 야당에 제대로 협조를 구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우 원내대표는 ‘세월호 특조위’ 기간 연장 문제와 관련해서는 “결국 어제 거리에서 또 한번 충돌이 있어났다”며 “12월말까지 특조위 조사기간을 연장하면 이런 갈등이 다 사라질 수 있었던 것인데, 6월말로 활동을 종료한다고 말한 후 이런 갈등이 생긴다”고 지적했다.

우 원내대표는 “빨리 이 문제를 없애려고 6월말까지 조사기간을 끝낸다는 것은 국민을 통합할 수 없는 태도다”며 “지금이라도 12월말까지 조사기간을 연장한다고 발표하는 것이 이 문제의 해법이다. 세월호 문제로 다시 국민들의 아픔과 상처를 헤집지 말길 바란다”고 요구했다.

우 원내대표는 또 ‘맞춤형보육’, ‘최저임금 인상’ 등을 언급한 뒤 “너무 많은 갈등과 충돌이 곳곳에서 벌어지고 있다”며 “정부가 컨트롤타워 역할을 제대로 해서 갈등을 줄이고, 선제적 대책을 내놓아서 나라를 잘 이끌어가는 모습을 보여줄 것을 당부 드린다”고 강조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