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KBS 제공>
▲ <사진=KBS 제공>

[폴리뉴스 김재영 기자]‘아이가 다섯’이 전 세대가 공감하며 감동하는 줄거리로 큰 사랑을 받고 있다. 서로 생각이 다른 엄마들로 인한 갈등과 재혼가정에서 자녀의 변화로 벌어지는 사건이 공감대를 형성하고 있다.

‘아이가 다섯’의 기 쎈 엄마들인 박혜숙과 송옥숙 그리고 최강의 예비 시어머니 캐릭터로 떠오른 박해미가 한 자리에 모이면서 긴장감을 높이고 있다.
 
종영까지 한달여 앞둔 KBS 2TV 주말드라마 ‘아이가 다섯’(극본 정현정, 정하나 연출 김정규, 제작 에이스토리)이 김상민(성훈 분)과 이연태(신혜선 분), 김태민(안우연 분)과 장진주(임수향 분) 커플의 결혼을 둘러싸고 각자의 엄마들의 만만찮은 기 싸움을 예고하며 다시 한번 이야기에 탄력을 더하고 있다. 
 
서로의 소중함을 깨닫고 결혼을 결심한 김태민과 장진주의 커플에게는 결혼에 빨간 불이 켜진 반면 멜로드라마 저리 가라 할 정도로 파란만장한 방황 끝에 비로소 재회하게 된 김상민과 이연태는 달콤지수를 채 올리기도 전부터 ‘빨리 결혼하라’는 예비시모의 성화에 등을 떠밀리고 있는 형국이다.

앞서 상민모(박해미 분)는 삼류대학도 졸업하지 못하고 남자친구 돈으로 학원을 다니는 장진주에게는 노골적인 태도로 결혼을 반대하고 나선 반면 좋은 학교 나오고 직업도 교사인 이연태는 한 눈에 맏며느릿감으로 점 찍었다. 

식사초대를 받고 집으로 온 연태를 진주 때와는 180도 다른 흡족한 미소로 맞이하며 포옹하는가 하면 꽃다발을 직접 만들어온 고상한 취미에 말 그대로 취향 저격 당하며 상민 못지않은 ‘연태바라기’가 돼버렸고, 아예 몸만 오라며 결혼에 등 떠밀고 나선 상황. 결혼보다 먼저 ‘핫 하고 진한 연애’를 하자고 약속했던 상민과 연태의 표정에는 당황스러움이 한 가득 묻어났다.
 
이와는 달리 진주에게는 ‘어머니’라고 부르지 말라고 타박해 ‘아줌마’로 불리는 굴욕을 당하는가 하면 마음을 담은 선물에도 데면데면해 하며 연태 때와는 180도 다른 이중적인 태도로 일관했다. 
 
하지만 사랑하는 아들에게 미운 털 박히기는 싫었는지 진주는 어떠냐는 태민의 질문에 “그래 뭐 진주도 좋아하잖아 내가”라고 애매하게 답하면서도 “아직 어리니 결혼은 미루는 게 좋겠다”고 은근슬쩍 반대하고 나서는 등 꼬리 9개쯤 달렸을 것 같은 최강의 여우 시어머니의 면모를 보여주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지난 46회 방송 말미에서는 상민 모가 남편(고인범 분)을 대동하고 연태의 부모인 이신욱(장용 분)과 오미숙(박혜숙 분)이 운영하는 고깃집을 몰래 찾은 모습이 그려졌다. 여기에 빈(권수정 분)의 생일문제로 가게를 찾아온 진주의 부모 장민호(최정우 분), 박옥순(송옥숙 분)과도 마주치게 됐다. 어쩌면 서로 사돈이 될지도 모르는 세 사람이 한 공간에서 처음으로 만나는 장면은 폭풍전야의 고요함으로 알 수 없는 긴장감을 자아냈다. 
 
이외에도 다섯 아이들과 한 가족을 이루기 위한 안재욱과 소유진의 고군분투가 눈물겹다.

‘아이가 다섯’ 속 재혼부부 이상태(안재욱 분)와 안미정(소유진 분)의 고민과 갈등이 점입가경이다.
 
반대를 무릅쓰고 재혼에 성공하며 꽃길만 걸어도 부족한 이들 부부에게 속 터지는 답답한 고구마 상황이 이어지고 있다. 각자의 아이들을 데리고 재혼가정을 이룬 이상태와 안미정은 각자 새 아빠와 새 엄마라는 부담감 속에 아이들의 눈치를 보는 상황이 되풀이 됐고 아이들은 아이들대로 차별에 울고 역차별에 서운해하며 상처는 깊어만 갔다. 여기에 시댁이 둘인 듯한 전 처가의 지나친 간섭까지 그야말로 짠내가 폭발했다.

부모의 재혼을 계기로 사이가 틀어져 반 친구들과 싸움까지 벌였던 이수(조현도 분)와 윤우영(정윤석 분)은 비 온 뒤 굳어진 땅처럼 다시 돈독해졌지만 서운함은 여전히 남았다. 태권도를 마치고 나오던 수와 우영을 마주친 미정은 친아들인 우영보다 수를 더 신경 쓰는 듯한 모습을 보였고 이에 어른스러운 우영마저 서운한 마음을 내비쳤다.

자신은 비싼 옷을 두 개나 사 입겠다며 심통을 부리는 이빈(권수정 분)의 버릇없는 행동에 미정 역시 새엄마로서의 한계를 느꼈다. 이 상황을 지혜롭게 풀어보려는 상태의 노력에도 한계는 있었다. 아빠를 빼앗겼다는 생각에 빈은 새로운 가족 안에서 외로움을 느꼈고 이는 빈의 그림에 고스란히 투영됐다. 여전히 친 아빠를 그리워하는 윤우리(곽지혜 분)는 밤이면 윤인철(권오중 분)과 몰래 전화통화를 했다.

더군다나 이들이 진짜 가족이 되는 것을 방해하는 것은 또 있었다. 바로 수와 빈의 외조부모인 장민호(최정우 분)와 박옥순(송옥숙 분). 수와 빈은 아직은 새엄마 미정보다 장민호와 박옥순을 더 따랐고 아이들 먹는 것에서부터 입는 것까지 사사건건 간섭하는 전 처가의 지나친 월권 행위는 갈수록 도를 넘었다.

이미 복잡하게 얽혀 버린 실타래를 푸는 것은 쉽지 않았다. 천천히 부드럽게 풀어보려고 해봐도 차별과 역차별의 문제는 뫼비우스의 띠처럼 반복 됐고 전 처가의 간섭 역시 나름의 선의에서 비롯된 것이었기에 단칼에 잘라내기엔 어려워 보인다.

한편 오늘 저녁 방송될 ‘아이가 다섯’ 47회 예고 영상 속에서는 상태의 전 처가를 찾아가 담판을 짓는 미정의 단호한 모습이 엿보였다. 좀처럼 해결의 실마리가 잡히지 않는 상황에서는 부드러운 인내만이 아닌 단호하게 선을 긋는 강경책도 필요할 터. 확 달라진 미정의 단호한 대처가 재혼 가정에 새로운 질서와 행복을 가져다 줄 전환점이 될 것으로 예상되며 기대감을 품게 만들고 있다.
 
제작사 관계자는 “이번 주 방송에서는 최강의 예비 시모 캐릭터인 박해미가 등장하면서 기 쎈 엄마들간의 포스 넘치는 첫 만남이 어떻게 이루어 질지가 기대되는 부분”이라며 “이와 함께 결혼 보다 연애가 먼저인 성훈과 신혜선이 박해미의 결혼드라이브에 어떻게 반응할 지와 임수향과 박해미가 만들어내는 예비 고부의 티격태격 앙숙케미가 남은 8회 동안 또 다른 관전포인트가 될 전망”이라고 전했다.

이어 “실제로 친 가족 안에서도 아이들에게 애정을 공평하게 나눠주는 것은 굉장히 어렵다”며 “혈연으로 이어지지 않은 아이들과 부모가 서로 부딪치고 이해하고 또 화해하는 과정은 이들이 진짜 한 가족으로 거듭나는 힘겨운 통과의례”라고 설명했다.
 
‘아이가 다섯’은 싱글맘과 싱글대디가 인생의 두 번째 사랑을 만나게 되면서 가족들과의 갈등과 화해, 사랑을 통해 진정한 행복을 찾아가는 좌충우돌 감성코믹 가족극으로 미니시리즈를 능가하는 흡입력과 몰입감으로 시청자들에게 신선함을 안겨주고 있다.

‘아이가 다섯’ 47회는 30일 저녁 7시 55분에 방송된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