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서 위안부 특별법 제정 청원 및 세미나 개최

UN에 위안부 관련 서명부 전달 <사진=고양시청></div>
▲ UN에 위안부 관련 서명부 전달 <사진=고양시청>

[폴리뉴스 한유성 기자] 최성 고양시장은 오는 21일 오전 10시 위안부 특별법 제정 청원 세미나를 국회 제8간담회실에서 개최한다.

이 세미나에는 이옥선·박옥선·이용수 위안부 피해자 세 분 할머니와 나눔의집 안신권 소장, 유은혜 국회의원, 존 던컨 UCLA 교수와 함께한다.

이날 세 분 할머니들은 20대 국회에서 처음으로 위안부 피해자 증언회를 갖고 지난해 12월 한일합의 무효 선언 및 위안부 특별법 조기 제정 등 위안부 문제의 근본적인 해결을 촉구할 예정이다.

이날 세미나에서는 위안부 피해자 문제에 대한 국민적 관심을 제고하고 일본 정부의 진정한 사죄와 법적 배상을 촉구하기 위한 위안부 특별법 제정 청원 취지 및 내용 발표와 세계적인 석학인 UCLA 한국학연구소장 존 던컨 교수가 특별법 제정 필요성과 국제적 연대의 필요성을 담은 기조발제를 할 예정이다.

국회 의장단 및 외교통일위원 등 다수 국회의원이 세미나에 참석할 것으로 보이는 이 세미나에는 김현미 의원을 통해 발의될 예정인 고양시 평화통일 경제특구 지정 및 운영에 관한 법률안 설명도 있을 예정이다.

지난 4월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와 UN본부 앞 피켓시위를 통해 위안부 피해자 권리회복을 촉구한 바 있는 최 시장은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들이 기나긴 싸움을 이어오고 있지만 근본적인 문제 해결과 권리회복은 아직도 요원하기만 하다”며 “위안부 문제는 흘러간 역사가 아닌 지금 당장 나서야 할 현재의 문제이기에 20대 국회에 특별법 제정은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고 위안부 특별법 청원 이유를 밝혔다.

이에 앞서 오전 9시 국회 정론관에서는 이옥선·박옥선·이용수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 나눔의집 안신권 소장, 유은혜 국회의원, 존 던컨 UCLA 교수와 함께 위안부 특별법 제정을 촉구하는 기자회견 및 공동성명서를 발표하고 유은혜 국회의원과 함께 청원서를 국회에 전달할 예정이다.

한편 같은 날 15시 국회 제7간담회실에서는 최근 전국대도시시장협의회 회장에 취임한 최 시장의 주관으로 수원·성남·용인 등 15개 대도시 시장 및 김현미 예산결산위원장을 비롯한 예결위원·안행위 소속 국회의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지방분권 활성화를 위한 지방재정 확충 방안과 공동대책 마련, 대도시특례 확보와 관련한 토론회가 진행될 예정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