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자료화면
▲ 연합뉴스 자료화면

[폴리뉴스 이나희 기자] 교육부가 논란이 된 학교 중금속 우레탄 트랙을 전면 교체한다.

27일 이준식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은 시·도부교육감 회의를 개최해 학교 우레탄 트랙 교체계획을 확정하고 누리과정 예산 편성 협조 및 방학기간 학생 안전관리에 만전을 기해줄 것을 당부했다.

특히 이날 회의에서는 최근 전수조사 결과 유해성이 기준치 이상 검출된 우레탄 트랙 교체가 학생의 안전과 직결되고 시급한 사안임을 감안해 이번 여름 방학 중에 조속히 교체 공사에 착수키로 했다.

앞서 전수조사결과 우레탄 트랙을 설치한 초·중등학교 2,763교 중 64%에 해당하는 1,767개교에서 중금속이 기준치 이상 초과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해당 학교의 교체수요조사 결과를 토대로 파악한 소요 예산은 약 1,475억 원이나, 농구장 등 기타 우레탄구장까지 모두 교체하는 경우, 소요 예산은 약 2,000억 원 이상으로 늘어날 것으로 추정된다.

일단 교육부는 대규모 예산 확보를 위해 최대한 노력하고 있으나, 추경예산이 확정되는 8월까지 기다리는 경우, 학교 공사시기의 적기인 여름방학을 놓치게 되고, 학생들이 유해물질에 노출되는 기간이 장기화 될 것으로 예상돼 우선 활용 가능한 국가시책특별교부금 170억 원을 모두 우레탄 트랙 교체에 투입키로 했다.

또 시·도교육청에서도 이에 상응하는 예산을 부담해 우선 총 340억 원 예산으로 운동장 전체가 우레탄인 학교, 우레탄트랙 중 유해성이 과다 검출된 학교 등 교체가 시급한 학교부터 시작해 최대한 많은 학교 우레탄 트랙 교체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적극 협조해줄 것을 시·도부교육감에게 당부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