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제도 개편방안 발표…직급, 7단계서 4단계로

[폴리뉴스 박효길 기자] 삼성전자는 27일 창의적·수평적 조직문화를 만들기 위해 새로운 인사제도 개편방안을 발표했다.

경력개발 단계 직급 체계 도입

기존 부장, 과장, 사원 등 수직적 직급 개념은 직무 역량 발전 정도에 따라 ‘경력개발 단계(Career Level)’로 전환되며, 직급 단계는 기존 7단계(사원1/2/3, 대리, 과장, 차장, 부장)에서 4단계(CL1~CL4)로 단순화된다.

임직원 간 공통 호칭은 ‘ㅇㅇㅇ님’을 사용하게 된다. 단 부서 내에서는 업무 성격에 따라 ‘님’, ‘프로’, ‘선후배님’, 영어 이름 등 상대방을 서로 존중하는 수평적인 호칭을 자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팀장, 그룹장, 파트장, 임원은 직책으로 호칭한다.

삼성전자는 수평적·창의적  조직문화 확산을 위해 회의문화·보고문화 개선, 불필요한 잔업ㆍ특근 근절, 계획형 휴가 정착 등을 지속적으로 추진한다.

효율적 회의문화

반드시 필요한 인원만 참석해 자유롭게 의견을 내고 회의의 결론을 도출해 이를 준수하는 회의 문화를 확산시킨다는 방침이다.

회의 권장사항으로 참석자 최소화, 1시간 베스트(Best), 전원 발언, 결론 도출, 결론 준수 등이다.

빠른 의사결정과 실행력 강화를 위해 직급단계를 순차적으로 거치는 대신 동시 보고를 활성화하고, 형식에 치우치지 않고 간결하게 핵심 내용을 전달하는 보고문화를 정착시킨다.

상급자의 눈치를 보며 퇴근하지 않는 ‘눈치성’ 잔업, 불필요한 습관성 잔업, 특근을 근절시킨다.

직원들이 연간 휴가계획을 사전에 자유롭게 수립해 충분히 재충전할 수 있는 휴가 문화 정착 이외에도 올해 하절기부터는 임직원 편의를 위해 반바지 착용도 가능해진다.

삼성전자는 새로운 인사제도를 내년 3월부터 본격 시행할 계획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