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양쪽 아울러 갈 수 있다…대선 승리 경험과 능력 갖춘 적임자”

이주영 새누리당 의원.<사진=이은재 기자></div>
▲ 이주영 새누리당 의원.<사진=이은재 기자>

[폴리뉴스 안병용 기자] 새누리당 당권주자 이주영 의원(5선‧경남 창원시마산합포구)의 시선은 당내 계파 갈등 청산에 집중돼 있다. 지난 4‧13 총선 패배로 당의 위기를 초래한 계파 싸움을 종식시켜야 한다는 것이 이 의원의 지상목표다.

이 의원은 지난 28일 서울 여의도 후보 캠프에서 <폴리뉴스> 김능구 대표와 당 대표 출마 인터뷰를 갖고 “계파 싸움이 일어나면 복날에 개 패듯이 하겠다. 몽둥이 든 당 대표, 강한 모습을 통해서 새누리당의 계파 싸움을 완전히 종식시키겠다”는 굳은 의지를 밝혔다.

그는 “전대라는 용광로를 통해 당이 계파 싸움을 하지 못하도록 하는 분위기를 만들어낼 수 있는 당 대표를 만들어 내야 한다”면서 “중간지대에 있고 양쪽을 아울러 갈 수 있다는 측면에서 제가 적임자”라고 강조했다.

이 의원은 차기 당 대표의 주요 과제 중 하나인 대선 관리 문제와 관련해서도 “2012년 대선기획단장을 맡아 박근혜 대통령을 만들었다. 국민 60%가 바라던 정권교체를 극복한 대선 승리 경험과 능력을 갖춘 제가 가장 강자”라고 역설했다.

이 의원은 박근혜정부에서 해양수산부 장관을 지낸 친박계 인사다. 그럼에도 그는 범친박이라는 평가가 따른다. 계파색이 옅다는 의미다. 그만큼 할 말은 하는 사람이라는 해석이 가능하다. 최근 전대를 앞두고 친박 일각에서는 그에게 멀박(멀어진 친박)이라는 지적도 했다.

이에 대해 그는 “총선 책임이 큰 사람들이 이번 전대에 좀 자숙하고, 전면에 나서지 않는 것이 좋겠다고 한 말이 와전이 됐다”면서 “앞으로 어떻게 할 것이냐가 중요하다. 과거를 성찰하고 앞으로 에너지를 극대화해 나가는 마당에 그런 일은 이제 되풀이 할 필요가 없다”고 주장했다.

29일 비박계 후보인 정병국 의원과 김용태 후보가 단일화 합의를 통해 정병국 비박 부분 단일 후보가 등장했다. 같은 비박인 주호영 의원과의 단일화 가능성도 높은 것으로 전해졌다. 이 경우 비박 전체 단일 후보가 탄생하는 셈이다. 완주 의지를 굳게 다지고 있는 친박계 후보 진영과는 다르다. 비박계 후보들의 이 같은 움직임에 이 의원은 “이번 전대는 계파 대결 구도를 넘어서야 한다”고 비판했다.

그는 “비박 단일화는 새로운 계파의 후보를 내겠다는 뜻이다. 계파 대결을 또 하겠다는 것이다. 혁신의 제1대상인 계파 청산에 역행하는 것”이라면서 “혁신을 부르짖고 있는 사람들이 반혁신적인 행동을 하면 되겠냐”며 분노를 표했다. 아울러 “저는 전혀 단일화 논의를 할 생각이 없다”며 전대 완주 의사를 거듭 강조했다.

이 의원은 당‧청 관계에 대해서는 “집권당은 대통령의 행정 집행을 뒷받침해 실현이 잘 될 수 있도록 할 책임이 있다”면서 “그 과정은 일체화되어서 움직여야 되는 것이지 수직적 종속 관계나 수평적 대등 관계가 아니”라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때론 당‧청이 마찰을 빚고 삐걱거리고 각 세우며 대립하는 경우도 있겠지만, 마찰 없이 조율을 잘 해내가는 관계로 발전돼 가야 한다. 대통령의 대선기획단장 역할을 했고, 각료로서의 일도 했기 때문에 소통에 대해서는 자신 있다”고 밝혔다.

그는 2014년 해양수산부 장관 퇴임 당시 박 대통령으로부터 “국민을 위해 봉사해야 하는 공직자의 참된 모습을 보여주었다”고 극찬을 받았다. 세월호 참사 당시 136일 동안 한 번도 현장을 떠나지 않으며 묵직한 모습을 보여준, 퇴임하는 이 장관에 대한 대통령의 화려한 칭송이었다.

다음은 이주영 의원과의 인터뷰 전문.

▲ 지난 4‧13 총선 당시 전국을 돌며 지지활동을 했다고 들었다. 선거 때 각 지역구에 지지 활동을 많이 했나.

- 요청이 있어서 지원 유세를 좀 다녔다. 해양수산부 장관으로 알려져 있는 것도 있고, 지원유세를 해주면 좀 클래스(Class) 되지 않겠느냐 라고 한 요청들이 좀 있었다.

▲ 전당대회 현재 분위기는 어떤가?

- 나오려는 분들이 좀 정리가 됐고, 구도가 잡혀간다. 이주영 지지세가 많이 확산됐다는 느낌은 받고 있지만, 선거는 절대 자만하면 안 된다. 긴장의 끝을 놓치지 않고 끝까지 할 생각이다.

▲ 이번 전대 당 대표 선거는 두 가지 점을 요구받고 있다. 총선 참패이후 당의 변화를 누가 이끌어낼 것인가와 내년 대선 승리를 누가 준비할 것인가. 어떤 부분에서 확신하고 출마했나.

- 두 부분 모두 제가 적임자라는 생각이 든다. 변화를 해야 한다. 변화의 핵심, 요체는 계파 싸움을 종식하는 것이다. 어느 극단에 치우치지 않고, 당내 모든 세력들을 아울러 갈 수 있는 그런 지도자가 필요한 시기다. 시대적 요청이다. 4.13 총선 공천 과정에서 너무 싸웠다. 국민들에게 아주 큰 실망감을 줬다. 당원들에게 좌절감을 심어줬다. 그래서 총선 참패라는 결과가 나왔다. 이제 전대라는 용광로를 통해 당이 계파 싸움을 하지 못하도록 하는 분위기를 만들어낼 수 있는 당 대표를 만들어 내야 한다. 변화의 가장 중요한 부분이다. 누가 그것을 해낼 수 있겠는가? 중간지대에 있고 양쪽을 아울러 갈 수 있다는 측면에서 제가 적임자라고 말씀드린다.

두 번째, 내년 대선을 잘 이끌어갈 수 있는 당 대표라야 한다는 얘기다. 저는 2012년 대선 당시 대선기획단장을 했다. 박근혜 대통령을 만들었다. 대선기획단장은 전략과 조직, 정책, 공보, 인재영입을 총괄해 책임을 맡는 역할이다. 당시 국민 60%가 정권교체를 바라던 어려운 상황이었다. 그것을 극복하고 박근혜 대선 승리를 일궈내는 역할을 했다. 이런 해본 경험과 능력을 갖춘 당 대표가 내년 대선 승리를 확실하게 담보해낼 수 있다. 그런 측면에서 제가 가장 강자가 아닌가 생각한다.

▲ 구체적인 약속과 주창하는 바를 설명해 달라.

- 당 대표는 당 운영을 하는 과정에서 당직 임명, 즉 인사(人事)를 하게 된다. 객관적이고 공정하게 이뤄져야 한다. 계파에 휘둘려서는 안 된다. 그것을 가장 잘할 수 있는 사람이 이주영이다. 계파 싸움이 일어나면 복날에 개 패듯이 하겠다. 몽둥이 든 당 대표, 강한 모습을 통해서 새누리당의 계파 싸움을 완전히 종식시키겠다.

▲ 다수의 친박 성향 선거인단에서는 멀박(멀어진 친박)이라는 지적을 하며 우려의 목소리를 낸다.

- 의도적으로 ‘친박계가 책임을 져야 된다’ 이런 건 아니다. 총선 결과에 대해 원인 진단을 했다. 그 책임에 저를 포함 모든 사람들이 다 자유로울 순 없지만, 더 큰 책임자가 있다. 친박과 비박 다 있다. 그런 분들은 이번 전대에 좀 자숙하고, 전면에 나서지 않는 것이 좋겠다는 뜻으로 한 말이었다. 조금 세게 와전됐다. 제 의도에 대해서는 많이 이해하고 있는 것 같다. 앞으로 어떻게 할 것이냐가 더 중요하다. 과거에 이루어진 일을 진단‧성찰하고 이제 다 하나로 묶어서 앞으로 에너지를 극대화해 나가는 마당이다. 걱정하는 것처럼 그런 일은 이제 되풀이 할 필요가 없다.

▲ 총선에 중요한 책임이 있는 분은 이번 전대에 나오지 않도록 정리가 됐다. 후보들 중에 중요한 책임이 있는 분은 없지 않나.

- 그런 셈이다.

▲ 비박계 후보들의 단일화를 강하게 질타했는데 이유는 무엇인가?

- 전대를 통해 계파 대결을 반복해서는 안 된다. 저는 처음부터 일관되게 그렇게 얘기 해 왔다. 친박들도 그렇게 얘기했다. 이번 전대는 계파 대결 구도를 넘어서 누가 당 화합을 잘 이루고 혁신을 잘 해나갈 것인지, 내년 대선에서 정권재창출을 이뤄내는데 가장 능력 있는 적임자가 누구인지 이런 척도에서 당 대표를 뽑아야 한다. 그런데 비박 단일화를 해버리면 새로운 계파의 후보를 내겠다는 뜻 아닌가. 계파 대결을 또 하겠다는 거다. 혁신의 제1대상인 계파 청산에 역행하는 것이다. 반혁신이다. 혁신을 부르짖고 있는 사람들이 반혁신적인 행동을 하고 있다. 이래서 새누리당이 다시 신뢰와 사랑을 국민으로부터 회복할 수 있겠는가. 분노한다.

▲ 친박 후보들의 단일화 논의가 있을 수 있나.

- 두고 봐야 되겠지만, 저는 전혀 그럴 생각이 없다.

▲ 박근혜정부와의 관계는 어떻게 설정 할 것인가. 최근 발간된 국민 백서에서는 수직적 관계가 총선 패배의 한 요인이라고 지적됐다.

- 헌법 권력구조에서 보면 우리나라는 대통령 책임제 국가다. 모든 정책의 집행은 대통령을 정점으로 하는 행정부가 한다. 행정부‧입법부‧사법부 3권 분립은 집행하는 과정에서 견제와 균형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해서 권력 남용이 생기지 않도록 하는 장치다. 그러나 기본적으로는 집권당이 배출한 대통령이 행정권을 집행하는 책임을 갖고 있기 때문에 국정 운영의 중심을 대통령이 맡아서 하고 있다. 집권당은 대통령이 정책‧철학을 담은 대선 공약 등을 집행해나가는 과정에서 예산이나 기타 정책으로 뒷받침해 실현이 잘 될 수 있도록 할 책임이 있다. 그 과정은 일체화되어서 움직여야 되는 것이지 수직적 종속 관계나 수평적 대등 관계가 아니다. 서로 협의해서 잘 굴러가게 하면 된다. 각을 세워서 대립할 일이 아니다. 서로 협조해서 원활하게 집행이 잘 될 수 있도록 하는 관계다. 일체의 관계로 해야 된다. 다만 정책을 집행하다 보면 국민들이 바라는 정책 수요에 대해 당이 정부를 향해 깊이 반영해 줄 것을 요구할 때가 있다. 반면 정부 입장에서는 여러 가지 어려운 여건 때문에 반영이 제대로 안 될 때 마찰을 빚을 수 있다. 서로 협조가 안 되면 삐걱거리고 각을 세우고 대립하는 경우가 있겠지만, 되도록 마찰 없이 조율을 잘 해나가는 관계로 발전돼 가야 된다.

▲ 조율을 잘 하기 위해서는 소통이 중요하다. 이전 여당 지도부는 청와대와 소통이 잘 안 된다는 지적이 많았다. 소통 자신하나?

- 대통령의 대선기획단장 역할을 했고, 각료로서의 일도 했기 때문에 소통에 대해서는 자신 있다. 누구보다 잘 할 자신이 있다.

▲ 장관 시절 박 대통령이 ‘이주영 장관은 국민을 위해 봉사해야 하는 공직자의 참된 모습을 보여주었다’고 칭찬했다. 어땠나?

- 퇴임하기 전날 마지막 국무회의 때였다. 퇴임한다고 알리는 말씀 중에 그렇게 언급 하셨다. 세월호 참사에 대해 누구보다도 책임이 무거운 사람이었기 때문에 참으로 송구스러운 심정으로 들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