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민주는 ‘신중모드’ 수권정당 이미지 구축, 국민의당 ‘선명성 강조’ 리베이트 의혹 벗어나기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사진=연합뉴스)
▲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김희원 기자]새누리당이 연일 친박 실세들의 총선 공천개입 논란과 정권실세들의 비리 의혹이 터지면서 혼란을 거듭하고 있는 상황에서 야당도 생존을 위해 분주하고 움직이고 있다.

새누리당은 20대 총선 이후 총선 참패 책임론과 혁신비상대책위원회 구성 문제를 놓고 ‘분당’ 가능성까지 거론될 정도로 ‘친박 vs 비박’이 극한 갈등을 겪었다.

이런 상황에서 국민의당에서는 ‘총선 홍보비 리베이트 의혹’ 파동이 터지면서, 더불어민주당에서는 서영교 의원의 ‘가족 채용’ 논란이 불거지면서 한바탕 홍역을 치렀다. 두 사건 모두 도덕성과 투명성 측면에서 여권보다 우위에 있다고 자부하던 야권에서 불거졌다는 점에서 두 야당의 ‘대여’ 공세 칼날을 무디게 만들었다.

야당이 ‘도덕성’ 문제로 여론의 비판을 받으면서 상대적으로 새누리당의 야당 비판 목소리가 커졌고 총선 참패 이후 극심했던 계파 갈등도 덜 부각됐다.

그러나 과거 세월호 참사 당시 이정현 홍보수석(현 새누리당 의원)의 ‘KBS 보도 외압’ 녹취록이 공개되면서 발칵 뒤집혔다. 또 친박 실세인 최경환·윤상현 새누리당 의원과 현기환 전 청와대 정무수석의 총선 공천 개입 의혹을 담은 녹취록까지 공개됐다. 여기에 더해 처가의 부동산 거래·자녀 군(의무경찰) 특혜 의혹 등 우병우 청와대 민정수석의 비리 의혹이 잇따라 터졌다.
 
박근혜정권 실세들의 부정, 부패 의혹과 함께 정부의 갑작스런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 결정 발표로 온나라가 찬반 논란으로 들썩였다.

정국이 이처럼 여권의 원인 제공으로 극도의 혼란에 빠지자 수세에 빠졌던 더민주와 국민의당은 각각 다른 전략으로 생존 전략을 구사하고 있다.

더민주, 박근혜정부 실정에 대해서는 ‘단호’ - 사드에는 ‘신중’

일단 더민주의 경우는 박근혜정부의 실정과 부정부패 의혹에 대해서는 연일 대여공세 목소리를 높이면서도 사드에 대해서는 당내 이견에도 불구하고 ‘찬반’ 당론을 정하지 않고 ‘신중’ 행보 고수로 방향을 잡았다.

국민의당과 정의당은 사드 배치 문제는 국회 동의를 받아야 할 사안이라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지만 더민주는 정부의 충분한 공론화를 거치지 않은 ‘졸속 결정’에 비판의 무게 중심을 두고 있다. 우상호 원내대표를 중심으로 사드대책특별위원회를 구성해 매주 정기회의를 이어가고 있지만 ‘신중론’ 고수 입장에는 변함이 없다. 늘 ‘안보 불안’ 정당 이미지가 컸던 더민주는 이번 기회를 이용해 ‘안보 정당’ 면모를 강화시켜 수권정당 이미지를 구축하기 위한 전략을 세운 듯 하다.

우상호 원내대표는 22일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각종 비리 의혹에 휩싸인 우병우 청와대 민정수석에 대한 청와대 대응에 관해 “우병우 민정수석 관련해서 여러 차례 이야기했는데 정말 거꾸로 가고 있다”며 “제가 민정수석에게 대통령의 치마폭에 숨지 말라했는데 오히려 대통령이 나서서 방어막을 쳐주었다. 대통령이 직접 국민과의 전면대결을 선언한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우 원내대표는 “이렇게 한다면 총선 전으로 돌아가시는 것이다. 일방통행, 오만, 오기, 독선, 다시 이런 용어들이 박근혜 정권을 규정하는 단어가 될 것”이라고 날선 비판을 가한 뒤 “지금이라도 대통령은 국민들을 실망시키지 말고 전면적인 인사쇄신, 전면개혁을 통해서 국정운영의 방식을 바꿔야한다”고 밝혔다.

더민주는 우 수석 의혹을 계기로 고위공직자비리수서처(공수처) 신설 입법화 추진 의지를 밝히며 21일 발 빠르게 입법안 내용을 발표했다. 더민주는 공수처 추진에 협력키로한 국민의당과 논의를 거쳐 내주 법안을 제출할 계획이고 정의당과는 법안 발의는 따로하되 추후 공조할 방침이다.

국민의당 ‘박지원 비대위 체제’ 들어선 이후 선명성 강화

당초 중도층으로의 외연확대가 목표였던 국민의당은 ‘리베이트 의혹’으로 안철수, 천정배 공동대표가 사퇴하고 ‘박지원 비대위 체제’가 들어선 이후 선명성 강한 야당 모습을 부각시키고 있다. 국민의당은 지난 12일 총선 홍보비 리베이트 수수 의혹 사건 당사자인 박선숙, 김수민 의원에 대해 청구한 구속영장이 기각되면서 한숨 돌린 이후 대여 공세 목소리를 더욱 강화시키고 있다. 

특히 ‘사드’ 반대 입장을 확고히 정한 후 더민주의 ‘반대 당론 확정’을 압박했다. 박지원 비상대책위원장 겸 원내대표는 최근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60년 전통 야당인 더민주 당사 사무실에서 김대중·노무현 두 대통령의 흉상과 영정을 모시고 있다면  (김종인 비상대책위원회 대표에게) 사드를 반대해야 한다는 얘기를 했다”고 전했다.

박 위원장은 그러면서 “국민의당은 국익을 종합적으로 고려해서 사드배치를 반대하고 철회할 것을 당론으로 채택했다”며 “더민주도 하루 속히 반대 철회의 길로 동참해 줄 것을 간절히 바라고 있다”고 압박했다.

국민의당은 21일 온라인 공간에서 사드 배치 반대를 위해 12시간 릴레이 ‘장외 필리버스터’를 진행하기도 했다. 서울 마포당사에서 진행된 ‘장외 필리버스터’는 오전 7시 43분 김성식 의원을 시작으로 22명의 의원이 연설에 참여해 오후 7시 44분까지 진행됐다. 이날 사드 반대 연설은 유튜브를 통해 중계됐다.

박 위원장은 ‘사드 전선’ 구축과 함께 박근혜정부를 향해 연일 날선 비판을 쏟아내고 있다. 박 위원장은 22일 국회에서 열린 비대위원회의에서 박근혜 대통령이 전날 국가안전보장회의(NSC)를 주재한 자리에서 ‘나라를 지키기 위해서는 어떠한 비난도 굴하지 않아야 한다’ ‘사드 문제에 불순 세력이 가담하지 않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등의 언급을 한 것과 관련 “사드 배치를 반대하는 성주 군민, 대한민국 국민, 그리고 국민의당이 과연 불순세력이라고 생각하는 것인지 묻지 않을 수가 없다”고 비판했다.

박 위원장은 “대통령 생각과 다르면 불순 세력이라는 인식으로는 절대로 남은 임기를 성공할 수 없다는 것을 말씀드린다”고 경고했다.

박 위원장은 “아울러서 우리 국민의당은 이미 다른 두 당 대표에게 국회에서 사드 대책위원회를 구성해서 계속 논의를 하자고 제안했다”며 “더민주에서는 수락했고, 새누리당도 당을 위해서도 정부를 위해서 수용해 주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박 위원장은 또 “우병우 수석은 의혹만으로도 이미 민정수석 업무가 불가능한 상황이다”며 “우 수석의 이러한 의혹에 대해서 본인도 고발을 했고, 검찰은 수사를 시작했다. 그러나 현직 민정수석의 신분으로 검찰 수사를 받는 전례는 없다”고 강조했다. 박 위원장은 “흔들리는 검찰, 흔들리는 대한민국의 국가안전보장을 위해서는 우 수석 스스로 사퇴를 하거나 박근혜대통령께서 해임을 해야 한다고 거듭 촉구한다”고 밝혔다.

두 당의 이같은 생존을 위한 차별화, 경쟁 행보는 대선까지는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두 당의 대선주자가 확정된 이후에는 불꽃튀는 경쟁이 더욱 가열될 전망이다. 이와 함께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 내부에서 사드 등을 둘러싸고 야당 선명성 강화 문제를 놓고 이견이 있는 만큼 이를 두고 당내 갈등이 심화될 것인지 여부도 주목되는 부분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